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테리어-아이들의 놀이와 공부, 잠자리 공간인 공부방

 

1.공부방 위치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북쪽 방향이나 동북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북쪽방은 햋빛이 가장적게 들어 맑고 시원하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학습효과가 증대 됩니다. 
 
남쪽 방향으로 공부방을 정하게 되면, 직사광선으로 인해 졸음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온도가 섭씨 21도를 넘게 되면,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겨 두뇌활동이 떨어지고, 집중력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2.창문
창문이 너무 크면 바깥활동에 신경이 가게되어, 산만해지기 쉽습니다. 온화한 느낌의 커튼을 이용해 적절하게 빛의 양을 조절해 주는 것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동쪽 방향으로는 적당한 크기의 창문을 좋은 운기를 받아 들이도록 합니다. 동쪽방향은 정보와 소리를 상징하며, 시험운이나 발전운이 깃드는 방향이 됩니다.
 
3.침대
침대는 방문에서 대각선 방향이 가장 이상적이며, 누워서 방문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침대는 벽에 바짝 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책상
책상은 창문 바로 아래에 배치하면 방 전체의 균형도 이루기 힘들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책상은 한쪽 벽에 붙이되, 옆면은 방문 쪽을 향하게 하여 출입하는 사람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심리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책상의 재질은 나무로 된 것이 좋고, 디자인이 너무 강하거나 날카로운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의자는 바퀴가 달리지 않은 것이 안정감을 줍니다.
 
가구나 소품은 나무로 된 밝은 소재의 것이 유리하고,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기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은은한 색상의 소품들이 유리합니다.  
 
5.책장
책은 책장에에 세로로 꽂아 두어야, 기의 유통이 이루어 집니다. 문구류는 책상위에 늘어놓지 않도록 수시로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플라스틱이나 철로 된 소품이나 가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장은 오른 쪽에 두는 것이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조명은 전체조명과 보조조명을 함꼐 사용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물론, 공부방에 잎이 넓은 관엽식물을 두면 안정감을 주어 좋습니다.
 
 
6.전체적인 분위기
아이들의 방은 통풍이 잘되고 깨끗이 관리되어야 합니다. 벽지는 연한 녹색이나 연한 핑크색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는 연한 파스텔 색상의 통기성이 좋은 면소재가 좋습니다. 너무 화려하거나 큰 무늬는 산만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주에서 너무 많거나 적은 오행을 파악하여, 균형을 맞출수 있는 색상을 선택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공부방에는 발코니로 통하는 문이 없는 것이 좋고, 전신을 볼수 있는 큰 거울은 피하도록 합니다. 큰 거울이나 유리는 집중력을 떨어트려 산만하게 만듭니다.
 
 
7.텔리비전이나 컴퓨터 
책상에서 TV나 컴퓨터가 보이면, 공부에 집중하기 힘듭니다. 눈에 띄지 않는 곳으로 배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찬가지로, 장난감 등도 수납공간에 넣어두어 책상에서 바로 보이지 않게 치워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