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시 출생자의 사주팔자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질문과 답변방에 올라온 자료입니다.

이 부분은 자시에 출생한 분들이면 누구나 혼선이 가는 문제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물론,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부분이라 답변자료를 포스팅으로 올려 봅니다.
 
1.출생시간 
양력 1984년 10월 29일 밤 11시 40분
 
2.의문점
다른 사이트에서는 갑자년 갑술월 을미일 무자시로 나오는 데, 
사주플러스에서는 갑자년 갑술월 병신일 무자시로 나옵니다.
어느 쪽이 정확한 명식인가요?
 
3.옵션
사주플러스에서는 야자시와 정자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주플러스에서 위 생년월시를 야자시로 보게되면 갑자년 갑술월 병신일 무자시로 나오지만, 야자시를 해제한 정자시로 보게 되면, 갑자년, 갑술월 정유일 무자시로 나옵니다. 굉장히 혼선이 가는 부분이라, 기존 포스팅에도 언급한 바가 있으니 하단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다양한 명식
하단에 참조로 올려드린 자료는 제목이 [출생시문제(5) - 자시생은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사주가 나올 수 있다.]입니다. 위 사례에서도 벌써 3가지의 명식이 나온 경우입니다.
1).일반적인 명식의 경우 :  갑자년 갑술월 정유일 무자시
위 명조 상단 부분을 보시면 날짜가 1984년 10월 10일로 변경되어 나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의 혼선을 조금이라도 줄여 드리려고 실제 입력한 날짜가 아니라 만세력에서 적용하는 날짜를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2).야자시를 적용한 경우 :  갑자년 갑술월 병신일 무자시
야지시를 적용하면 밤 12시 29분까지는 입력한 날짜로 적용이 되고, 그 이후는 다음 날짜로 나오게 됩니다.
 
 
3).다른 사이트의 경우   :  갑자년 갑술월 을미일 무자시
 
 
5.문제의 해결 방법
1).자시생은 날짜의 변환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의 시간은 밤 12시가 날짜가 바뀌는 경계에 속하지만, 명리학에서는 밤 11시 30분(우리나라 현재 시간 기준)이 날짜가 바뀌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1984년 10월 29일 밤 11시 40분 생이면 이미 날짜가 바뀐 경우입니다. 
 
결론적으로, 일주는 1984년 10월 29일이 아닌, 1984년 10월 30일이 됩니다. 따라서, 정자시로 보면 갑자년 갑술월 정유일이 됩니다.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만세력의 문서파일 중 1984년 10월 부분입니다. 날짜의 간지가 정유일로 나옵니다.  
 
시주는 시두법에 의합니다.
일간인 정화와 임수가 정임합목으로 생성하는 오행을 극하는 기운인 경금이 천간이되고 자시이니 경자시가 됩니다. 이 경우가 정자시에 대한 명식입니다.
 
2).야자시를 적용한 경우는 밤 12시(우리 시간으로는 밤 12시 30분) 이전 까지는 전일의 일주를 그대로 적용하고, 시주는 다음날의 간지를 적용합니다.
따라서, 일주는 10월 29일의 간지인 병신일이 되고, 시주는 다음날의 간지인 경자시를 그대로 적용합니다.  
 
3).위 간지 중에서 3번째 간지는 날짜 변경에 대한 개념없이 적용한 경우로 봐야 할 것으로 봅니다.
의문점이 해소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바랍니다.
 
[출생시문제(5) - 자시생은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사주가 나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