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12운성의 의미와 해석 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5. 24. 02:38

운세풀이-12운성의 의미와 해석 방법

 

1. 12운성에 개략적 해석
1).장생:새출발
새롭게 출발하는 입장이라 시행착오도 생기고, 뜻하지 않는 어려움도 많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일이다 보니 다소 완벽하지 못해도, 주변의 이해와 협조가 있어 무난히 고비들을 이겨나갈 수 있습니다. 장생운에는 취업, 사업개시, 진학, 유학은 물론 이사나 이직 등도 생깁니다.
 
2).목욕:갈등
갖난아이가 목욕을 하게 되면, 주변이 물바다가 되기도 하고, 소란스럽습니다. 구설수나 잡음도 잦고, 일에 진척이 따르지 않아 부침도 많습니다. 옷을 벗는 일이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받거나 인기도 있지만, 이성으로 인한 문제도 생깁니다.
 
3).관대:제복
제복을 차려입고 세상에 나가는 시기입니다. 능력을 인정받는 시기라 관직에 등용될 수도 있고, 승진이나 승급 등, 명예가 상승하는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제복은 입원을 하는 등 좋지 않는 의미도 포함이 되므로, 경거망동은 주의해야 합니다.
 
4).건록:직장, 안정
추진하던 일에서는 성과가 나타나고, 부와 명예가 따르는 좋은 시기입니다. 직장이나 가정에서 존경과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지나친 자신감으로 부부간에는 인해, 불화와 갈등의 소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제왕:정상
최고의 자리에 오른 시기라 세상이 눈아래로 보이는 시기입니다. 정상에 있으면서 주변사람들과 불화나 갈등이 생기면, 아랫사람들로 인해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주변관리에 특히 신경을 쓰야 하는 운으로 봅니다. 
 
6).쇠:전관예우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나기는 했지만 전관예우를 받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능력보다는 주변사람들의 관심과 인정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식으로 인한 어려움에 빠지거나 불효하기도 쉽고, 노후에 대한 준비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7).병:건강문제
추진하던 사업이나 직장에서는 침체기가 깊어져, 은퇴를 준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활동도 다소 둔화되기 쉽고, 질병으로 인한 건강문제에 관심이 큰 시기입니다. 불의의 사고에도 주의해야 하고, 심리적으로도 유약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8).사:생의 끝지점
활동성도 위축되고, 욕망과 의욕이 부족한 시기입니다. 모든 일은 마무리하고, 다음을 위한 준비를 구상하는 단계입니다. 활동성이나 적극성이 부족하다 보니, 주변사람들로 부터 반목이나 배신을 받는 일도 생기기 쉬워, 불화와 갈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9).묘:잊혀짐
부모형제 등 가까운 사람들과 인연이 박하고, 부부간의 인연도 약해 근심과 걱정이 많은 시기입니다. 주거나 직장이 안정되지 못하고,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해 구두쇠적 성향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예술적 감각도 뛰어나고 정신적인 분야에 치중하면 도움이 되는 시기입니다.
 
10).절:자연인 
세상과 인연을 끊고 살아가는 자연인과 같은 생활이기 쉽습니다. 출산이나 육아 아니면 해외로의 유학이나 출장 등으로, 주변사람들과 떨어져 외로운 생활일 수 있습니다. 계획대로 되는 일이 드물고, 노력에 비해 결실이 부족한 시기입니다. 
 
11).태:태동
가장 어려운 시기는 막 지난 시기입니다. 가정이나 사업에서 조금씩 서광이 보이기 시작하지만, 본격적으로 시작할 단계는 아닙니다. 모든 일에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보살핌이 절실한 시기로, 매사 조심하고 인내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12).양:부양
주변상황을 판단하여, 작게나마 새로운 일들을 추진하는 시기입니다. 금전적인 혜택이나 횡재수가 따르는 운으로, 부모형제 등 가까운 사람들로 부터 보살핌과 도움이 큰 시기입니다. 작은 일들은 어느정도 성과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아직은 약한 시기라 조심해서 대처해야 합니다.
 
