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1)-격국의 의미와 외격, 특별격의 이해

 

1.격국이란
격국은 사주팔자의 짜임새 즉, 구성형태를 말합니다. 51만 8천 가지에 달하는 사주의 용신을 좀더 쉽게 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격국을 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주의 형태를 정형화하여 쉽게 용신을 찾아보는 도구가 격국입니다.
 
고전적인 격국은 정팔격으로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등입니다. 그 후 현대에 이러러 비견격(건록격), 겁재격(양인격)을 추가하여 정십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팔격이나 정십격의 범주외에 해당하는 사주팔자가 특별격 또는 외격이란는 명칭으로 생겨나게 됩니다. 외격은 변격 또는 잡격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며, 전체 사주의 10% 미만을 차지한다고 봅니다.
 
 
2.외격(특별격)의 종류
1).전왕격(일행득기격)
곡직격, 염상격, 종혁격, 윤하격, 가색격 
일행득기격은 사주의 대부분이 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곡직격은 목, 염삼격은 화, 종혁격은 금, 윤하격은 수, 가색격은 토기운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말합니다.
 
[염상격 예시]
위 명조는 관운장의 명조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격국을 따져보면 사주팔자의 대부분이 화오행이고 월간과 시간의 갑목은 불을 유지하는 떌깜으로 전형적이 염상격입니다. 당연히 용신은 화오행이 될 것입니다.
 
위 명조을 십성격으로 살펴보면 일간이 양간인 병화이고, 월지가 겁재라 양인격에 해당합니다. 
다른 각도에서 살펴보면 사주 전체가 비겁과 인성으로 구성되어 극강한 명조입니다. 이처럼 비겁과 인성으로 이루어지면서 바겁이 더 강한 경우는 종왕격이 됭 수도 있습니다.
 
 
2).종격
종왕격, 종강격, 종아격, 종재격,종관격, 종세격
종격은 일간의 힘이 너무 약해 자신의 특성을 버리고, 강한 힘을 가진 오행을 따라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종아격은 사주의 대부분이 식상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하고, 종재격은 재성, 종관격은 관성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말합니다. 이 경우 해당 사주의 대부분을 차지한 식상, 재성, 관성이 바로 용신입니다.
 
[종재격 명조 예시]
 
종세격은 일간의 힘이 전무하면서 식상, 재성, 관성의 세력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종왕격과 종강격은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한 경우로, 비겁이 인성보다 강하면 종왕격, 인성의 힘이 강하면 종강격이 됩니다. 종세격은 가장 강한 세력을 이룬 오행이 용신이고, 종왕격은 비겁, 종강격은 인성이 용신입니다.
 
3).합화격
갑기합토격, 을경합금격, 정임합목격, 병신합수격, 무계합화격
일간이 이웃하는 천간과 합으로 다른 오행으로 바뀌는 경우를 말합니다. 합화격은 합화된 오행이 바로 용신입니다.
 
[병신합수격 예시]
위 명조의 경우 정십격으로 보면 월지 자수의 정기인 자수가 연간과 시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입니다. 그러나, 합화격으로 보면 일간 신금과 월간 병화가 병신합수로 수오행으로 변하고 일간 자체도 수오행으로 변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양자를 가도 전혀 낯선 외국으로 간 경우라 육친이 모두 바뀌는 대 혼란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4).두가지 오행
양신성상격, 신살양정격 
영신 성산격은 식상이나 비겁이 용신입니다.
 
[양신성상격 예시]
 
5).일주격
전록격, 일귀격, 재관쌍미격
전록격은 일지가 건록인 경우를 말하고, 일귀격은 일지가 천을귀인, 재관쌍미격은 일지의 지장간에 정재과 정관이 모두 함께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재관쌍미격 예시]
재관쌍미격은 일주가 계사, 임오인 경우가 해당합니다.
 
6).그외 특별격
천원일기격, 지지일기격, 간지동체격, 시상정관격, 시상상관격, 시상편재격, 귀록격, 전록격, 전재격, 자요사격, 축요사격, 비천록마격, 괴강격, 형합격, 일덕격, 복덕격, 봉황지격, 형합격, 임기용배격, 합록격, 살중용인격, 재자약살격, 식신제살격, 합관유살격, 관살혼잡격, 재살태과격, 상관용인격, 식신생재격, 상관생재격, 상관용겁격, 상관용관격, 부덕수기격, 잡기재관격, 월상편관격, 도충격, 합록격, 정란차격, 육음조양격, 공록격, 공귀격, 잡기인수격, 오행구족격, 양간불잡격, 공재격, 새덕부재격, 상관대살격, 육임추간격, 육갑추건격, 구진득위격, 현무당권격 등
 
[시상편재격 예시]
시간의 오행이 편재로 흔히 큰 부자가 될 수 있는 사주로 보기도 합니다.
 
 
[천원일기격]
천간이 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를 말합니다. 위의 경우는 천간 4자가 모두 갑목으로만 구성되어 천원일기격이 됩니다. 
 
 
3.특별격의 탄생
1).특별격의 비율
정십격이 전체 사주의 90%이상을 차지하는데, 10% 이하의 사주에 왜 이렇듯이 많은 특별격 즉, 외격이 존재할까요? 이런 특별격은 현대에서도 상당히 찾아보기 힘든 명조들이 많습니다. 하물며 지금보다 인구수가 절대적으로 적은 옛날에는 더더구나 희귀한 사주였을 것입니다. 
 
다시말해, 특별격을 정하게 된 연유가 어떤 형태에 속하는 사주들의 집합이 아니라, 어느 개인을 위해 정한 특별격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특별한 힘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의 사주를 풀어 봤더니 위처럼 특별한 형태의 사주구성을 하고 있는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2).권력의 세습
궁중이나 고관 대작들의 전유물인 운명학이 그 사람들을 위한 순간적인 아첨의 수단으로 이용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도 부친의 힘으로 취업을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예전에는 음서제도 등으로 권력이나 자리가 세습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능력이 전혀 없는 사람도 부친이 왕이면 자신도 왕이 될수 있습니다. 부친의 힘에 의해 사주상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사람이 왕이 된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그 왕이라는 사람도 자신의 운명이나 앞날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3).임기응변의 사주풀이
어느날 왕이 술사에게 자신의 사주를 풀이해 달라고 한다면, 술사는 어떻게 풀이를 하게 될 지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사주를 처음 대하시는 분들이 자신의 사주에 대해 실망하여 하소연하는 사연이 게시판에 수시로 올라옵니다.
 
만약, 술사가 왕에게 그런 실망을 안겨준다면 아마 목숨도 부지하지 못할 것으로 봅니다. 자신이 풀이해 아주 나쁜 사주라면, 적절히 포장하고 가공하여 귀하고 좋은 사주라고 풀이를 하고, 그 위기를 벗어나게 될 것으로 봅니다. 이렇듯이 임기응변으로 만들어진 격국이 특별격에 해당합니다.
 
4)사주플러스 입장
결론적으로, 종격은 명리학의 이론에 맞지 않은, 한 개인을 위해 순간적으로 만들어낸 격국, 정말 특별격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사주플러스의 만세력이나 운세력에서는 옵션으로 특별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종격을 인정하고 따르는 분들을 위해 옵션으로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다시말해 사주플러스에서는 명리학적 학습목적의 이론으로만 사용할 뿐, 사주풀이에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