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7)-일간의 강약에 따른 용신취용법

 

1.용신이란
용신은 사주팔자 8자 중에서 일간이 가장 필요로 하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오행을 말합니다. 억부용신, 조후용신, 통관용신, 병약용신, 전왕용신 등에 따라 용신을 찾는 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억부용신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2.용신 찾는법
일간의 힘이 강한 신강사주의 경우는 일간의 힘을 눌러주거나 설기해 주는 것이 용신이 되고, 일간의 힘이 약한 신약사주의 경우는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오행이 용신이 됩니다. 
 
사주의 강약을 판단하는 간단한 방법은 일간의 세력인 인성과 비겁의 분포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인성과 비겁이 월지에 위치하면 득령으로 25점, 일지가 인성과 비겁이면 15점, 나머지 궁위는 모두 일간의 세력으로 인성과 비겁이 위치하면 10점씩을 부여합니다.
 
각 궁위별 힘의 세기에 따른 점수는 위와 같습니다. 참고로, 각 궁위에 대한 힘의 크기는 학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위 그림의 경우, 월지가 인성이나 비겁이면 25점으로 득령, 일지는 15점으로 득지가 됩니다. 나머지 궁위는 세력으로 일간 자신을 포함하여 각각 10점씩을 부여하고, 그 점수의 합계가 50점 이상이 되면 신강한 사주로 판단을 하고, 50점 미만이면 신약사주가 됩니다.
 
 
3.신강신약에 따른 용신
1).신약사주
인비 즉, 정인과 편인, 비견과 겁재가 용신후보 입니다. 식상이 많아 신약하면 식상을 극하는 인성을 용신으로 취하고, 재성이 많아 신약하면 재성을 극하는 비겁, 관성이 많아 신약하면 인성으로 유통시키면서 비겁을 도와주는 오행을 용신으로 합니다.
 
 
[식상이 많아 신약한 사주]
위 명조에서 격국은 월지 유금의 지장간중에 정기인 신금이 연간과 시간에 투출하였고, 월지 자체도 왕지라 정기의 십성인 상관격이 됩니다.
 
일간 무토의 세력은 일간에게 힘을 더하는 같은 토오행이거나 토오행을 생하는 화오행이 됩니다. 일간의 세력은 정인인 월간 정화와 일지 오화만 해당하고, 나머지는 모두 반대세력입니다. 
 
일간의 강약을 점수로 판단을 해 보면, 월간 정화 10점, 일지 오화 15점, 일간 자신의 점수 10점을 포함하여 합계가 35점으로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신 후보는 인성과 비겁입니다. 그 중에서도 식상이 많아 신약한 명조는 식상을 극하는 인성을 우선하여 용신으로 정합니다.
  
 
[재성이 많아 신약한 사주]
위 명조에서 일간의 세력을 살펴보면 인성인 연간 무토(10점)와 시지의 진토(10점), 비견인 시간의 경금(10점), 일간 자신의 점수 10점이 해당합니다. 합계로는 40점으로 역시 신약한 명조입니다.
 
목오행인 재성이 많아 신약한 명조는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우선적으로 용신 후보가 됩니다. 물론, 용신인 비겁을 생조하면서 일간 자신에게도 힘이 되는 비겁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관성이 많아 신약한 사주]
일간 임수의 세력은 편인인 시간의 경금과 비겁인 시지 자수, 그리고 일간 자신만이 해당하여 합계가 30점으로 신약한 명조입니다. 
 
관성이 강해 신약한 명조는 관성의 힘을 설기하면서 통관작용을 하는 인성이 용신이 됩니다. 당연히 인성인 경금이 용신이 되고, 일간에게 힘이 되면서 용신인 경금을 도우는 수오행이 희신입니다.
 
 
2).신강사주
식재관 즉, 식신과 상관, 편재와 정재, 편관과 정관이 용신 후보가 됩니다. 인성이 많아 신강하면 인성을 극하는 재성을 용신으로 하고, 비겁이 많아 신강하면 관성을 용신으로 합니다. 그러나, 실무적으로는 식상인 식신과 상관을 을 용신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겁이 많아 신강한 사주]
위 명조에서 일간의 세력인 인성과 비겁의 분포를 살펴봅니다. 인성인 시지 오화(10점), 비겁인 월간 무토(10점), 월지 술토(25점), 시간인 무토(10점), 일간 자신(10점)이 해당합니다. 전체적으로 점수를 살펴보면 65점으로 신강한 명조가 됩니다.
 
