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운성의 이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5. 22. 11:30

12운성의 이해


[12운성이란]
12운성은 사람의 일생을 12단계로 나누어 잉태하고 자라서 청년과 장년이 되고 결혼과 출세 등을 거치며 성장을 하고 이후 쇠퇴기를 거치면서 병들고 죽어가는 과정으로 세상과 인연이 끊어지나 다시 모태의 태동으로 순환을 하게 된다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이 순환의 과정은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정 => 태 => 양 의 과정을 거친다고 봅니다.

[장생]
모태에서 막 태어나는 과정을 말합니다.
성장단계로 귀여움과 사랑을 받는 단계로 봅니다.
12운성 가운데 최고의 길성으로 발전적이고 의욕적이며 유화적으로 봅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예술가적 기질로 성공적인 삶이 되리라 봅니다.
 
=> 장생이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인덕이 있어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이가 많게 됩니다.
 .연지가 길운이면 조상덕이 많아 어린시절을 유복하게 보내며 좋은 환경에서 자라게 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인덕이 없어 도뭉믈 받을 수 없고 스스로의 힘도 미약합니다.
 .연지가 흉운이면 유년시절 빈천한 가정의 어려운 환경에서 고생을 하며 자랐다고 봅니다.


[목욕]
태어난 아기를 씻겨주는 시기입니다.
음란함을 주관하게 되고 인내심 부족과 싫증이 심하고 고집이 세다고 봅니다.
직업이나 거주가 안정되지 못하여 변화가 많고 부부의 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예술적 재능이 있고, 주색과 풍류에 빠져 방랑기도 가지게 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다정다감하고 좋은 이성친구나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시지가 길운이면 재물복과 아내덕이 커고 여자들에게 인기도 많다고 봅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주색에 빠지거나 구설수에 휘말리게 됩니다.
 .년지가 목욕으로 흉박용을 하게 되면 색난으로 구설수가 따르게 됩니다.


[관대]
옷을 입고 허리띠를 매는 시기입니다.
성장을 하여 결혼을 하고 사회로 진출하는 단계로 왕성한 시기입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발랄하고 인기가 있게 됩니다.
 .시지가 관대로서 길작용을 하게 되면 말년에 재물복과 자식복이 커 노후가 평안하게 된다고 봅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고집불통에 투쟁적 성향이 됩니다.
 .년월지가 관대로서 흉작용을 하게 되면 고집이 세고 투쟁적이라 색난과 재물난이 생기기 쉽습니다.
 
[건록]
성장을 하여 결혼을 하거나 벼슬을 하는 식입니다.
대체로 왕성하고 부를 축척해 나가는 과정에 속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승진과 출세에 따른 성공의 운이 열립니다.
 .시지가 길작용을 하게 되면 재물이 쌓이게 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사업이 파탄이나고 하는 일마다 용두사미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월지가 건록으로 흉운이면 남편과 관계가 소원해져 남편이 집을 나가기 쉽다고 봅니다.
 .따라서 빈천하고 독수궁방을 지키는 외로운 생활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왕]
일생 최대의 왕성한 시기를 말합니다.
관직에 나가 출세를 한 상황이 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부귀영화를 누리며 만사형통한 운세입니다.  
 .일지가 제왕으로 길하면 아내덕이 많아 아내의 도움으로 부를 축적하기도 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노력을 해도 이익이 없고 하는 일마다 수포로 돌아가는 일이 많게 됩니다.
 .일지의 제왕이 흉작용을 하게 되면 남편복이 없어 남편과 갈등이 생기게 되어 불화하게 됩니다.


[쇠]
기운이 쇠약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강한 기운을 잃고 기운이 쇠퇴하는 시기로 경험과 연륜으로 능숙함을 자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자신의 권모술수가 먹혀 순리가 아님에도 이익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지 쇠가 길작용을 하게되면 아내복이 많아 현모양처의 아내를 만나게 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생활이 방탕해지지기 쉽고 내편이 적어 고독해지기 쉽습니다.
 .일지 쇠가 흉운이면 부모대에 가세가 기울게 되며, 부부간에도 갈등이 많게 됩니다.


[병]
병이 들어 아픈 시기를 나타냅니다.
여러가지 일에서 서서히 물러나는 운으로 질병으로 불리한 떄이므로 종교활동에 심취할 때이기도 합니다.
직장인은 퇴사준비를, 사업가는 은토할 식이기도 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좋은 말들을 들으며 종교에 심취하게 됩니다.
 .년주가 병으로 길운이면 조상덕이 있어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갖가지 질명으로 고생을하며 몸과 마음이 고달픈 시기가 됩니다.
 .월주가 병으로 흉운이면 부부간에 덕이 없어 배우자가 병마에 시달리며 고생을 하게 됩니다.

[사]
죽음의 상태입니다.
병으로 고통을 받다가 죽는 시기입니다.
일선에서 물러나 쉬며 휴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며 아랫사람들로부터 칭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주가 사로 길운이면 자식이 총명하고 효심이 깊다고 봅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자신이 몸담았던 조직에서 퇴출되고,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이 따릅니다.
 . 

[묘]
죽어 땅에 묻힌 상태입니다.
대체로 후퇴하는 시기로 물심 양면으로 힘을 잃은 상태로 답답한 시기입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저축한 재산으로 현상유지가 가능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하는 일마다 막힘이 계속되어 답답한 상황만 연출됩니다.

[절]
세상과인연이 끊어진 시기입니다. 
모든 것에서 후퇴하여 세상과 인연을 끊고 수도하는 생활이 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좋은 인연을 만나기도 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인덕이 없고 세상만사 무정하게 느껴집니다.


[태]
정자와 난자가 만나 잉태하는 시기입니다.
새로 이태하는 시기로 평평한 생활이 됩니다. 
모든일에 스스로 하는일보다는 누구엔가 의탁하고 의지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서서히 어려움이 회복되고 성장하는 시기가 됩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아무런 일도 추진할 수 없을 만큼 허약하고 나약해 남이 시키는 일만 기다리게 됩니다.


[양]
자궁에서 길러지는 식입니다.
모태에서 길러지는 시기입니다. 
모든일에서 보호를 받고 스스로는 어떤일을 추진할 힘이 없는 무능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 길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희용신이면 부모 형제나 친구 동료들로부터의 도움이 큽니다. 

=> 흉운이면 
 .해당 오행이 원국에서 기구신이면 만나는 사람마다 충돌하며 배신과 버림을 맞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