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분석]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기토는 초목을 성장시키는 것이 기본의무이나 술월의 기토는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일간 기토는 다소 보수적이고 편협되어 속을 알기 힘든 사람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토일간은 일지에 정인 사화가 위치해, 안정과 명예에 가치를 두지만, 경쟁이나 변화가 큰 환경에서는 다소 순발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 부분이 수하인 장쉐랑에게 체포되어 공산당 섬멸의 기회를 놓치고, 대만으로 피신하게 되는 요인일 수 있습니다.
 
[일주분석]
기사일주는 일지가 정인이라 일간에 힘을 더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관과 독립심이 강하고, 승부욕이 강해 외골수적 성향도 나타내게 됩니다. 인성이라 어머니 같이 배우자의 잔소리가 심한 편으로 화려한 외양에 비해 실속이 없습니다. 
 
기사일주는 감정이 풍부해 예체능이나 문학에 소질이 있다고 봅니다. 언변이 유창해 사람들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나 경솔한 점이 많습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군사교육을 익히게 되고, 나중에는 리드가 되는 성향으로 나타날 수도 있게 됩니다.
 
[격국용신]
월지 술토의 지장간 중의 중기인 정화가 연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으로 봅니다. 용신은 신강사주라 식신, 재성,관성 중에서 일간 옆에서 보좌하고 힘이 있는 금오행, 희신은 금오행과 상생관계에 있는 수오행이 됩니다.    
 
[육친덕]
일간의 재성을 탐하는 겁재가 월지에 위치하여, 부모덕이 좋지 못합니다. 연지의 경우 천간의 정화와 월지 겁재로 부터 극으로 고립되어 조상덕이 부족합니다. 월지 술토와 원진관계이고, 기신에 속해 처덕도 없다고 봐야 합니다.
 
월주에 상관겁재가 동주하여 조상덕이 부족하고, 부귀가 모두 없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가업을 이어받기 힘들고 조상을 욕되게 할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월주는 사회적으로나 직업적으로 불명예스런 일이 생길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연유로 수하에게 체포당해 자신의 뜻을 펼치지 못하고, 넓은 중국대륙에서 쫓겨나 타이완으로 물러나게 되는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일지가 정인이면 체면이나 명예를 중시하고, 아내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 주기를 바라는 성향이지만, 일지가 포함된 원진살은 배우자와의 불화가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일지 사화가 겁재인 월지와 원진관계라 친구나 동료에게 아내를 뺏기는 경우도 생기는 명운입니다.
 
이번에는 공망으로 육친덕을 살펴봅니다.
연,월주가 공망이니 조상덕과 부모덕이 부족하고, 재성과 겁재가 공망이니 처덕과 친구나 동료덕이 적다고 봐야 합니다. 
 
[배우자덕 해설]
사주공부를 위한 자료이니 주어진 사실을 사주에다 억지로 맞추어 보는 작업을 해 보기로 합니다.
첫번째 부인은 14살에 결혼하여 35세에 이혼을 한 후 2번째 부인과 재혼,  2번째 부인은 7년정도 지나 헤어지게 됩니다. 세번째 부인은 송미령으로 42살에 결혼하여 해로하게 됩니다. 송미령은 중국 최고갑부의 셋째딸로 미국 에슬리대학을 졸업하여, 6개 국어에 정통한 엘리트였습니다.
 
송미령은 상해 임시정부에도 큰 도움을 주었으며, 우리나라의 독립에도 크게 공헌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장개석의 경우 공식적으로 3명의 아내를 둔 격이지만, 기생과의 사이에 자식도 있어 실제로는 4명의 여인들과 결혼과 이혼을 거듭하면서 산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십성으로는 아내인 정재 해수가 연지에 있어 인연도 부족하고, 월지의 겁재 술토로부터 극을 받는 입장이라 부인의 자리가 항시 위태롭습니다. 세번째 부인인 송미령과 해로한 것으로 보지만, 송미령은 장개석과 결혼하기 전, 시안사건의 당사자인 장쉐랑과 염문이 많았다고 전해지고있습니다.
 
장개석 사후 송미령은 미국으로 이주하였고, 장쉐랑도 미국에서 지내게 되어 그들의 관계를 의심하는 이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장개석의 경우 처복이 있다고 보기는 힘들 것으로 봅니다. 
 
[오행과 십성의 과다 불급] 
1).목오행 불급-무관사주
남자인 경우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고, 여자인 경우는 남편과 인연이 적고, 관이 없으니 명예나 관직에 인연이 적다고 봅니다. 원국에 목오행이 없거나 너무 약하면 부더러우나 기가 약하고, 허세를 부려보지만 결단력이나 실천력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불필요한 고집을 부리거나 의처증, 의부증 등의 현상도 나타납니다. 신체적으로는 간이나 담에 이상이 오기도 합니다.
 
2)화오행 과다-인성과다 
화오행이 지나치면 언행이 불일치하고 겉치레를 중시하여, 내실이 부족하고 교만하거나 무례해지게 됩니다. 실속없는 논쟁을 즐기거나 불필요한 참견과 간섭이 심해지고, 성정이 급해 신경질적인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3).수오행 고립-재성고립
수오행이 고립되면 신장, 방광, 생식기 등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수오행의 십성인 재성이 고립되면 어려서는 부친의 건강이상의 문제가 생기거나 일찍 부친과 사별할 수도 있습니다. 성장한 후에는 돈이나 여자 문제로 어려움이 따릅니다. 
 
여자나 아내로 인한 문제가 따르게 되면 여난이 생기거나, 주말부부나 기러기 부부 등으로 약한 인연을 이어가거나 아내가 병약하여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재성의 고립으로 인해 최고의 권좌에 오르지만, 한여인의 마음도 온전히 갖기 힘든 경우일 수 있습니다.
 
위 운세력에서는 재성 수가 적정으로 표시되지만, 월지 술토로부터 토극수, 동주한 천간의 정화로부터 화극수로 역극을 당해 고립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