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풀이-대운 보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6. 30. 08:28

운세풀이-대운 보는 법

 

1.원국 분석
1).격국
월지 신금의 정기인 경금이 연간에 투출하였으나, 갑경충을 이루는 관계로, 편재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2).신강신약과 용신
일간 무토의 세력은 연지 비견인 술토만 해당합니다. 당연히 신약한 명조가 되고, 용신은 편관인 목기운과 일간을 통관시키는 화오행과 일간 자신의 힘을 도우는 비겁인 토오행이 됩니다.
 
3).일주분석
일지가 편인이라 원칙과 소신, 책임감이 투철하고, 다른 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또한, 일지가 편관이면 신체상 잔병치레가 많을 수 있고, 스트레스나 우울증도 상존하기 쉽습니다.
 
4).합충 분석
연간과 월간이 갑경충, 월지와 일지가 인신충입니다. 이렇듯 원국에 충이 많은 경우는 성격이 조급하기 쉽고, 월주가 천간과 지지 모두 충이라 직업궁과 부모궁이 흔들리는 격입니다. 
 
당연히 부모의 건강도 문제가 되기 쉽고, 직업적으로도 부침과 기복이 클 수 가 있습니다. 일지가 충이다 보니, 배우자와의 관계도 불안하고, 가정의 이동이나 변동도 잦을 수 잇습니다.
 
 
2.대운
[기묘대운]
원국의 월간 갑목과 대운의 천간 기토가 갑기합으로 비겁이 토기운으로 변합니다. 약한 일간에게 힘이 되는 용신 기운으로 바뀌게 되어, 직업적으로 좋은 기운입니다. 다만, 월지 신금이 대운의 지지인 묘목과 묘신원진을 이루게 되어, 대인 관계에서 갈등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12신살은 연살, 12운성은 목욕지 속하는 운세라,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연예인이나 정치가, 방송인 학원강사 또는 영업직이나 상담직에 종사하는 분들에겐 직업적으로도 크게 각광을 받는 운입니다. 
 
다만, 운세의 기복과 반복적인 일로 인해 추진하는 일에 부침이 따르기 쉽고, 주색이나 색정으로 인한 이성문제도 주의해야 합니다.
 
[무인대운]
1).간지동
원국의 일주인 무인과 똑같은 간지가 운에서 온 경우입니다. 이렇듯 일주와 운세가 똑 같은 경우를 간지동 또는 복음운이라고 합니다. 복음운에서는 사기수나 함정수,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의 배신 등에 매우 주의해야 하는 운입니다. 
 
 
2).합충
대운의 천간 무토는 용신 기운이라 직업운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원국의 일지 인목과 월지 신금이 인신충인 가운데 대운에서 다시 인목이 오게 되어, 월지 신금이 심하게 손상을 당한 경우가 됩니다. 
 
월주는 부모궁이자 직업궁입니다. 월주가 손상을 받게 되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생기거나 부모나 형제, 자매의 건강 문제도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12운성의 왕쇠
12운성은 장생, 12신살은 지살에 속합니다. 새로운 일이나 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고, 조상의 음덕이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한 곳에 정착하기 보다는 다소 움직이면서 하는 일이 적성에 맞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대운이 병사묘절태양으로 흐르면 다소 침체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운에는 학문이나 수양, 공부 등에 매진을 하거나 종교나 철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시면 크게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운에 의한 영향]
1).월주
월주가 운의 합충형파에 의해 변화가 오면 부모, 형제, 시모, 장모 등의 건강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직업적으로도 이동이나 변동이 심할 수 있습니다.
 
2).일지
일지가 운의 합충형파 등에 의해 변화가 생기면, 일간 본인 또는 배우자의 건강이나 신상에 변동이 오기 쉽고, 가정적으로도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습니다.
 
3).시주
시주가 대운에 의해 변화가 생기면 자식이나 부하 직원 등의 신상이나 건강에 문제가 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