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연법(2)-자녀 인연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6. 9. 02:48

인연법(2)-자녀 인연법

 

1.남명사주
1).인연법에서 편관은 아들로, 정관은 딸로 봅니다. 
  
위 명조의 남자에게 주어진 자식은 아들 한명, 딸을 3명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월지 사화의 지장간에 잇는 정관 무토는 원국에 투출하지 못한 경우라 다소 발전가능성이 적은 딸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임 등으로 최소한의 자녀만 두는 격이라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나머지 자녀들도 지지에만 있는 경우라, 천간에 투출한 경우보다는 다소 격이 떨어진다고 볼 것입니다.
 
2).관성이 천간에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다면, 훌륭한 자녀로 봅니다.
3).지지의 관성도 원국에 투출한 경우라 훌륭한 자식이지만, 천간 보다는 격이 떨어집니다.
4).관성이 원국에 드러나지 않고 지장간에만 있으면, 발전 가능성이 부족합니다.    
5).원국이나 지장간에 관성이 전혀 없다면, 대운이나 세운의 관성운에서 자식이 생깁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원국의 관성보다는 인연이나 덕이 약하다고 판단합니다.
 
 
2.여명사주
1).여명사주의 세운에서 식신이나 상관이 오거나, 
   남명사주에서 편관과 정관이 오면 자녀가 생산되는 것으로 봅니다. 
2).식신은 아들로, 상관은 딸로 봅니다.
    
기토일간의 여성은 아들이 2, 딸이 2로 나타납니다. 연간의 상관인 경금과 월간의 식신인 신금은 일지 축토에 뿌리를 두면서, 천간에 투출한 경우라 훌륭한 자녀로 봅니다. 그러나 월지 사화의 지장간에 있는 상관 경금과 일지 축토속의 식신인 신금은 다소 발전 가능성이 적다고 봅니다.
 
참고로, 연간과 월간의 경금과 신금의 입장에서 연지 진토가 인성이지만, 가을의 기운인 경금과 신금을 봄의 흙인 진토가 생조하기는 힘이 듭니다. 따라서, 근의 역할도 하기 힘든 경우로 봅니다.    
 
3).원국의 천간이나 지지에 드러나는 식신이나 상관은 발전가능성이 큰 자녀로 봅니다.
4).지장간에만 있는 식신이나 상관은 발전 가능성이 적은 자녀로 봅니다.
5).식상을 극하는 인성이 강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고 봅니다.
6).원국에 인성이 많으면 식상의 구분 없이 아들로 봅니다.
7).연주가 식신이고, 월주가 정관이면 남편보다 자식이 먼저라, 속도 위반한 결혼이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기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연간에 아들인 식신 신금이 위치하고, 월간에 남편인 정관이 위치합니다. 남편인 정관 갑목과는 합의 관계이면서 서로 향하고 있어 인연과 정이 깊다고 봅니다. 그런데, 아들이 남편보다 윗자리인 연간에 위치합니다. 
 
다시 말해 남편보다 자식이 먼저 생긴 경우라, 혼전 임신으로 속도 위반한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3.아들, 딸의 생산 순서
1).세운이 원국의 천간(연,월,일,시 무관)과 합을 이루거나, 지지와 육합을 이루면 아들로 봅니다.
2).세운이 원국의 지지와 삼합을 이루거나 공망인 경우도 딸일 확률이 높습니다.
3).망신살에 생산된 자녀는 딸로 봅니다.
4).원국에 묘유충이 있으면 자녀를 두기 힘든다고 봅니다.
5).충과 동시에 오는 합은 유산이 되거나, 부실한 자녀가 되기 쉽다고 봅니다.
4)번과 5)번의 경우는 실제 자녀가 없거나 부실할 수도 있지만, 부모와 인연이 적거나 자식덕이 박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바로 위 여명사주의 세운입니다. 임신 가능성이 큰 27세부터 36세 사이의 세운 간지입니다. 천간이 합이 되는 경우는 29세 갑기합, 33세 무계합, 34세 갑기합, 36세 병신합이 있고, 지지의 육합은 31세 오미합, 33세 진유합, 34세 묘술합, 36세 자축합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서 임신을 피해야 하는 기간도 많습니다. 31세 신미년은 오미합과 축미충이 함께 오는 경우라 피해야 하고, 33세 계유년은 지지가 일지와 묘유충, 34세 갑술년은 지지가 진술충, 36세 병자년은 지지가 자오충을 겸합니다.
 
따라서, 훌륭한 자식을 두려면, 29세 기사년 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식을 낳고 기르기도 참으로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 경우는 여자의 명조에서만 본 것이라, 남자의 명조도 같이 참조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