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이론(10)-정인의 특성과 궁위에 따른 해석

 

[십성간의 생극관계]
위 그림은 십성의 기본적인 생극관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정인은 비견을 생조하고, 편인은 흉신인 겁재를 생조합니다. 육친적으로는 모친이나 도움을 주는 윗사람을 의미하고, 부동산이나 학위, 자격증 등 문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정인의 특성
인성은 육친으로는 모친, 이모, 외삼촌이나 선생님 또는 직장상사, 은인, 귀인 등이 해당됩니다. 사회적으로는 문서나 부동산, 증권 등 서류로 된 재산을 나타냅니다. 감성적으로는 예의와 전통의 중시, 고향이나 가정,윗사람에 대한 공경 등을 나타내며, 시험이나 취직, 선물, 소식 등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정인이 있으면 지혜롭고 단정하며 타인에게 존경을 받는다고 봅니다. 봉사정신이 강하고 명예를 중시하며 학문적 성향이 강합니다. 인성이 지나치면 학문이나 예술 종교계로 진출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궁위에 따른 정인의 해석
1).연주
연간에 정인이 있으면 품행이 단정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하는 마음이 큽니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뜻이 깊고, 삶에 대한 긍정적 자세를 가진다고 봅니다. 매사 경거망동하지 않고, 모든 것을 냉철히 판단한 다음 행동하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게 됩니다. 
 
연지에 정인이 있으면 학자나 교육자 등의 집안출생으로, 학문에 열중하며 긍정적 생활태도를 견지하게 됩니다. 다만, 자식운이 약해 자식이 늦거나 유약할 수 있습니다. 연주에 정인이 있고 일주나 시주에 인수가 오면 어머니가 두 분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2).월주
월간에 정인이 있으면 안정된 성장기를 가지고, 학창시절 학업에 충실해 직업도 학문이나 글쓰는 일에 종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학업에 대한 성취욕이 강해 자격증이나 공인된 과정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정인이 재성과 관련이 크면 돈벌이를 위한 학문을, 관성은 공직자가 되기 위한 학문을 탐구하게 됩니다. 식상과 관련이 크면 사업이나 장사를 위한 학문을 취득하게 됩니다.  
 
월지가 정인이면 부모의 보살핌아래, 학업에 전념하는 시기로 봅니다. 월주에 정인이 있으면 부모의 유산이나 부동산을 물려받기 쉬우며,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일처리에 빈틈이 없지만, 매사 인색하여 짠돌이 소리를 듣기도 쉽습니다. 
 
3).일지
일지에 정인이 있으면 매우자 자리에 모친이 위치한 경우라, 자립심이 부족하기 쉽고, 부부간에는 불화나 갈등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배우자가 모친처럼 보살펴 주기를 바라는 마음과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해 인색하거나 이기주의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남명의 경우는 현숙하고 덕망있는 아내를 얻어 자수성가하는 명일 수도 있지만, 아내를 따르는 마마보이 성향도 나타납니다. 여명의 경우는 다소 어린나이에 총명하고 선량한 남편을 만나고, 친정의 모친과 동거하기 쉽지만, 자녀와는 함께 생활하기 힘듭니다. 
 
4).시주
시간에 인성이 있으면 노년기에 새로운 학문이나 학업에 정진할수도 있고, 문서로된 재산이 많아 임대 사업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식복이 있다고 보지만, 여명의 경우는 인성이 재성을 극하므로 자식과 떨어져 지내기 쉽고, 모친의 재력에 의존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시지의 정인은 자신만의 내밀한 정신세계일 수 있습니다. 혼자만 간직한 비밀스런 기억이나 숨겨놓거나 드러나지 않은 아픈 상처의 기억일 수도 있습니다.   
 
3.과다와 불급
1).원국에 정인이 과다하면
인성이 과다하면 식상이 힘을 잃어 인다도식이 됩니다. 인성이 과다하면 잔소리를 하는 사람이 많게 됩니다. 고집스럽지만 생각이 많고 이론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하여, 학문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기주의적 성향으로 놀기에 열중하다보니 게을러지게 되고, 건강도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재성으로 가는 길이 막흰 경우라 부모나 여자와 인연이 약하고, 금전적으로 어려움이 따릅니다. 관성을 설기하여 원리원칙 보다는 이기적인 처신만 일삼게 된다고 봅니다. 
 
남녀 모두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괴로움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며, 자녀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부부간에는 이별수 등으로 가정이 편안치 못하고 자식이 불효한다고 봅니다. 
 
2).원국에 정인이 없으면
무인성 사주는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학업에도 관심이 없습니다. 정이 메마르고 무능력하며 다른 사람과 마찰도 심합니다.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기 힘들고,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직장이나 조직사회에서도 결재권을 쥐기 힘들고, 직접적인 책임이나 권한이 없는 직위를 가지기 쉽습니다. 무인성인 사람의 경우, 평소 이성에도 관심이 없습니다 
 
3).원국에 정인이 고립되면
인성이 고립되면 모친이나 윗사람의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모친과 이별수를 겪는 등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성은 부동산이나 자격증, 학업의 의미도 있어 문서나 부동산으로 인한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고, 배움에 난관이 있거나 배운것을 이용하는 데에도 애로가 따를 수 있습니다.  
 
 
4.형,충,파,해와 기타
1).형충파해
인성이 형이나 충이 되면 언변은 유창해도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품에 문제가 따르거나, 외가에 금전적 문제가 생깁니다. 
 
2).공망
인성이 공망이면 부모와 인연이 약해, 부모덕이 박하고 성장기가 힘들다고 봅니다. 당연히 문서운이 박해, 학업의 중단사태가 오기 쉽습니다. 
 
3).정인의 주변 십성
정인이 비견이나 겁재와 함께하면 친구들에 휘말려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정인이 편인과 동주하거나 함께하면 결단력이나 추진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정인이 식신과 동주하면 신용이 있어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일처리가 원할합니다. 
정인이 편재와 함께하면 가정이 평안하고 추진하는 일에서는 큰 이익이 생깁니다.
정인이 상관과 함께하면 모친과 갈등과 불화가 따르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