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강, 신약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제 명조

 

아래와 같은 명조가 있다고 가정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명조입니다. 아래 명조에 대해 회원 여러분들이 아시는 대로, 신강사주인지 신약사주인지를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시명조]
우선 일간의 세력을 살펴봅니다. 일간의 세력은 신금 일간과 같은 오행인 금오행과 인성인 토오행이 됩니다. 그렇게 따지면 연지의 술토, 월간의 경금과 월지 술토, 일지 미토, 시지의 술토가 해당됩니다.
 
 
[세력분포]
비겁과 인성으로 일간의 세력을 따져보니 100점 만점에 80점이나 해당합니다. 당연히 신강사주 중에서도 태강한 사주가 됩니다. 결과를 사주플러스에서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신강신약의 판단]
위 그림처럼 태강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이렇게 판단하면 잘못 판단한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신금과 경금은 음의 기운으로 물을 생조하는 오행입니다. 그런데 지지의 술토는 불의 창고로 비록 인성이지만, 정상적으로 금오행을 생조하지 못합니다.
 
또한, 일지의 미토는 여름을 마무리하는 기운으로 역시 불에 가깝습니다. 미토도 비록 인성이지만, 정상적으로 금오행을 생조하지 못합니다. 
 
 
[사주플러스의 판단]
사주플러스에서는 비록 인성이지만, 정상적으로 금기운을 생조하지 못하는 술토와 미토는 절반의 생조만 인정합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정상적인 점수는 연지 5점, 월지 15점, 일지 10점, 시지 5점, 월간 10점 등으로 보아 신약사주로 판단합니다.
 
사주플러스에서의 신강, 신약 판단입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본 것과 지금의 판단은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에 자료입니다.
 
 
[옵션설정]
명조를 입력하실 때, 계절적 감각을 포함할 것인지, 아니면 순수한 십성으로 판단할 것인지에 대해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회원 분들이 혼선이 갈 것 같아 십성으로만 판단하는 부분은 두지 않았으나,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필요한 분들은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으로 두었습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십성으로만 판단한 신강,신약은 인정하지 않으나, 회원분들 중에는 그렇게 배우거나 알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옵션으로 두었으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처음 부분의  신강으로 판단한 명조는 [십성]을 선택한 것이 되고, 아래의 신약으로 판단한 명조는 [계절+]를선택한 것입니다. 
 
 
[오류는 오류신고 게시판으로] 
참고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다 보면, 수시로 오류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오류에 대해 토론방에 게재하시는 경우는 포인트 정책상 불이익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하다고 여기는 부분은 바로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명조2]
회원 분들이 직접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명조가 필요할 것 같아 참고용으로 추가해 올립니다. 직접 입력하셔서 옵션의 [계절+]와 [십성]을 선택했을 때의 신강, 신약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생년월일은 양력 : 1979년 10월 10일 14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