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난한 사주 - 재성이 좋지 못해 가난해지는 경우들


[재성이 강한 경우]
-.식상이 많아 식상생재하게 되면 강한 재성을 더욱 강하게 하여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무갑병정
진술오유
위 명조는 재다신약에 준하는 사주입니다.
재성은 많으나 일간의 힘이 약해 재를 취하지 못하는 상황인데 강한 식상이 더욱 재성에 힘을 실어주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일간이 약해 비겁을 기다리나 관살이 비겁을 제압하는 경우 

경병갑계
인신자사
병화일간 의 힘이 약해 비겁을 기다리는 형국이나 월지와 일지가 반합으로 수국을 이루어 힘으로 일간을 제압하는 경우가 됩니다.



-재성이 너무많은 경우 다른 글자와 합으로 재가 더욱 강해지는 경우는 재성이 고통이 됩니다.  

갑무임임
인신자진
재성과다인 명조에 신자진 삼합으로 재성이 국을 이루게 되면 일간은 재성을 다스리기보다 눈치보기도 힘드는 상황이 됩니다. 


[재성이 약한 경우]
-.식상을 기다리나 인성이 강해 재성을 도우는 기운을 봉쇄시키는 경우는 재원자체가 없어집니다.

갑무무계
인신오사


-.비겁은 강하고 식상이 없으면 비겁이 재성을 약하게 합니다.

병무무계
진인오축


-.재성을 기다릴 때  재성이 다른 글자와 합으로 변하여 재가 없어지는 경우는 안타깝습니다.

임갑경병
신진자오


[일간이 약한 경우]
-.일간을 도와주는 인성을 재성이 극하는 경우 일간이 약해 재를 취할 수 없게 됩니다.

기갑무임
사진신진


-.관살을 설기하여 인성이 일간을 도우게 해야 합니다.
 재성이 삼합, 방합 등으로 관살을 도우면 일간은 쓰러지게 됩니다.
  
을정을계
사유축유


[일간이 강한 경우]
-.재성으로 인성을 극해 일간의 힘을 조절해야 합니다.
  재성이 관성을 생하면 관이 다시 인성을 도우게 되고, 인성이 일간을 힘을 더욱 강하게 만듭니다.

신정을임
축사사신
년지 신금이 임수를 생하고, 임수는 을목을 생하고 을목이 다시 일간 정화를 생하는 형태가 됩니다.
신강한 사주에 힘을 조절해야 하나 더욱 일간에 힘을 주는 격이라 일간이 재대로 운신을 하기가 힘듭니다.

참고로 일간의 힘이 강하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하기가 곤란한 경우는 비만으로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너무 도와주거나 먹을 것이 많아 비만한 체격인 일간에 더욱 기름기만 보충시켜 동맥경화가 생기는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