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사주보기(3) - 청년운 월운 운세보기 세부 해석



[월운 : 청년운 해석]
  
[月天貴 : 월천귀 : 子자]
月入天貴 中年榮華 월입천귀 중년영화
到處隨意 何往不利 도처수의 하왕불리
若非官祿 商賈成功 약비관록 상고성공
雖無世業 赤手成家 수무세업 적수성가
井之三四 巨金入手 정지삼사 거금입수
莫犯酒色 失位失財 막범주색 실위실재

생월이 천귀성을 이루니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청년 시절의 생활이 보람되고 알차 영화롭게 보여지게 됩니다.
어디를 가나 따르는 무리가 많고 뜻하는 바를 이룰 것입니다. 지혜와 덕을 겸비한지라 어디를 가나 총망 받는 인사가 될 것입니다. 
관직으로 나가 출세함이 아니면 장사나 사업으로 크게 성공할 운세입니다.
물려 받은 재산이 없더라도 빈손으로 혼자 하더라도 성공을 이루고 집안도 안정시킬 것입니다.
또한 43세 무렵에는 큰돈을 수중에 넣는 행운도 함께 합니다. 정당하지 않거나 분수에 넘치는 욕심이나 주색을 탐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지나친 행동은 자신의 위치나 재산을 모두 잃을 수도 있게 됩니다.


[月天厄 : 월천액 : 丑축]
月入厄星 成敗頻多 월입액성 성패빈다
雖有世業 難守奈何 수유세업 난수나하
施恩無德 反而背返 시은무덕 반이배반
守分勤勉 赤手成家 수분근면 적수성가
術業生涯 災消平安 술업생애 재소평안 
百年琴宮 暫時別居 백년금궁 잠시별거

생월에 천액성이 들어 있어 성공과 실패가 빈번히 생기고 하는 일에 부침이 심한 운세입니다. 
가업을 물려받아 보존하려해도 지키기 어려우니 아를 어찌하나요?    
은혜를 배풀어도 덕이 없고 도움을 준 사람도 나를 배신하는 지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분수를 지키고 빈손으로 시작하는 기분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어려움은 해결되고 집안을 다시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기술을 배워 평생의 직업으로 한다면 어려움은 사라지고 집안이 두루 평안해질 것입니다.
백년 가약한 부부 사이도 잠시나마 떨어져 살 수 있는 어려운 시기도 있게 됩니다.


[天權 : 월천권 : 寅인]
月入天權 前途洋洋 월입천권 전도양양
努力學問 科榜掛名 노력학문 과방괘명
立身揚名 萬人仰視 입신양명 만인앙시
若非官職 營商得利 약비관직 영상득리
庫滿財寶 陶朱何羨 고만재보 요주하선
或有身厄 莫入險處 혹유신액 막입험처

셍월에 천권성이 비추니 앞날이 창창하고 밝습니다. 
배우고 익히기를 힘써 학문에 매진하다 보면 고시에 합격하는 영광이 있게 됩니다.
출세를 하여 명성을 높이고 가문을 빛내면 만인의 존경과 부러움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관직으로 나가지 않는다면 사업을 사거나 장사를 하여 크게 성공할 수도 있는 좋은 운세입니다.
창고에는 재물과 보물이 가득한지라 전설적인 부자도 부럽지 아니하는 부귀영화가 기다립니다.
혹시라도 몸에 액운이 있을 수도 있으니 위험하거나 곤란한 곳에는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月天破 : 월천파 : 卯묘]
月入天破 吉凶相半 월입천파 길흉상반
兄弟無德 東西分離 형제무덕 동서분리
命逢破星 一次手術 명봉파성 일차수술
若不身厄 官訟是非 막불신액 관송시비
立後井前 遍踏江山 입후정전 편답강산 
莫貪分外 守分無害 막탐분외 수분무해

생월에 천파성이 비추는지라 중년의 운세에 길흉이 반반인 운세입니다.
형제자매는 서로 간에 정이 없어 동쪽과 서쪽으로 떨어져 살면서 연락도 별로 없는 실정입니다.
운세에서 천파성을 만나면 한 번쯤 수술을 받게 되는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몸에 닥치는 위험이 없다손 치더라도 누군가의 모함이나 시비로 관청에 드나들며 송사에 휘말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3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에 별일도 없이 강이나 산으로 떠돌며 허송 세월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분수에 넘치는 것을 탐하지 말고 자신의 분수를 지키며 애써 노력하는 것이 안정된 생활을 이어가는 좋은 방편이 될 것입니다.


