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물운(2) - 재물운이 오는 시기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1. 27. 10:39

재물운(2) - 재물운이 오는 시기

 재물복과 재물운
1).재물복
타고난 운명에 준하는 사주팔자에 나타나는 재물을 말합니다.
 
2).재물운
운에서 들어오는 재물을 말합니다.
 
 재물(재물운)이 들어오는 시기
1).일간과 합이 되는 정재운이나 편재운이 기본적인 재물운입니다.
2).일지나 시주의 식신과 상관이 온전하고 그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재성운이 재물운에 해당합니다.
3).일지나 시지의 재성이 온전하고 그 역할을 다하면, 식상운이 재물운입니다.
4).월간이나 일지, 시간의 관성이 온전하고 역할을 다하는 경우, 관성을 생조하는 재성이 재물운입니다. 
5).일지나 시주의 식상과 재성이 역할을 다하지만 일간이 태약한 경우는 비겁운이 재물운입니다.
6).신강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재물운입니다.
 
 재물운 예제 명조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비견격의 무토일간이라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아 속깊은 사람일 수는 있지만, 주변사란들의 충고나 간섭은 대단히 꺼립니다. 유연성과 융통성도 당연히 부족하고, 초년의 재물복도 약한 경우에 속합니다.  
 
신강한 사주의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하지만, 원국에 관성인 목기운이 없으므로 식상인 금기운과 재성인 수기운이 용희신이 됩니다. 신강한 일간 무토가 식상을 향하게 되면, 식상인 금오행은 재성인 수를 향하게 되지만, 원국에 수오행이 없습니다.
 
이처럼 일간이 추구하지만 없는 오행은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경우라, 수오행 관련 직종의 직업을 가지기 쉽습니다. 수오행 관련 직종으로는 무역, 유통업, 유흥업, 수송, 어업, 해운업, 실버산업, 수족관, 선원, 항해, 수산, 어류, 수영장, 목욕탕, 주류판매, 찻집 등이 해당합니다.  
 
 대운의 재물운
신강한 비견격의 무토일간이 시주의 식상을 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성운이나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재물운에 해당합니다. 
 
[갑자대운]
대운의 지지 자수가 정재운이지만, 일지와 자오충이라, 온전하게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이런 시기에는 이성으로 인한 구설수가 따르기 쉬우니, 대인관계 특히, 여자 문제를 주의해야 합니다.
 
[계해대운]
강한 재성운이면서 일간 무토와 정재 계수가 무계합을 하는 기운입니다. 이 명조상으로 최고의 재물운입니다. 이 시기를 위해 모든 것을 준비하고, 역량을 솥아야 하는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임술대운]
천간으로 편재가 오는 운이라, 큰 재물을 기대할 수 있는 운입니다.
 
[경신대운-신유대운]
추진하는 일을 많지만, 큰 재물을 모으기는 쉽지 않습니다.
 
참고: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