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운(2) - 직장의 이동운, 변동운, 퇴직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1. 24. 17:47

직업운(2) - 직장의 이동운, 변동운, 퇴직운

 
 직장 변동 시기 
조건이 나은 직장으로 옮기거나 자영업을 하기 위해 퇴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좌천이나 명퇴 등으로 밀려나는 경우도 생깁니다.
 
원국에 오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안정되면, 직장에 대한 만족도도 높고, 직업의 변화, 변동이 적게 됩니다.
 
 직업에 대한 만족도
1).신강사주 보다는 신약사주가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특히, 월간과 일지 또는 시간에 정관과 정인, 식신이 위치하면서 안정된 경우 만족도가 높습니다.
 
2).신약사주 중에서도 비겁이 용신인 경우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인성이 용신인 경우에는 타인의 충고를 받아드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상관과 편재가 일지와 시간에 없을 때 조직 생활에 더 잘 순응합니다.
 
 
[비겁이 용신인 경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신약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인성과 비겁이 용신이지만, 인성인 목오행이 없어 화오행인 비겁이 용신이 된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직장운에 해당하는 편관 임수가 운에서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비겁이 용신이면, 형제나 동료의 도움을 기대하는 명이지만, 궁극적으로 자기자신 밖에 믿을 사람이 없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비겁이 용신인 경우는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하며, 자기중심적 성향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당연히, 타인이나 주변의 도움이나 간섭, 통제를 꺼리게 되고, 운에서 온 관성 임수를 일간 병화와 월간의 병화가 뿌리치게 됩니다. 이런 운에서는 취업이나 승진 등에서 어려움이 따르는 명이 될 것입니다.
 
 
[인성이 용신인 경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로, 위와 거의 유사합니다. 그러나, 천간에 인성인 갑목이 투출하여, 인성 갑목이 용신이 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역시 직장운인 편관 임수가 온 경우입니다. 
 
행운의 편관 임수는 일간과 충을 이루기 전에 월간의 갑목을 생조하게 되고, 월간의 갑목이 일간을 생조하는 경우입니다. 당연히 직장운이 좋은 시기라 취업을 하거나 승진, 승급 등 좋은 일이 따르는 운입니다. 이처럼 편관은 인성의 통관 여부가 상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직업의 이동, 변동의 운
1).월간이나 일지의 십성이 극파되는 세운, 그 중에서도 정관이나 정인이 극파 당하는 경우가 가장 심하게 직업의 변동이 따릅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의 편관 경금은 갑목 여성의 직장일 수도 있고, 남편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세운에서 병화가 오게 되는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월간 편관 경금은 동주한 월지 지수를 생조하나느것이 우선이라 일간과 충극을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탐생망극이라 합니다. 편관이 인성의 통관을 거치는 경우는 직장생활에 만족하고, 여명의 경우 남편위주의 생활과 가정생활에 충실한 삶이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월간의 관성이 충극의 극파되거나 손상되면 직장의 이동 변동이 따르고,  여명의 경우 남편과의 불화와 갈등으로 이별수도 따르게 됩니다.
 
2).월간, 일지 또는 시간의 식신이나 정재가 극파되면, 퇴직운이 됩니다. 식신이 극파되면 직업활동이 중단되는 경우가 되고, 정재가 극파되면 월급이 중단되는 경우가 됩니다.
 
3).용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명에서 용신이 극파당하는 경우도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릅니다.
 
4).편중된 사주에서 흉운을 맞아도 직업의 변동이 따르기 쉽습니다.
 
5).조후상 흉운이나 원국의 기의 흐름이 끊기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위 예제들은 [플러스학습력]에서 직접 대입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