[月天奸 : 월천간 : 辰진]
月入奸星 一成一敗 월입간성 일성일패
身中巧藝 以此生涯 신중교예 이차생애
每事謙讓 別無災厄 매사겸양 별무재액
酒食經營 成富無疑 주식경영 성부무의
臨機應辯 手段出衆 임기응변 수단출중
若非親憂 一經官厄 약비친우 일경관액
 
생월에 천간성이 비추니 한번은 성공하나 연이어 실패를 맞보는 등 부침이 심한 운세입니다.
몸에 뛰어난 재주를 겸비하고 있어, 이로써 생애를 이어가고 직업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일에서 너무 나서지 말고 겸손하고 자신을 낮추어 대한다면 액운은 사라지고 도리어 전화위복이 될 것입니다. 
식당이나 주점을 경영한다면 큰 부자가 될 것으로 보이는 운세입니다. 
어떤 일에서도  임기응변에 능하고 말재주나 수단이 좋아 어려운 처지에 봉착하지 않는 재주가 있습니다.
부모님께 걱정거리가 있을 수도 있으며, 그것이 아니라면 한 차례 관청으로 부터 시달림을 받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月天文 : 월천문 : 巳사]
月入天文 中運發福 월입천문 중운발복
若不學問 反有身困 약불학문 번유신곤
醫業從事 名播四方 의업종사 명파사방
以此得財 家業豊富 이차득재 가업풍부
雖無世業 赤手成家 수무세업 적자성업
大人逢此 官至一品 대인봉차 관시일품

생월에 천문성이 있으니 총명하고 영특한 머리를 지녀 글재주가 있고 학식이 높을 수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정진했다면 크게 빛을 보아 출세를 할 수도 있게 되어 발복하는 운세가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해 학문에 뜻을 두고 정진하지 못했다면 생활도 고단하고 회한이 되기도 합니다.
의약업에 종사하는 것도 바람직해 의술이 좋다고 그 이름이 사방으로 번져나가 유명세를 타게 될 것입니다.
이로써 재물도 풍성해지고 가정의 살림살이도 넉넉해 부를 이루며 안락한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비록 물려받은 재산이 없이 빈손으로 시작을 하게 되었더라도 가업을 일으켜 부흥시킬 것입니다.
큰 인물이 이런 운을 만나게 되면 일품 관직인 장.차관이 될 수도 있는 대길의 운세입니다.
 


[月天福 : 월천복 : 午오]
月入福星 天受福祿 월입복성 천수복록
鼠入米庫 何患衣食 서입미고 하환의식
財源如泉 用之不渴 재원여천 용지부갈
若爲積德 何至災殃 약위적덕 하지재앙  
一經身病 酒色莫貪 일경신병 주색막탐
早勤學問 身被紫衣 조근학문 신피자의

생월이 천복성이 들어있으니 부귀 영화와 복록이 하늘로부터 내려지는 길운입니다.
쥐가 곡식 창고에 든 격이니 어찌 먹고 입을 것을 걱정할 것입니까?
재물이 샘물이 샘솟듯하여 마르지 아니할 것이니 아무리 쓰도 남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사람들의 어려움을 헤아리는 음덕을 쌓았다면 어찌 재앙이나 어려운 고비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생을 살면서 한 두번은 몸에 병이 있을 것이니 주색을 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찍 어려서부터 학문에 정진했다면 몸에 관복을 걸치고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는 운세입니다.
    
 
[月天驛 : 월천역 : 未미]
月入天驛 他關歲月 생월천역 타관세월 
在家不利 出則快樂 재가불리 출즉쾌락 
中年初運 身如浮雲 중년초운 신여부운
多經風霜 運也奈何 다경풍상 운야나하
南方遠路 貴人相逢 남방원로 귀인상봉
以此開運 得意成功 이차개운 득의성공

생월에 천역성이 들었으니 고향을 떠나 타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운세입니다.
역마의 기운도 있는지라 집안에 있음은 여러 가지로 좋지 못하니 밖으로 나가 활동함이 경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좋은일이 됩니다. 청년의 초반인 30전까지는 몸이 한 곳에 머물지 못에 부평초나 뜬구름  같이 떠도는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모진 비바람과 호된 서리를 많이도 겪게 되는 고달픈 삶이 내 운인 것을 어찌하리오. 
그러나 남쪽 방향으로 가는 먼 길에서 귀인을 만나게 되니 이로써 운이 열려 뜻을 세워 성공의 길을 갈 수 있게 되니 오직 성실함만이 그복을 누리는 길이 될 것입니다. 


