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리학공부-사주공부를 하는 목적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4. 25. 22:21

명리학공부-사주공부를 하는 목적

 

[사주공부의 목적]
사주풀이를 하거나 사주공부를 하는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앞으로 다가올 대운이나 세운의 길흉을 가늠하여, 그에 맞는 일처리를 하려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좋은 운이라면 가능하겠지만, 좋지 않은 운이라면 어떻게 대처하시려는지 궁금합니다.
 
사주플러스 입장에서 보면 명리학 공부나 사주풀이를 하는 목적은 자신의 사주를 뛰어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으로 봅니다. 일전에 중국 명나라의 황제인 주원장과 박정희 전대통령의 사주를 올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다른 술사분들은 제왕적사주라 좋은 사주라고들 합니다. 그러나, 찬찬히 사주를 살펴보면 정말 굴곡진 삶을 살 수 밖에 없는, 힘든 사주명식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원장의 생애]
먼저 명나라 황제였던 주원장의 생애부터 살펴 봅니다.
주원장은 1328년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만 16세에 굶주림과 흑사병으로 추정되는 질병으로 부모형제를 모두 잃게 됩니다. 연명의 수단으로 황각사라는 절에 들어가 의탁을 하며, 탁발승 생활을 합니다.
 
원나라의 말기인 만 23세에, 홍건적으로 알려진 곽자홍의 반란군에 가담을 하게 되고, 곽자홍의 딸과 결혼하여 봉기군의 2인자 위치를 차지합니다. 27세에 곽자홍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해 봉기군의 우두머리가 되어, 자기세상을 만들 기회를 잡게 됩니다.
 
35세 무렵, 적천수의 저자인 유백온을 참모로 기용하게 되고, 유백온의 계책으로 진우량과 장사성의 군대를 물리치게 되어, 명나라 창업의 기반을 다집니다. 이로 인해 제갈량은 천하를 3등분하게 되고, 유백운은 천하를 하나로 통일시킨 인물이라는 말이 생기게 됩니다.
(중국의 3대책사 : 제강량, 장량, 유백온)
 
만 38세에 명나라를 창업하고, 40세에 명나라 황제에 등극하게 됩니다. 그 후 혹독한 독재와 공포정치를 이어감으로 인해, 중국 역사에서도 가장 악독한 황제에 속합니다. 혈족이든 공신이든 주원장의 눈에 거슬리면 모두 토사구팽을 당하고, 죽게 됩니다.
 
이렇듯 살인마적 공포정치로 인해 말년은 무척 고독한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주원장은 7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납니다.
 
참고로, 주원장은 시대적인 도움이 큰 인물이기도 합니다. 첫번째는 원나라가 망해가고, 군웅의 봉기가 많은 시기입니다. 만약, 원나라의 부흥기라면 자신의 뜻을 결코 펼칠수 없었을 것으로 봅니다. 
 
두번째로 봉기군에 가담하여 두목의 딸과 결혼함으로 인해, 권력의 기반을 얻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봉기군의 두목이 갑작스레 죽게 되어 자신의 조직으로 만들 기회를 잡게 됩니다. 결국, 주원장은 사회적인 환경의 도움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주원장의 사주]
 
상관격이라 유창한 언변으로 자기 주장이 강하고, 윗사람의 지시나 규율, 규칙을 무시하기 쉬워, 주거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심합니다. 
 
진술충 : 연월지가 진술충이라 성장기에 부모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 이동수가 심한 경우로 봅니다.축술미 : 월일시지가 축술미 삼형이라 고질병이나 수술등의 큰 사고가 발생하기 쉽고, 고지의 형이라 홀로 고립되는 상황도 많이 생깁니다.
축미충 : 일지와 시지가 충으로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마찰과 잦은 사고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전체적으로 연월지가 진술충, 일지와 시지가 충미충이면서 진술축미 사형살에 속합니다. 지지 전체가 전충인 명조라 인생자체가 굴곡지고, 파란만장할 수 밖에 없는 명조입니다. 이런 사주를 가지게 되면, 건강상의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굉장히 빈천한 삶을 살 수도 있게 됩니다.
 
신살을 살펴보면 연주인 진술, 월주인 임술, 일주인 정축이 모두 백호살에 해당하고, 연주, 월주는 괴강살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사건 사고를 당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사주이면서, 리더의 자질도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듯이 험난한 사주를 견디고 이겨내면, 주원장과 같은 입지적인 인물도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죽음 직전까지 힘든 훈련을 극복한 사람은 실전에서 그만큼 살아남을 확률이 크다고도 합니다. 
 
