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내사주 확인과 사주풀이의 가장 간단한 방법

 

[날짜간지변환] 바로가기
http://manse.sajuplus.net/?mnuid=2&idcnt=4&curjong=manse003004&cstyle=D&drlink=umyangch

만세력을 찾아봐도 장황하고 복잡해 뭐가뭔지 모르겠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신의 사주를 가장 간단하게 확인하고, 풀이 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1.사주플러스 접속하기
우선 사주플러스의 만세력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외부에서 바로 사이트가 기억이 나지 않으면, 포털사이트 [구글]에서 사주플러스를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위 화면처럼 [사주플러스]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사주플러스] 사이트를 찾아 엔터키를 누릅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도 되고, 크롬이나 엣지 등, 브라우즈 주소표시줄에 위 링크를 직접입력하셔도 됩니다.
 
 
사주플러스에 접속을 하시면 다양한 자료들이 나옵니다. 다른 부분은 추후 천천히 둘러보시고, 여기서는 [플러스만세력]이 있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2.플러스만세력의 날짜간지변환
플러스만세력 사이트입니다.
상단메뉴에서 [참고자료] => [날짜간지변환]을 선택합니다.
 
 
3.출생 년월일 입력
사주를 알고 싶은 사람의 생년월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제일 좌측부분의 라디오버턴(청색으로 된 동그라미 부분)응 선택하시고, 음력인지 양력인지와 연월일시 순으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출생시간을 모르시면 비워두셔도 되지만, 연, 월, 일은 반드시 선택하셔야 합니다.
 
입력이 끝났으면 [변환] 버턴을 클릭합니다.
 
 
4.출력된 자료
생년월일을 간지로 변환한 자료입니다. 양력, 음력 어느 쪽으로 입력을 하든 양력과 음력일자를 함께 보여줍니다. 아울러 아랫부분은 생년월일을 간지로 변환하여, 한글과 한자로 보여줍니다. 
 
위 자료에서 보시면 [쥐띠] 부분과 일주인 [정유일]은 버턴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자료의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5.자신의 띠 확인
먼저 자신의 띠인 [쥐띠]를 클릭해 봅니다. 
위 그림에서 처럼, [성정] 등 쥐띠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6.일주 확인
이번에는 일주인 [정유일] 부분을 클릭해 봅니다. 참고로, 사주팔자에서 일주는 자신과 배우자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주를 클릭하시면 [정유일주]에 대한 요약된 설명과 성격 특성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처음으로 자신의 사주풀이를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자료를 확인하신 경우입니다. 사주풀이를 위해서는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 자신의 성격이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7.오행 확인
조금 아래 부분은 사주팔자를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위에서는 [무자년 무오일 정유일 정미시]로 나타낸 간지를 연주, 월주, 일주, 시주로 구분하여 세로로 나타낸 자료입니다. 연주의 무자년의 첫글자인 무토같은 경우는 천간이라 위쪽에, 자수는 지지라 아래쪽에 배치합니다.
 
물론, 월주나 일주, 시주 등도 첫글자는 위쪽, 두번째 글자는 아랫쪽에 배치합니다. 사주팔자가 모두 배치가 된 다음, 위쪽에 있는 글자들은 천간이라하여, 정신적인 부분을 나타내고, 아랫쪽은 지지로 현실적인 부분을 나타냅니다.
 
여기서는 연의 천간부분인 무토를 마우스로 클릭해 봅니다. 위 화면처럼 무토에 대한 물상적의미와 무토가 갖는 성격이나 특성 등이 나열 됩니다. 참고로, 연주는 조상궁이라 하여 조상대의 일이나 자신의 어린시절의 운을 대변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8.일간 확인 
 태어난 날의 간지를 일주라 하고, 그 주에서 천간은 자기 자신을, 지지는 배우자를 나타냅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태어난 날의 천간인 일간 정화를 클릭해 봅니다. 일간 정화에 대한 성정을 긍정적일때와 부정적일 때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긍정적일때란, 일간 정화가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있을 때의 성정을 말합니다. 반대로 부정적일 때란 일간 정화가 충이나 극 또는 주변 환경으로 인해, 불의 역할을 하기 힘든 상황에서 나타나는 성향을 말합니다.
 
 
9.십성확인 
이번에는 연간 위쪽에 있는 [상관] 이라는 글자를 클릭해 봅니다. [상관]이란, 일간과 음양이 다르면서 일간이 생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위의 경우 일간이 정화로 음의 불인데 비해 연간 무토는 양의 기운인 토오행입니다.
 
이렇듯 일간과 음양이 다르지만 일간이 화생토로 토오행을 생조하는 관계라, 상관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연간에 상관이 오면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상관은 일간의 언변이나 재주, 능력 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상관은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크지만, 생색을 내거나 잘난체하는 경향도 강하고 계산적인 면모도 크다고 봅니다. 위 설명에서도 다소 부정적인 해석이 보이기도 하네요. 차분히 읽어 보시면서 익혀 나가시면 쉽게 사주풀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10.배우자 십성 확인
이번에는 이지의 십성 확인입니다. 일지는 유금으로 음의 금기운입니다. 일간과 음양이 같은 음으로 같습니다. 그런데 오행의 생극관계로 보면 일간인 정화가 화극금으로 극하는 관계입니다. 이렇듯 일간이 극하면서 음양이 같으면 편재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일지 유금은 일간 정화의 아내인데, 편재의 성향을 가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지가 편재일때는 어떻게 해석하는지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몇가지만 예를 들어 설명을 드렸지만, 어떤 글자를 클릭하셔도 설명이 나옵니다.
 
하나하나 눌러 보시면서 익히시면, 금방 사주풀이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을 드릴려고 했지만, 곳곳에서 어려운 용어들이 섞였네요. 궁금한 부분은 댓글을 통해 질문하시면, 사주플러스에서도 답변을 드리겠지만, 회원 분들간에도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동영상으로 만들어, 다시한번 설명하는 기회를 갖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