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6)-억부용신을 찾기위한 신강신약을 판단하는 법

 

1.신강사주와 신약사주
사주 원국에서 일간을 도우거나 동조하는 세력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신강사주와 신약사주를 판단하게 됩니다. 신강한 사주는 비견과 겁재, 정인과 편인이 사주원국에 많은 경우가 해당합니다. 신약사주는 사주원국에 식신과 상관, 편재와 정재, 편관과 정관이 많은 명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신강사주의 특징
신강한 사주는 끈기와 집념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본인의 생각을 밀고 나가려는 옹고집의 성향이 강합니다. 자존심과 주관성이 강해 주변에 신경쓰지 않고, 자신의 주관대로 밀고 나가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주변환경이나 사람들의 분위기는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반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배려심이 부족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활동적이면서 경쟁심이 강한 사람, 소유욕이나 배짱니나 지배욕이 강한 사람도 신강한 명조일 수 있습니다.
 
2).신약사주의 특징
자기자신의 자존심이나 주장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유연성과 포용성이 큽니다. 주변 환경에 대한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해, 민첩하게 움직이고 대처하는 능력이 크다고 볼 것입니다. 
 
반면, 자신감 부족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기 힘들고, 실천력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주관성 부족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의 선동이나 생각 또는 분위기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목소리가 작고 잔소리가 많은 사람, 겸손하고 협조정신이 강한 사람도 신약한 명조입니다.
 
 
2.신강신약 판단
사주원국에서 신강신약을 판단하는 기준은 일간의 세력이 얼마나 강한지에 따릅니다. 일간의 세력은 일간과 오행이 같은 비견과 겁재, 일간을 생조하는 정인과 편인이 일간의 세력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궁위간의 힘의 크기가 달라, 사주팔자 8자를 숫자로 세어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이 부분도 학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사주플러스 기준으로 진행을 합니다. 사주팔자 8자 중에서 월지는 25점, 일지는 15점, 나머지인 천간 4자와 지지 2자는 각 10점을 부여합니다. 이 중에서 일간의 세력인 비견과 겁재, 정인과 편인의 점수를 합한 결과가 50 이상이면 신강, 아니면 신약으로 분류합니다.
 
[예제 명조1]
 
위 사주원국에서 격국과 신강, 신약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1).격국판단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에 정기인 임수가 시간에 투출하여 정인격인 명조입니다.
 
2).궁위별 힘의 분포
월지
월지는 일간의 모친궁이자 태어난 계절입니다. 사주원국의 각 궁위 중에서 가장 강한 힘을 지녀, 25점을 배정합니다. 월지가 일간의 세력인 비견이나 겁재 또는 정인과 편인이면 득령이 되고, 아니면 실령으로 표현합니다. 
 
일지
일지는 일간의 태어난 날이면서 배우자궁으로 15점을 배정합니다. 일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지, 아니면 실지로 표현합니다.
 
그외 궁위
일간을 포함한 그외 궁위는 각 10점씩을 배정하고, 득세로 표시합니다. 학파에 따라서는 일간은 힘의 배정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으나, 사주플러스에서는 같은 점수인 10점을 배정합니다. (참고로, 일간을 배점에서 제외하는 경우는 월지 30점, 일지 20점을 배정하고 나머지 궁위는 10점씩 배정합니다.)
 
월지 25점, 일지 15점을 배정하며, 연간, 연지, 월간, 일간, 시간, 시지 등 6개의 궁위는 각 10점을 배정해 전 궁위의 합계점수는 100점이 됩니다. 전체 100점을 기준으로 일간의 세력이 반대 세력보다 점수가 높은지에 따라, 신강 신약을 판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일간의 세력
위 명조에서 일간의 세력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연지가 비견(10점), 월지가 정인(25점), 시간이 정인(10점)으로, 일간의 세력은 일간 자신(10점)을 포함해 55점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신강한 명조로 보시면 됩니다.
 
 
[예제명조 2]
1).격국판단
월지 지장간의 기토가 시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월지 자체가 왕지인 오화라 그 자체로 격국으로 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재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2).신강 신약 판단
일간의 세력은 비견과 겁재, 정인과 편인입니다.
위 명조에서 일간의 세력인 궁위를 찾아봅니다. 연간 정인(10점), 연지 정인(10점), 시지 정인(10점), 일간 자신도 10점이니 합이 40점으로 신약사주로 판단됩니다.
 
 
3.신강신약 판단2
위에서 두가지 경우의 예제로 신강사주와 신약사주를 알아 보았습니다만, 혼선이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시주가 확실치 않는 명조는 더더욱 어려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신강사주인지, 신약사주인지 모호한 경우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면 사주풀이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봅니다.
 
1).신강사주의 특징
신강사주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타인의 충고나 간섭은 꺼리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고향을 떠나온 지 몇십년이 지나도 사투리가 강한 사람은 대부분 신강사주이기 쉽습니다. 
 
연극이나 영화 등 감명있는 장면을 보아도 극장문을 나서면 바로 잊게되는 사람도 신강한 명조입니다. 자기주관이 강해 다른 사람 흉내를 잘 내지 못하는 사람도 신강한 사주이기 쉽습니다. 
 
2).신약사주의 특징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지만, 자기 주장이 약하고 결단력이 부족합니다. 객지 생활을 한지 1~2년 정도로 짧은데 바로 표준말을 유창하게 잘하는 사람은 신약한 명조이기 쉽습니다. 
 
영화나 연극 등 감동적인 장면은 며칠이 지나도 감동이 남아있는 사람은 신약한 명조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재미있는 동작이나 목소리 등을 잘 흉내내는 사람도 신약한 명조이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