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2)-갑인일주의 성정, 직업, 재물운, 배우자관계 등

 

1.갑인일주의 성정
일지가 비견이라  가정이나 사회생활에서 자신이 모든 것을 주도하려 들고, 다른 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배짱과 주관이 강하며, 자존심과 고집도 대단합니다. 12운성이 건록이라 자수성가의 성향으로 독립심이 강하지만, 주변과 마찰이 잦습니다.
 
성격이 급하면서 주관적이고, 고집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재물도 큰 것에만 관심이 강해 자칫 백수로 지내기도 쉽지만, 갑목의 특성상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도 큰 폭입니다.  
 
 
 
2.직업, 재물관계
고집과 자존심, 학구열이 강하지만 끈기가 부족해, 학업으로 대성하기는 힘듭니다. 일지가 비견이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대단하고, 승부욕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는 편이라, 직장생활 보다는 투쟁하여 이겨내는 사업가적 기질을 가집니다. 
 
사주에 식상이 없으면 자영업이나 부동산업이 어울리고,  관성이 강하면 자존심과 고집이 줄어들어 직장생활도 좋습니다. 식상이 있으면 프로정신이 강한 전문분야나 교육이나 학원, 요식업이 어울립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생각보다는 몸을 움직이면서 기운을 발산하고 실현해야 건강하게 지냅니다. 여성의 경우도 가정보다는 직장생활을 더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3.배우자 이성문제
육합궁합-기해일주
상극궁합-경신일주, 무신일주
 
일지가 건록이라 배우자궁이 불안하여, 결혼은 늦어지기 쉽고,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자기한 맛은 부족합니다.  남명의 경우 아내보다는 다른 여자와 뜻이 더 잘 맞는 경우도 생깁니다. 부부간에도 애정이 깊지 않아 가정보다는 밖에서 지내는 것을 선호하고, 고집과 주관성이 너무 강해 부부간에 불화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 일지가 고란살이라 결혼이 늦어지기 쉽고, 결혼을 하더라도 남편에 의지하기 보다는 직장이나 사회생활을 더 선호합니다.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과 고집, 독선으로 인해 부부간에 불화하기 쉽습니다. 
 
인성인 수와 관성인 금기운이 있어야 원만한 결혼생활이 됩니다.  갑인일주 여자는 남자에 지고 사는 것이 싫어 기가 약한 남자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남편이 순종적이고 가정적이라야 가정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4.기타
남명의 경우 자식과 인연이 약하고, 여명의 경우 남편복은 없지만 자식복은 있다고 봅니다. 부모와는 의견충돌이 심하지만, 책임감으로 인해 부모를 모시려는 경향이 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