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득비이재(得比理財)와 재다신약(財多身弱) :  사주첩경



[재다신약:財多身弱 이란]
재물은 크고 좋으나 일간의 힘이 약해 그 재물을 취할 수 없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마음대로 가져다 쓸 수 있는 커다란 금덩어리가 있다고 가정을 합니다.
날이 저물기 전에 내집으로 옮겨 놓아야 내 재물이 됩니다.

그러나 일간 자신의 힘이 너무 약해 가져올 수가 없다면 안타깝지만 두고 갈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그자리에서 지키고 있다간 정말 백호한테 당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럴때 비견운이나 겁재운으로 운에서 도움을 주면 크게 성공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득비이재:得比理財 란]
사주원국에서 일간의 힘이 약해 비견이나 겁재의 힘을 빌려 강한 재성의 힘을 다스린다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재다신약의 또 다른 비유나 방편이라고 봐도 됩니다.
위의 예에서 약한 일간이 안타깝게 재물을 처다만 보고 있는데 나를 도와줄 형제 자매가 와 준다면 얼마나 반가울까요.

이것이 득비이재가 됩니다.
비견이나 겁재 즉, 형제 자매가 힘을 합해 재를 다스리고 취하는 경우가 득비이재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는 동업을 하거나 공동으로 투자를 하면 성공하기 쉬운 사주라고 할 것입니다.

[득비이재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신월의 병화 일간으로 실령하여 신약한 편재격 남명 사주입니다.
일간이 신약한데 비해 재성인 금 오행은 통근과 투출로 막강한 힘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금오행의 기운이 너무 강해 일간으로서는 재성인 금오행을 다스리기보다는 눈치보기에도 힘겹습니다.

한마디로 재성은 통근과 투출로 크고 가치있는 모양이나 신약한 일간으로는 취하기가 역부족입니다.
이럴때 희신운이 온다면 탐나서 처다보기만 하던 재물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약한 화일간에 좋은 오행은 불을 생해주는 목기운과 일간 자신과  같은 화오행이 용희신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 50대운인 정묘대운, 60대운인 병인대운은 이분 생애의 최고시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렇듯이 운에서 도움을 주더라도 형제 자매간이나 동료들의 도움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동업이나 공동투자 등이 좀 더 안정적인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