신강한 사주에서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하지만, 비겁이 많아 신강한 사주는 관성을 우선적 고려대상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이 명조의 경우는 편관인 목오행이 용신이 되고, 일간의 힘을 소진시키면서 용신인 목오행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희신입니다.
 
 
[인성이 많아 신강한 사주]
위 명조는 인성이 3개이고 일간 자신까지 합해도 사주팔자 가운데 4자만 자신의 세력에 속합니다. 그러나, 각 궁위별 힘의 크기는 완전히 다르게 나타납니다. 정인인 월간 갑목(10점), 월지 인목(25점), 편인인 일지 묘목(15점), 일간 자신(10점)을 더하면 60점으로 역시 신강한 명조입니다.
 
인성이 강해 신강한 명조는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용신입니다. 희신은 일간 정화를 극하면서 용신인 경금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희신입니다.
 
 
4.실무적인 용신 취용법
위 예시에서는 이론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용신찾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신약해진 원인보다는 실질적으로 일간에게 힘이 되는 오행을 중심으로 용신을 정해야 합니다.
 
당연히, 일간과 가까이 있으면서 보좌할 수 있어야 하고, 가급적이면 천간에 투출한 것이 우선합니다. 또한. 용신 후보가 충이나 극을 당한 경우는 제외해야 합니다. 
 
자신의 명조나 주변사람들의 명조로 용신찾기를 연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특히, [플러스학습력]의 경우 실제적인 명식과 상관없이 개별 궁위에 오행을 대입해 볼 수 있으니 도움이 되실 것으로 봅니다.
 
위 명조는 전혀 존재할 수 없는 사주입니다. 사주 기둥이 정오년, 신인월, 기자일, 을술시 등은 천간과 지지의 음양이 맞지 않는 구조입니다.
 
존재하지 않는 명조이지만, [플러스학습력]에서는 위처럼 임의의 오행을 입력해 신강신약이나 십성의 판단, 격국이나 용희신을 찾아보면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위 명조에서 하나씩 연습해 보기로 합니다.
[격국]
격국은 월지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것을 격으로 본다고 햇습니다. 그러나, 월지 인목의 지장간인 무토, 병화, 갑목 중에서 어느 것도 천간에 존재하지 않아,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관격이 됩니다.
 
[신강신약 판단]
일간 기토의 세력은 같은 토오행이거나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오행이 해당합니다. 인성인 화오행은 영간(10점), 연지(10점),, 겁재인 술토가 위치한 시지(10점), 일간 자신의 점수(10)까지 합하면 40점입니다.    
 
그런데, 위 그림에서 보시면 신강사주로 나와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연지 오화와 일지 인목이 인오술 반합으로 화국으로 변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월지 인목이 화오행으로 바뀌어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25점을 더하게 되니 60점으로 신강한 명조입니다.
 
[용희신 판단]
신강사주의 경우 용신후보는 식상, 재성, 관성입니다. 그 중에서도 일간과 가까이 위치하고 천간에 있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신강한 명조의 경우 특별한 경우 외에는 식상이나 재성으로 설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위 명식에서 용신은 식신인 금오행이 되고, 희신은 금오행을 생조하면서 일간의 힘을 약화시키는 재성 수오행이 됩니다. 
 
[참고]
위 명조에서 월지 인목이 화오행으로 바뀌었다는 부분을 확인해 봅니다. 먼저 오행도 부터 살펴보면 관성인 목오행이 하나만 표시되고, 인성인 화오행은 3개로 표시됩니다. 
 
우측 부분을 보시면 인오술(반)으로 표시되어 인오술 화국으로 인목이 화오행으로 바뀐 것을 나타냅니다. 이처멀 어느 궁위에 어떤 오행을 위치 하더라도 상황에 맞게 표시하게 되어 있으니, 사주명리를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