 
반응형
2. 12운성 해석 방법
1).봉법
봉법은 일간을 기준으로 각 궁위의 지지를 대상으로 왕쇠강약을 따지는 것입니다. 일간의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시기별로 운세의 강약을 판단하는 자료입니다.
 
위 예시는 일간 경금의 입장에서 연지와 월지, 일지, 시지를 12운성으로 대입한 경우입니다. 간단하게 해석해 보면 유년기에는 상관이 사지에 속해, 건강상의 문제점이 있을 수 있고, 청년기에는 인성이 관대라 학업과 재물에 대한 욕구가 강합니다. 
 
중년기인 일지는 비견으로 건록이라 자존심이나 주관이 뚜렷하고,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배우자와 갈등이 큽니다. 노년기에는 겁재와 편관이 장생이라 명예가 따르는 일을 추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편관이 강해지면 스트레스는 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2).거법
거법은 각 궁위의 천간에 위치한 육친이 앉은자리인 지지를 대상으로 운세의 강약을 확인합니다. 특히 배우자에 해당하는 관성이나 재성의 입묘 등, 사지, 묘지,절지에 위치한 경우는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 동주운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재성입묘나 관성입묘 등을 중심으로 살핍니다.
 
월주 부분만 살펴보면, 월간 을목이 월지 인목을 바라볼 때, 12운성은 양지에 속합니다. 청년기에 재물운이 생기기도 하고, 아내가 다소 발언권이 있다고도 봅니다.  
 
3).좌법
좌법은 지장간에 위치한 각각의 오행이 자신이 위치한 지지에 대한 운세의 강약을 판단하는 자료입니다. 이 부분은 해당 지지의 봉법상의 자료로도, 정기의 왕쇠가 판단되므로 다소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위 예제에서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는 무토, 임수, 경금이 있습니다. 여기인 무토는 병좌록궁, 중기인 임수는 생좌록궁, 정기인 경금은 록좌록궁입니다. 녹궁은 위 예제에서 일지 자체가 봉법으로 건록에 해당한다는 뜻이 되고, 좌는 지장간의 오행의 12운성의 강약으로 앉았다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4).인종법
인종법은 원국이나 지장간에 없는 오행의 경우, 해당하는 기운을 끌어와 운세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운세의 판단 자료도 많이 활용됩니다.  
 
인종법은 지장간에 있는 오행인 무, 경, 병과 천간에 나타난 신금, 을목, 병화를 일지 신금에 대입해 운세의 강약을 살핍니다. 
 
없는 오행은 모두 끌어와 대입을 합니다. 단, 일지와 같은 기둥이 될 수 있는 것만 끌어와 대입을 하고, 천간에 나타난 오행은 일지와 같은 기둥이 되지 못하더라도 대입을 합니다. 
 
비견 : 경금이 신금을 보면 건록 : 자신감
겁재 : 辛금이 지지 신금을 보면 제왕  : 경쟁력
식신 : 임수가 신금을 보면 장생 : 식복, 건강, 노력
정재 : 을목이 신금을 보면 태 : 저축, 월급
편재 : 갑목이 신금을 보면 절 : 횡재수, 유흥
편관 : 병화가 신금을 보면 병 : 무관 관직, 스트레스
편인 : 무토가 신금을 보면 병 : 부동산 등 문서운 
 
결국 경신일주의 경우 자신감이나 경쟁력은 대단하고, 식복도 있고 건강하며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착실히 일하고 월급 드으로 알뜰히 모아가는 타입이지만, 횡재수나 큰 재물과는 인연이 적습니다. 
 
경찰이나 검찰, 의사 등 강한 직업군에는 인연이 부족하지만, 심리적으로 받는 압박도 적습니다. 또한 부동산이나 자격증 같은 문서운도 약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