[月天孤 : 월천고 : 申신]
月入孤星 一經風霜 월입고성 일경풍상
雖有六親 心下孤獨 수유육친 심하고독
棄親二家 他鄕生涯 기친이가 타향생애
身藏巧才 衣食不窮 신장공재 의식불궁
莫信諛言 損財損名 막신유언 손재손명
無主香火 奉祀則吉 무주향화 봉사즉길
 
생월에 천고성이 들었으니 고독하고 외로운 신세라 한 번쯤은 비바람과 서리 같은 어려운 시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록 부모 형제가 모두 있다 하더라도 마음에서 새어나오는 고독을 어찌할 수가 없군요.
나를 나아준 고향과 부모를 떠나 다른 집안에 양자로 갈 수도 있고, 고향이 아닌 타향을 전전하며 생활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몸으로 남들이 따르지 못하는 특별한 재주를 가진 탓에 먹고 입는 의식주는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듣기 좋은 말만하는 아첨꾼 같은 사람은 너무 믿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재물이나 명예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자식이나 돌보는 이가 없는 어려운 노인들을 찾아 봉사하고 자손이 없는 이들의 제사를 지내 주는 등 음덕을 쌓게 되면 어려운 액운은 복으로 바뀌어 좋은 일들이 많아질 것으로 봅니다. 
 

[月天刃 : 월천인 : 酉유]
月入天刃 暫時困厄 월입천인 잠시곤액
若非腫患 落傷操心 약비종환 낙상조심
木工細技 可免身厄 목공세기 가면신액
蛇狗之患 平生操心 사구지환 평생조심
守分安靜 貴人助我 수분안정 귀인조아
大成難望 衣食不貪 대성난망 의식부탐
 
생얼에 천인성이 들었으니 살벌하고 어려운 시절이 잠시나마 있게 됩니다.
만약 몸에 종기가 나거나 아프지 않다면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지는 것을 주의해 몸을 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칫 수술을 하거나 입원을 하는 등 불상사를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나무나 쇠를 깍아 가공하는 직업을 가진다면 이러한 액운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독사나 살모사 등 뱀과 사나운 개는 평생을 두고 조심을 해야 합니다.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분수를 지키고 자신의 맡은 바 생업에 충실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귀인이 나타나 도움을 주는 행운이 도래할 것입니다. 
큰 부자는 되기 힘들어 보이나 먹고 사는 것은 부족함이 없으니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는 형국이 됩니다.
 

[月天藝 : 월천예 : 戌술]
月入天藝 才藝出衆 월입천예 재예출중 
若非手技 應辯之才 약비수기 응변지재
或無世業 赤手成家 혹무세업 적수성가
大富難望 守分安樂 대부난망 수분안락
用錢如水 何羨陶朱 용전여수 하선요주
若貪過慾 反受困厄 약탐과욕 반수곤액
 
생월에 천예성이 비추니 재주가 남다르고 멋을 아는 연예인 기질을 가진 운세입니다.
손재주가 비상하거나 아니면 임기응변이나 말재주가 뛰어날 수도 있습니다.
혹, 물려 받은 재산이 없어 빈손일 지라도 착실히 노력해 집안을 크게 부흥시킬 것입니다.
큰 부자는 되지 않는다 해도 분수를 지키며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큰 부자가 아니라도 돈을 쓰는 것에 구애가 없이 사는데 요주와 같은 큰 부자가 부러울 수 없지요.
만약 욕심이 지나쳐 분수에 넘치는 것을 탐하게 되면 반대로 빈곤과 재앙이 몰아 닥칠 것이니 각별히 유념하여 분수대로 살아가는 지혜가 요구됩니다.    
 

[月天壽 : 월천수 :亥해]
月入壽星 一身孤單 월입수성 일신고단
中年初運 東西奔走 중년초반 동서분주
吉凶相半 一喜一悲 길흉상반 일희일비
立後之數 漸次開運 입후지수 점차 개운 
醫卜生涯 名滿四方 의복생애 명만사방 
災不隨身 萬事如意 재불수신 만사여의

생월에 천수성이 들었으니 장수할 운세이나 내 몸은 고단하고 외롭게 됩니다.
청년의 초반인 30세 까지는 동서로 뛰어 다니며 분주해 한가히 몸을 쉴 수 있는 때가 없습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반반이라 웃지도 울지도 못하고 부침이 많은 운세입니다.
그러나 30세 이후는 점차 운이 열리는 관계로 좋은일 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직업은 의술이나 복술(점치는 사람)등의 역할을 하게 되면 이름이 세상에 널리 알려져 유명세를 타게 될 것입니다.
몸에 재앙이 따르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든 자신의 뜻에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