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론(1)-겉궁합의 종류와 특징

category 궁합 2022. 5. 19. 16:38

궁합론(1)-겉궁합의 종류와 특징

 

겉궁합은 연주중심으로 보는 것으로, 주로 집안끼리의 궁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겉궁합에는 띠궁합, 구성궁합, 구궁궁합, 납음궁합 등이 모두 연주궁합에 속합니다. 연주궁합은 집안끼리의 궁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1.띠궁합
테어난 해의 지지인 연지로 보는 띠궁합은 겉궁합에 해당합니다. 띠궁합은 4살차이는 궁합을 보지 않아도 좋다는 삼합과 원진, 상충을 이용한 궁합에 해당합니다. 
 
사주를 따지기 힘든 일반인들이 가장 알기 쉽고 명쾌한 답안을 찾을 수 있어,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잘 맞는다] [안 맞는다] 라는 문제를 떠나 그래도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궁합법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사주에서 자신을 지칭하여 가장 중요하다는 일간은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지만, 태어난 해에 대한 자신의 띠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듯이 띠를 필수적으로 기억하는 이면에는 은연중에 궁합이라는 심리가 내재되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남자와 여자가 새로 사귀게 되는 경우는 물론이요, 같은 남자끼리 아니면 여자끼리 만나도 나이를 물어보고 띠를 물어보거나 생각해 보게 됩니다.
 
 
2.납음궁합
납음오행에 따른 궁합법을 말합니다. 생년의 간지를 오행으로 분류하여 남녀간의 궁합을 따져본 것입니다. 오행간에 상생이면 길, 비화이면 평. 극관계는 흉인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납음오행의 경우 자평명리학의 오행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생년의 간지에 따른 오행 분류표입니다. 예컨데, 음력 출생년도의 간지가 무진년이면 목오행, 병인년이면 화오행, 무신년이면 토오행이 됩니다. 
 
 
3.구성궁합
구성궁합은 중국에서 전승되어 일본에서 많이 성행하는 궁합법입니다. 구성학을 이용한 궁합법으로, 낙서의 원리를 바탕으로 사람의 운명을 판단하고자 한 것으로 기문둔갑으로 보기도 합니다. 
 
중국의 삼국시대 유비의 책사이던 제갈공명이 사용한 팔진도도 이 낙서의 원리에서 나온 것입니다. 구성은 태어난 해에 따라 일백수성부터 구자화성까지 구분하며, 구성학은 사주플러스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플러스구성학
 
나이에 따른 본명성 조견표입니다. 태어난 해가 1936년생, 1945년생, 1954년생이면 본명성이 일백수성인이 되고, 1941년생, 1950년생, 1959년 생이면 오황토성인이 됩니다.
 
 
4.구궁궁합
구궁궁합은 중국 한나라 왕실에서 흉노족의 청혼을 거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중국 한나라는 공주를 흉노족에게 조공으로 바치는 풍속이 있었다고 하며, 지금도 참고하는 겉궁합의 한 종류입니다.
 
위 조견표에서 생기, 복덕, 천의는 좋은 궁합에 속하고, 유혼, 귀혼, 절체는 보통의 궁합, 마지막으로 절명이나 화해는 나쁜 궁합에 속합니다.
 
태어난 해의 간지에 따라 궁을 분류한 것입니다.
 
 
오누이궁합과 달맞이궁합은 월지로 보는 궁합법입니다.
5.오누이궁합
오누이궁합은 남녀가 같은 달에 태어난 경우처럼, 월지의 오행이 같은 경우의 궁합을 말하며, 마음고생이 심한 궁합으로 봅니다
 
.남자와 여자의 출생한 음력 달이 같은 경우
.1월(인월) 생과 2월(묘월)생 - 월지가 같은 목오행
.3월(진월)생과 6월(미월)생 - 월지가 같은 토기운
.4월(사월)생과 5월(오월)생 - 월지가 같은 화오행.
.7월(신월)생과 8월(유월)생 - 월지가 같은 금오행
.9월(술월)생과 12월(축월생) - 월지가 같은 토오행
.10월(해월)생과 11월(자월)생 - 월지가 같은 수오행
 
 
6.달맞이궁합
달맞이궁합은남자와 여자가 태어난 달이 6개월의 차이가 나는 경우로, 월지가 충이 되는 궁합을 말합니다. 달맞이 궁합에 해당하면 경제적으로 힘들고, 자식복이 박하다고 봅니다.  
 
달맞이 궁합은 남녀간의 월지가 충이 되는 경우가 됩니다.
.남자 여자 생월이 1월생과 7월생인 경우 : 인신충
.남자 여자 생월이 2월생과 8월생인 경우 : 묘유충
.남자 여자 생월이 3월생과 9월생인 경우 : 진술충
.남자 여자 생월이 4월생과 10월생인 경우 : 사해충
.남자 여자 생월이 5월생과 11월생인 경우 : 자오충
.남자 여자 생월이 6월생과 12월생인 경우 : 축미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