아마도 주원장과 같은 명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전염병과 기근, 난리 등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아뭏던 주원장은 자신의 사주를 뛰어 넘는 삶을 살아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박정희 전대통령의 사주]
    
사해충 : 연월주가 사해로 역마충이라 젊은 나이에 고향에 안주하지 못하고, 만주 벌판의 전쟁터로 다닌 것으로 볼 수 있고, 부모덕이 박합니다.
인신충 : 일지와 시지가 인신충이라 역시 역마충에 속합니다. 인신충의 경우 항시 사고수에 주의해야 하고,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삼형살 : 연지, 일지, 시지가 인신사 삼형살에 속해, 불의의 사건 사고를 당하기 쉽고, 배신도 따르기 쉽다고도 봅니다.
지지가 전충이면 당연히 부모 형제는 물론, 배우자나 자식복도 박한 명조입니다. 
 
 
[편중된 사주의 특징]
1).원국에서 오행과 육친을 제대로 구비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따른 심각한 건강이상이 오기 쉽고, 장수하기도 당연히 힘듭니다.
 
2).십성이 편중되다보니 육친덕이 부족하거나, 조실부모하는 등, 굴곡진 성장기를 보내기 쉽습니다. 편중된 사주인 경우 원국에서 형이나 충이 되는 경우도 많아,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변동도 잦고, 생활의 불안정한 면모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3).모진 풍파를 겪다보니, 자의든 타의든 중도에 인생을 포기해야 하는 사례도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역경을 강하게 딛고 일어서는 사람은 남다른 투지와 열정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4).죽음 직전의 강한 훈련을 한 경우, 실전에서는 살아남을 확률이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오행구족격의 명식]
위 명식에서 보면 편인격 또는 정인격의 명조입니다. 인성격인 경우 학문이나 기술적인 분야에 조예가 깊지만, 다소 게으런 면모도 나타납니다. 
 
명식을 살펴보면 비겁, 인성, 식상, 재성, 관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어느 경우에나 무난한 삶을 살 수 있는 좋은 명식입니다. 남명의 경우라면 재성이 시주에 뚜렷하게 나타나 아내와의 인연도 좋을 수 있고, 자신의 재주나 학문을 이용해 재물복도 있습니다.
 
용희신은 수오행과 금오행으로 나와 있습니다. 용신인 수오행이 운에서 오면 얼마나 재물복이 좋아질까요? 이미 원국에서 모든 재물복을 갖춘 상태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는 몰라도 느끼기 힘듭니다. 희신운인 식상 금기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흉운인 토오행이 오면 어떤지 살펴봅니다. 토가 비겁이라 약간의 자신감이나 교만함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일지 식신을 상하게 하거나 토극수로 시주 재성을 상하게 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운에 따른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중화된 오행구족격 사주의 특징]
1).모든 오행과 육친이 고루 분포합니다. 따라서, 건강이나 육친덕 모두 큰 이상이 없이 평탄하고 무난합니다. 당연히, 무병 장수할 수 있는 좋은 명조입니다.
 
2).행운에 따른 운세의 기복이 적습니다. 흉한 운이 오더라도 원국에서 적절히 통관하거나 방어할 수 있어 큰 어려움이 적습니다. 반대로 길운이 오더라도 이미 원국에 있는 작용이 다소 상승하는 정도라, 큰 행운은 따르지 않습니다.
 
3).행운에 따른 길흉의 차이가 미약하다보니, 뜻밖의 행운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다만, 평생을 통해 무난히 살아가는 삶이 됩니다.   
 
 
[개운하는 방법]
인성이 문제가 되면 - 모친이나 윗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학문, 수양 등을 하시면 좋습니다.
비겁이 문제가 되면 - 친구나 동료들과 유대관계를 가지거나 동업도 좋습니다.
식상이 문제가 되면 - 열심히 일하거나 아랫사람들이나 자녀들과 유대관계에 힘쓰고, 스피치 학원 등에서 말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재성이 문제가 되면 - 부친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남명은 결혼을 하면 아내의 도움이 큽니다. 
 
물론 해당오행에 따른 물상적인 보강이나 업상대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