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4)-격국의 십성에 따른 예시(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비견격, 겁재격)

 

6.정관격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을목 여성에게 월간의 정관 경금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남편인 정관 경금은 동주한 지지 신금에 뿌리를 두어 힘도 있고, 을경합으로 상당히 부부간의 금슬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일간 경금은 일지에 편재 미토를 두고 있어, 항시 자신의 활동으로 재물을 취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남편의 수입이 만족치 못하면, 바로 사회생활로 나설 수 있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다소간의 갈등도 내재되는 명조입니다.
 
정관격의 경우 변화를 싫어해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으로 게으런 면모도 나타납니다. 때로는 결단력 부족으로 인해, 시기를 놓치는 경향도 생깁니다. 직업적으로는 신분과 정년이 보장되는 일반 공직이나 변화가 심하지 않는 자영업이 유리합니다. 배우자로는 모성애적 성향이 강한 정인격이 어울립니다. 
 
 
7.편인격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진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명조입니다. 경금은 원석이지만, 태어난 달이 진월이라, 원석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힘듭니다. 
 
불로서 원석을 제련하기 보다는 물을 생성하는 것이 유리한 명조입니다. 따라서, 경금 여성의 경우, 남편의 극 보다는 자신의 특별한 학문이나 재주를 이용해 재물을 축척하려 듭니다. 당연히 결혼 보다는 사회생활에 더 관심이 갈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편인격의 경우 이기적이고 자기본위적이면서,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외골수적 성향이강해 한분야에 대한 집념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 전공한 기술이나 학문을 바탕으로 하는 특수성이 있는 직업이 유리합니다. 배우자는 유연하고 여유가 있어, 모든 것을 받아줄 수 있는 속깊은 사람이 좋습니다. 
 
 
8.정인격
월지 사화의 여기인 정인 무토가 시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인 명조입니다. 그러나, 월지 사화가 시간의 해수와 사해충이 되고, 월간 정화는 시간의 계수와 정계충이 됩니다. 따라서, 월지 사화는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이 명조의 경우 정인격이 파격이 된 경우입니다.
 
정인이 파격이 되면 모친과의 연이나 학업운에 문제가 따르고, 명예도 손상을 입게 됩니다. 삶의 심한 부침과 스트레스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인성이 상관을 다스리기 힘드는 경우라, 법과 제도나 도덕에 대한 관념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정인격의 경우 제도와 규율울 중시하면서 편견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안정지향적이면서 의식주와 명예를 중시하는 타입입니다. 직업적으로는 명예와 안정이 보장되는 정신적인 활동이 적성에 맞습니다. 배우자는 안정과 원칙을 중시하는 정관격의 성향이 유리합니다.
 
 
9.비견격_건록격
월지 인목은 갑목일간에게 비견이면서 12운성으로 건록에 해당합니다. 월지가 12운성으로 건록이면 건록격으로 보기도 하지만, 위 명조의 경우는 연간에 투간되어 있으니, 갑목 건록의 성향이 더욱 두더러진다 할 것입니다. 
 
물론, 여기인 편재 무토가 시간에 투출하고, 중기인 식신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나이가 들어가면서 식신격의 성향과 편재격의 성향도 일부 나타날 것으로 봅니다.
 
비견격의 경우 고집과 주관성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주변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되어, 조직에 소속되기 보다는 자유분방하면서 독립적인 것을 선호합니다. 기술이나 자격증을 이용한, 자영업이나 스포츠 등의 육체적인 활동이 적성에 맞습니다.
 
건록의 특성상 공직과 인연이 있으나, 동업은 좋지 못합니다. 배우자는 이해와 포용성이 크고 가정적이면서 속깊은 사람이 좋습니다.
 
 
10.겁재격_양인격
월지가 겁재이면서 일간이 양간이면 바로 양인이 됩니다. 월지가 양인이면 그 자체로 양인격으로 봅니다. 겁재가 재물을 탐하는 도둑으로 비유한다면, 양인은 그 도둑이 칼을 든 것이라, 강도로 비유되기도 하지만, 겁재격과 양인격을 유달리 구분하지 않아도 됩니다. 
 
겁재격은 비견격보다는 다소 유연성이 큰 편이라 직장생활도 만족할 수 있고, 자영업도 업종구분없이 적응가능합니다. 재물에 대한 욕구나 경쟁심이 대단하고, 정당한 게임이나 경재보다는 도박이나 투기에도 관심이 큽니다. 
 
공동투자나 동업은 피하는 것이 유리하고, 투쟁이 강조되는 운동경기나 군인, 경찰, 검찰 등 힘을 이용한 직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현실적이고 재물을 중시하는 타입이라 계획성있게 가정을 이끌 수 있는 배우자가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