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3)-격국의 십성에 따른 예시(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1.식신격
월지 지장간의 정기가 월간에 투출하면 바로 격으로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정기(본기)인 갑목이 월간에 투출한 경우라, 다른 경우의 수는 생각할 필요가없이 바로 식신격으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위 명조에서 월지 인목의 지장간은 무토, 병화 갑목이 있습니다. 그 중에 여기인 무토는 지난달의 남은 기운을 말하며, 본기인 갑목은 인월 자체의 중심기운입니다. 여기와 본기 사에에 있는 병화는 중기로, 여기와 본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면서 다음 계절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식신격은 직업선택에 비교적 제한이 적지만, 순발력과 결단력을 필요로 하거나 유행에 민감한 업종은 다소 무리가 따릅니다. 정재의 성향을 지닌 배우자가 어울리고, 안정적이고 정직하면서 분수에 맞는 생활태도를 선호합니다.
 
 
2.상관격
위 명조의 경우 월지 술토는 지장간에 신금, 정화, 무토가 위치합니다. 정기인 무토는 천간에 위치하지 못해 정기이지만, 격으로 잡지 못합니다. 정기가 투출하지 못하면 차선으로 여기의 투출 여부를 살핍니다. 위 명조는 여기인 상관 신금이 시간에 투출하여 상관격이 됩니다.
 
참고로, 중기인 정화는 연간에 투출하였으므로, 정인격의 성향도 어느정도 지닌다고 봅니다. 아울러 월지 자체의 기운이 비견 무토의 성향인 비견격의 성향도 포함이 됩니다. 물론, 격을 하나로 통일해야 하므로, 당연히 상관격의 명조가 됩니다.
 
상관격은 상하관계나 규율, 규칙이 엄격한 조직사회는 적응하기 힘들고, 자율성이 보장되는 프리렌스와 유사한 직종이 적성에 맞습니다. 배우자는 안정적이고 가정적인 사람이 도움이 됩니다. 
 
 
3.편재격
월지 지장간의 정기인 편재 갑목이 시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을 이루고, 중기인 편관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의 성향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성장기에는 편관격의 성향이 다소 많이 나타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편재격의 성향이 강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편재격은 영리하면서도 현실적인 면모가 강해 심한 통재와 간섭은 꺼리고, 자기주도적 성향이 강합니다. 공직이나 자영업 또는 금융계통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배우자는 여유와 이해심으로 지켜봐 줄수 있는 아량이 필요합니다.
 
 
4.정재격
오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오화의 여기인 정재 정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정재격입니다. 그러나, 학파에 따라서는 월지가 왕지인 경우는 그 자체로 격으로 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는 정재격이든 편재격이든, 어느쪽으로 하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사주플러스에서는 월지가 왕지라도 투간한 경우는, 월지 자체의 기운보다 더 강한 것으로 보아 정재격을 우선으로 적용합니다.
 
정재격은 성실정직하면서 안정된 성향을 나타내지만, 일찍 직장생활을 하거나 조기결혼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재격의 배우자는 너무 요란하거나 소란하지 않고, 자기 주장도 비교적 강하지 않는 식신격이 어울립니다.
 
 
5.편관격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에는 식신인 무토, 편인인 갑목, 편관인 임수가 위치합니다. 그러나, 지장간인 무토나 갑목, 해수 중 어느것도 천간에 투출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고전에서는 격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보기도 하지만, 월지 해수의 십성인 편관을 그대로 격으로 인정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입니다. 따라서, 이 명조의 경우 편관격으로 보지만, 격으로서의 품위는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봅니다. 
 
편관격이 격의 품격이 약하게 되면, 편관으로서의 순작용을 제대로 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 명조의 경우, 운에세 임수가 오면 정기인 편관임수가 투출하게 되어 제대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운에서 무토가 오면 식신격의 성향을 나타내고, 갑목이 운에서 오면 편인격의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처럼, 월지가 투간하지 못한 경우는 운에 따라, 격국이 달라지는 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편관격은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인성의 통관이 있으면, 원치과 소신이 분명하고 조직생활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자극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편견이 심해져 직업의 이동 변동이 심합니다. 편관격의 배우자는 모든것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챙겨주는 정인의 성향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