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식상생재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7. 28. 23:42

식상생재

 식상생재란?
식상생재란 식신이나 상관이 재성을 생조하여, 재물운이 좋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누구나 재물에 대한 탐심과 부에 대한 욕망이 있게 마련입니다. 자신이 소망하는 부를 창출하는 가장 보편적인 조건이 식상생재일 수도 있습니다. 
 
1).식신생재
식신생재는 식신이 재성을 생조하는 것으로, 안정적이면서 성실하게 노력하여 재성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식신생재는 기술이나 자격증 등으로 안정적이면서 꾸준하게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업을 하게 되면 자영업 수준의 소규모가 가능합니다. 
 
2).상관생재
상관생재는 상관이 재성을 생조하는 것으로, 상관은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돈되는 일이라면 편법, 불법, 탈법을 가리지 않는 경우도 생깁니다. 상관생재는 다양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이용해 유행에 민감하고, 투기성, 민첩성이 요구되거나 전문적이고,규모있는 형태의 사업이나 기업도 가능합니다.
 
 식신생재의 조건
1).일간의 힘이 있어야 합니다.
일간이 신강하고 뿌리가 있어야 식신의 설기와 재성을 취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2).식신이 편인의 극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식신이 재성을 생조하고 강해진 재성이 편인을 극해, 편인이 식신을 극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신이 편인의 극을 받게 되면 도식작용으로 인해, 식신의 활동을 하기 힘들고 수명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재성이 과다하지 않아야 합니다.
식신생재로 잘 유통되는 구조라도 재성이 과다하면 식신의 설기가 지나쳐 요행수만 기다리는 경우가 되고, 합 또는 형, 충으로 변형이 되면,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어 식신생재를 하지 못하는 결과가 생깁니다. 
 
 
 상관생재의 조건
상관생재도 식신생재와 성립조건은 같이 보아도 됩니다. 다만, 상관은 개인의 능력이나 기술 등을 말하며, 재성은 사회에서 인정하는 유통시장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관이 재성을 만나면 자신의 능력을 평가받고 인정받게 되어 돈으로 환산됩니다. 
 
 식상생재의 유형
1).식상생재는 일간과 가까워야 일간이 취할 수 있는 재물이 됩니다.
천간에서 식신생재가 잘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과물인 재성이 연간에 위치해 일간이 소유하고 다루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2).상상생재는 지지에 위치한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식상생재는 일지-시지 등, 지지로 이어지는 경우,
관성은 천간으로 드러나는 것이 유리하고, 재성은 지지에 잇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돈을 조금이라도 벌면 자신의 소득을 감추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동원합니다. 카드결재를 기피하거나 세금 탈루 등, 여러가지로 소득은 드러내지 않으려 합니다.
 
 
3).식상생재가 연간-월간처럼 천간으로 이어지는 경우
위 명조는 마이트로소프트 회장이던 빌게이츠의 사주입니다. 식상생재가 연간에서 월간으로 이어지는 구조입니다.
 
 
4).식상생재는 월간-월지, 시간-시지 처럼 동주에세 세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식상생재가 세로로 이어지는 경우는 월주나 시주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연주에서의 식상생재는 의미를 부여하기 힘듭니다.

 

반응형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극인  (0) 2022.08.02
식신제살  (0) 2022.08.01
부자사주(6)-재다신약 사주의 대발복  (1) 2022.07.28
부자사주(5)-부자가 많은 사주의 일반적인 특징들  (0) 2022.07.28
도식-편인도식  (0) 2022.07.2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