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호대살-백호살(白虎殺)이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1. 12. 02:59

백호살(白虎殺)이란?



백호대살은 호환이라하여 호랑이에게 물려 죽거나 다치는 사주로 무서운 살로 여겨져 왔습니다.
지금은 호랑이를 전국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고 하지만 예전에는 호랑이로 인한 피해가 정말 많았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백호살은 큰대자를 넣어 백호대살이라 하여 그 피해와 의미를 강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대에서 백호대살은 교통사고나 노상사고 등으로 다치거나 피해를 입는 경우의 살로 봅니다.
또한 백호살이 일주에 있을 경우 처를 극하는 경우가 되어 부부간에 불화하고 심하면 헤어지는 경우도 생긴다고 봅니다.
백호살의 가장 주된 작용은 부부간의 문제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백호살은 사주의 각 기둥이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 등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지지는 진술축미 중의 하나가 됩니다.
사주의 4개의 기둥인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중 하나라도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 중에 해당하면 가족이나 자신에게 백호살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근묘화실론에 의한 백호살의 의미]
  • 백호살이 연주에 있는 경우 : 부모님 신변에 이상이 있거나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백호살이 월주에 있는 경우 : 형제 자매가 서로 사이가 안 좋아 멀리 떨어져 살거나 좋지 않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백호살이 일주에 있는 경우 : 자신이나 배우자에게 좋지 않는 일이 생기거나 부부 사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고 봅니다. 백호살이 일주에 있는 것이 가장 좋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주의 백호살은 아래에서 만세력으로 다시 한 번 살펴봅니다. 
  • 백호살이 시주에 있는 경우 : 자녀나 아랫사람에게 우환이 있을 수 있으며 사이가 나쁠 수도 있습니다.

[백호살의 발동]
백호살이 있다고 언제나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백호살의 지지를 충 또는 형을 가하는 때에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혹 대운이나 세운이 안 좋은 경우에 포함되면 각별히 조심을 하여 처신함이 꼭 백호살이 아니라도 우리가 살아가는 지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주가 백호살인 경우들]
[갑진일주]
위 경우는 일주가 갑진일주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여명인 경우 보다는 남명인 겨우가 더 안 좋은 경우입니다.

위 만세력에서 보면 갑목일간에 지지는 진토로 편재에 속합니다.
편재는 일간이 극하는 육친입니다. 
위 사주를 남자의 사주로 봤을 때의 경우입니다.

남편인 일간이 편재인 진토를 극하는 경우가 됩니다. 일지가 정재라면 부부합으로 가정적이고 다정다감한 남편이 되겠지만 편재인 경우는 아내를 극하고 군림하는 위치가 됩니다. 더구나 갑진일간의 경우는 백호대살까지 겸하게 되어 부부간에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만약 이 사주가 여자 사주라면 문제가 좀 완화됩니다.
일간이 일지를 극하는 경우가 되기는 마찬가지지만, 여자에게 편재는 아내가 아닌 부친이 됩니다.
부친과 사이가 좋지 않을 수는 있어도 남편을 직접 극하는 것은 아니기 떄문입니다.       


[을미일주]
이 경우도 위의 갑진일주와 같은 경우가 됩니다.
다만 음일간이라 흉의가 조금은 약화된다고 봅니다.


[병술일주]
일지가 식상이면 일간이 일지를 생하는위치라 크게 나쁘게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백호살 자체의 기운은 가지고 있습니다.


[정축일주]
위 사주도 병술일주와 내용이 같습니다.


[무진일주]
일지가 비견입니다.
신약사주라면 흉의가 다소 완화되지만 신강사주라면 상당히 나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더구나,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인 간여지동이라 남편인 천간과 아내인 지지가 같은 오행이라 음양의 조화에 무리가 있습니다.

백호살이 아니라도 간여지동은 부부사이가 원만치 못합니다.
배우자와의 사이가 불안하고 건강에도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임술일주]
일지가 편관입니다.
일간을 극하는 편관이 지지에 지리잡고 있습니다. 일지가 정관이라면 부부합이 되는 육친이나 편관은 다릅니다.
편관이 일지에 자리한 일주는 배우자의 성정이 난폭하여 일간이 배겨나기 힘듭니다.

더구나  백호대살로 자리잡은 편관이라 여자의 사주라면 남편과 다정하게 해로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남편과의 관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자신을 추스리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남자의 사주라면 관이 자식을 나타내므로 아내와의 사이가 여자 사주의 경우 보다는 덜 위험한 관계가 됩니다. 
  

[계축일주]
위 임술일주와 내용이 동일합니다.
역시 남편과의 사이가 상당히 원만치 못할 수 있음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백호살의 흉의를 피하려면]
백호살의 사주를 가진 사람은 피와 관련된 일을 하면 흉의가 없어진다고 봅니다.
수술을 하게 되는 의사나 간호사, 또는수의사나  정육점이나 도살업 등의 직업을 가지면 백호살을 면하게 된다고 봅니다.



관련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ga3ty8yWp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