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따른 행운의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6. 9. 23:42

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따른 행운의 영향

 

특정 오행이 과다하거나 불급하면, 매사 기복과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봅니다.
 
1.목오행
목오행은 봄의 기운으로 새로운 출발이나, 솟아 오르는 성향을 가집니다. 목오행이 없으면 그러한 기운이 없는 경우에 속합니다. 따라서, 목오행이 없으면 새로운 시작이나 계획은 물론, 교육이나 창작, 대화. 다른 사람들과의 협상이나 타협 능력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목오행이 부족하면 간과 담에 이상이 오기 쉽고, 길눈이 어둡다고도 봅니다. 반대로, 목오행이 과다하면 토오행을 극하는 기운으로 인해, 토오행 관련 장부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위 자료는 특정 명조에서 오행도만 캡쳐한 것입니다.
일간이 수오행인 명조에서, 목오행인 식상이 없고, 인성인 금기운이 과다한 명조입니다. 이 명조 같은 경우는 목오행이 처음부터 없는데 금기운이 강한 명조입니다. 운에서 목기운이 오게 되면 바로 목오행의 관련장부에 이상이 오게 되는 명조로 보시면 됩니다.
 
 
2.화오행
화오행은 발산하거나 확산 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주에 화오행이 없으면 확장과 활동성이 부족하게 되어, 추진력, 홍보, 광고 등의 성향이 부족해지고, 예술이나 예능적 재능과 예절 정신도 모자라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심장과 소장에 이상이 오기 쉽고, 혈관성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반면, 화오행이 과다하면 화가 극하는 금오행 관련 장부인 폐와 대장 질환이 문제가 됩니다. 
 
3.토오행
토오행은 각 계절의 환절기 같은 교량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사주에 토오행이 없으면 중재나 중개, 알선 등의 역할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발산하는 기운을 수렴하거나 억제하는 기운도 부족하고 한 곳에 정착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건강상으로는 비장과 위장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반면, 토오행이 과다하면 토오행이 극하는 수오행의 관련 장부인 신장과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4.금오행
금오행은 결실을 의미합니다. 사주에서 금오행이 부족하면 결단력은 물론, 정리나 마무리가 잘 되지 못합니다. 당연히, 추진하던 일에 대한 결실과 수확 또는 성취하는 부분에서 약하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폐장이나 대장의 이상,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반면 금오행이 과다하면 금극목으로 극하는 목오행의 관련 장부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5.수오행
수오행이 부족하면 수렴하거나 모으는 역할이 부족하게 됩니다. 지혜를 쌓아나가는 학문이나 재물을 모아나가는 저축 등에 약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혜가 부족할 수도 있고, 끈기나 활동성도 부족합니다. 또한, 수오행은 생명을 잉태시키는 원천이라 부부생활은 물론, 자식 생산에도 문제가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수오행의 관련장부인 신장과 방광, 생식기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반면, 수오행이 과다하면 수오행이 극하는 화오행의 관련 장부인 심장과 소장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6.없는 오행에 따른 남녀의 차이
남자는 근본이 양이라 없는 오행에 대해서는 채우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남자 사주에 음의 성향인 금,수오행이 부족하면, 그 부족한 음의 기운을 채우려는 성향으로 여자에 집착을 하거나, 여자로 인한 문제를 만들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사주 전체가 거의 목오행과 화오행으로 이루어진 양팔통사주입니다. 당연히 부족한 기운인 음의 기운을 찾게 됩니다. 남자에게 음의 기운은 금오행과 수오행이기 전에 바로 근본이 음인 여자가 해당합니다. 당연히, 여자애 대한 집착 등으로 문제를 만들기 쉽습니다.
 
반면, 여자는 근본이 음의 성향이라, 없는 오행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기 쉽습니다. 여자 사주에 양의 기운인 목,화오행이 부족하면, 남자와 인연이 약하거나 남자에 대해 무관심하기 쉽다고 봅니다. 
 
7. 임인년의 경우
2022년 임인년은 임수와 인목이 천간과 지지로 오는 해입니다. 
 
1).사주 원국에 수오행이 많은 사람은 수오행 과다로 인한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2).사주에 목기운이 많은 사람도 목오행의 과다로 인한 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3).특히, 지지에 해수가 있으면 인해합목으로 목기운이 상당히 강해지게 됩니다.  
 
8.오행의 과다, 불급의 대처방법
1).특정오행이 부족하면 자신이 부족한 오행을 많이 가진 사람이나, 해당 오행을 생하는 오행이 강한 사람을 가까이 두거나 친구로 하면 좋습니다. 예컨데, 목오행이 부족하면 사주에 목기운이 많거나 수기운이 많은 사람을 배우자나 친구로 두면 좋습니다.
 
2).특정오행이 과다하면 그 오행을 극하는 오행을 가진 사람을 가까이 하면 좋습니다. 목오행이 과다하면 금오해이 강한 사람을 배우자나 친구로 두면 좋습니다. 만약, 일간도 목오행이라면 일간을 극하는 기운인 육친과 가까이 해도 도움이 됩니다. 남명이라면 자식과 가까이 지내고, 여명이라면 남편과 친밀도를 높여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