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자사주(6)-재다신약 사주의 대발복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7. 28. 10:33

부자사주(6)-재다신약 사주의 대발복

 

 식상생재
일간이 식상을 통해 자신의 재주와 능력을 구현하고, 그 노력의 결과가 재물로 이어지는 식상생재는 재성을 취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입니다. 일간의 힘이 재성으로 이어지는 흐름이라, 의식주에 어려움이 없는 좋은 명조입니다.
 
재성을 살리려면 식상의 생조가 필요하고, 식상은 남들에게 자신의 능력이나 가진 것을 베푸는 것을 말합니다. 결국, 일반적인 부자의 조건은 자신의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어, 그 보답으로 돌아오는 것이 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 명조에서 보듯이 식상생재 사주가 되기 위해서는 일간이 재성을 취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어야 하고, 그 결과물인 재성이 일간과 가까이 위치해야 일간의 재물이 됩니다. 만약 위 명조에서도 시간의 편재 임수 대신 겁재가 위치한 경우라면, 자수 재성은 일간이 아닌 시간의 겁재가 차지할 것입니다.
 
 무식상 사주
식상은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재물을 만들어가는 구조라, 큰 갑부가 되기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만의 성실한 노력으로는 의식주에 문제가 따르지 않는 윤택한 생활은 할 수 있지만, 거부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나 돈의 힘을 이용해야 가능하다고 봅니다.  
 
결국, 거부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식상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식상이 재성을 생조하여 부를 취하는 구조는 안정적인 생활은 가능하지만, 식상과 재성의 분산으로 인해 큰 재물을 취하기는 다소 힘들 수도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투자금액을 모두 한 종목에다 집중한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만약, 그 기업이 문제가 생겨 도산이라도 하게 되면, 자신도 덩달아 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위험을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 분산 투자일 것입니다.  
 
그러나, 역으로 살펴보면 큰 돈을 벌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주식을 투자해 보신 분은 알곘지만, 10종목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면 몇 종목은 오르고, 또 몇 종목은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 말해, 안전은 하지만,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재다신약사주
1).격국판단
해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 사주입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인 무,갑,임 중에 천간에 투출한 오행이 없어 , 격국은 월지 자체의 십성인 편재격으로 봅니다. 참고로, 위 명조와 같이 두 가지 오행이 균형을 이룬 경우는 특별격으로도 봅니다. 두 오행이 상생관계이면 양신성산격, 극관계이면 신살양정격이 됩니다.
 
2).신강신약과 용신 
일간 무토의 세력은 연지 미토와 시주인 기토,미토가 해당합니다. 점수로 환산을 하면 모두 10점씩 해당하는 궁위에 위치해 30점으로 봅니다, 따라서, 위 명조는 편재격의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합니다.
 
하지만, 해월의 무토일간에 수기운이 강한 명조라, 조후도 역시 중요해 보입니다. 억부로는 토오행과 화오행이 용희신이 되고, 조후로는 화오행과 목오행이 용희신이 되는 명조입니다. 결국, 이 명조에서는 토오행, 화오행, 목오행이 모두 희신인 구조이고, 수오행과 금오행이 기신에 해당합니다.
 
3).행운판단
[임술대운-경신대운]
30세 경신대운 까지는 기신인 재성 수기운과 수를 생조하는 식상운이 오는 시기입니다. 재성과 식상으로 인한 고통인 큽니다. 당연히 하는 일마다 난관에 부딪히기 쉽고, 재물과 여자로 인한 문제가 따르고, 의식주에 곤란을 받는 궁핍한 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대운에 부친과 인연이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기미대운-병신대운]
31세부터 70세까지 용희신에 해당하는 비겁과 인성운이 오는 시기입니다. 당연히 부족한 일간의 힘이 강해지게 되어, 그 동안 고통받던 재성을 다스릴 힘이 생깁니다. 연주부터 일지까지 널려있는 많은 재물들을 한번에 쓸어담는 대발복이 40년간이나 이어집니다.  
 
더구나, 시주인 기토와 미토가 겁재이고, 31세 기미대운 역시 겁재운입니다. 겁재는 추진력과 경쟁심도 강하지만, 포부도 크고 배짱 역시 두둑하여 큰 재물을 쓸어 담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런 운을 가진 명조이면 신약사주라도 거부가 될 수 있습니다.
 
[을묘대운-갑인대운]
71세부터 시작되는 을묘와 갑인대운은 관성운입니다. 그동안 축척한 재산으로 자신의 명성을 이어가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조언
부자사주는 산강한 사주가 유리합니다. 그러나, 신약한 명조라도 평생을 통해 대운에서 한 두번은 일간을 도우는 비겁과 인성운이 옵니다. 그 기회에 이성에 빠지지 않고 기회를 포착하시면 누구나 거부는 아니라도 부자로 살 수는 있습니다.
 
설령 대운에서 도와주지 않는다면 세운에서라도 기회를 잘 포착하셔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회를 활용하시려면 평상시에도 주변에 대한 베품으로 음덕도 쌓으시고, 공부나 수양을 통해 인성도 증대시키는 노력이 있다면, 반드시 윤택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주의점
부자사주의 이전 포스팅에서 말한 부분을 이쯤에서 되돌아 봐야 합니다. 위 명조처럼 대운의 변화로 인해 인생이 바뀌는 시점이면, 재물보다 여자가 먼저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동안 돈으로 인해 의식주의 곤란도 받았지만, 여자들로부터 무시도 많이 당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여자들이 생기기 시작하니, 여자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재물운이 오는 시기에 이성에 눈을 돌리게 되면, 재물운을 잡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재물과 여자 중에 어느 쪽을 먼저 선택할 지에 대한 고민도 남자들은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신제살  (0) 2022.08.01
식상생재  (0) 2022.07.28
부자사주(5)-부자가 많은 사주의 일반적인 특징들  (0) 2022.07.28
도식-편인도식  (0) 2022.07.27
부자사주(4)-부자사주로 알려진 식상생재 사주  (0) 2022.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