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팔자의 오행의 과다의 설기방법과 과소의 보강 방법



[오행의 과다와 과소]
사주팔자는 천간 10자와 지지 12자의 조합으로 이루어 집니다.
즉 오행이 골고루 모두 들어가려면 22자를 수용할수 있어야 할 것이나 사주팔자는 누구나 8자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누구나 어느 부분은 부족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주팔자의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몇자 안되는 글자가 또다시 편중되어 특정오행은 아예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특정오행은 편중되어 과다가 되기도 하구요.


[오행의 과다와 과소]
특정오행이 사주원국에서 3개 이상이면 과다로 보셔도 됩니다.
한편 특정오행이 없거나 고립되면 과소로 보시면 됩니다.

주의 
.특정오행이 과다하거나 과소하다고 무조건 그 기운을 줄이거나 보강하시는 것은 화를 자초할 수도 있습니다.
.예컨데 종격사주인 경우는 특정오행으로만 이루어 지고 용희신이 그에 따라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목오행에 종하는 사주는 수.목오행으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과다한 목오행이 용신이고, 그 오행을 생하는 수오행이 희신인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부족한 오행인 화,금.토 오행은 기신이 됩니다.

.다시말해 잘못 오행을 보강하거나 설기하시면 원하는 결과와 반대의 현상이 생깁니다.
.즉, 희신의 힘을 빼고 기신을 불러 들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름이나 호 등에 한자나 음령으로 오행을 보강해 쓰시는 경우는 개명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이름은 그 이름을 항시 사용함으로써 기운을 불러 일으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남들이 자신의 이름으로 본면대신 그 이름으로 많이 사용해 주게 되면 그 기운이 보강된다고 봅니다.  
.웹서핑시 사용하는 아이디나 닉네임도 그 방편중의 하나가 되겠네요.



[목오행이 과다하면]
 .목의 기운을 다스리고 통제하는 금오행의 기운을 보강해 주시면 좋습니다.
 .즉 금속으로 된 장신구 - 반지, 시계, 귀걸이 등을 착용하시거나 가지고 다니셔도 좋습니다.
 .목의 기운이 과다하면 목기운을 뿜어낼 수 잇는 직업이 유리합니다
 .즉, 명예나 자유로움을 누릴수 잇는 문화, 종교지도자와 상담자 등이 적성이 맞는다고 봅니다.


[목오행이 과소하면]
 .목오행이 없거나 있더라도 특정 오행에 둘러쌓여 고립으로 힘을 쓸수 없는 상태가 되면 과소로 보셔도 됩니다.
 .목오행이 과소하면 청색깔의 옷이나 장신구를 착용하고, 신맛이 나는 음식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방향으로는 동쪽 방향이 유리합니다.
 .즉, 잠을 잘때도 동쪽으로 머리를 둠이 유리하고 현관문이나 대문도 동쪽이 좋습니다.
 .아울러 나무가 많은 숲이나 산 등으로 배경이 된 그림이나 액자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름이나 호에 목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목 오행의 한자 : 木(나무목), 柯(가지가), 校(학교교), 棋(뿌리기) ,柳(버들류) 등 



[화오행이 과다하면]
 .화오행이 과다하면 일은 많이 벌리나 용두사미가 되는 일이 많게 됩니다.
 .강한 불기운을 줄여줄 수의 보충을 위해 욕조나 어항에 물을 채워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화오행이 과다하면 예체능의 소질을 나타내는 연예인이나 음악, 무용등으로 발산하는일이 좋습니다.


[화오행이 과소하면]
 .화오행이 없거나 다른 오행으로 둘러 쌓여 힘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고립으로 보셔도 됩니다.
 .화가 부족하면 쓴맛을 내는 음식이나 붉은 계통의 옷이나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잠을 잘때도 화의 방향인 남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적으로는 화의 성향을 띠는 불이나 기름에 관련된 직종이 화의 부족을 보충하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름 등에 화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오행의 한자 : 火(불화), 烱(빛날경), 炚(밝을광), 爍 (빛날삭), 炎(불꽃염) 등
 


[토오행이 과다하면]
 .사주에 토가 과다하면 실천력은 부족하고 의심이 많아지며, 독불장군의 형태로 고집만 강해지기도 합니다.
 .토가 과다하면 반지나 귀걸이, 시계등 금속으로 된 장신구를 지니면 토의기운이 다소 완화되기도 합니다.
 .직업적으로는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나 설교자, 변호사 등이나 부동산 업 등이 유리합니다.  


[토오행이 과소하면]
 .토오행의 과소는 토오행이 없거나 고립된 경우를 말합니다.
 .토오행이 부족하면 다른사람들과의 사이에 신용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토오행이 부족하면 토오행을 상징하는 노란색 계통의 옷이나 장신구 또는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거주하는 집도 흙으로 둘러쌓인 전원주택이 도움이 되고, 흙의 기운을 도울 산행도 좋습니다.
 .흙과 관련된 농업이나 부동산 관련 업종도 좋아 보입니다. 

 .이름 등에 토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토오행의 한자 : 土(흙토), 均(고를균), 坊(제방방), 堉(옥토육), 坁(머무럴지)




[금오행이 과다하면]
 .금오행이 과다하면 맺고 끊음이 너무강해 냉철한 인간으로 비쳐지기 쉽습니다.
 .직업적으로도 결단력을 요구하는 군인이나 경찰 등 강한 직업, 의사나 약사 간호사 등 활인업도 좋습니다. 
 

[금오행이 과소하면]
 .금오행이 부족하면 의지가 약해 어떤 일이나 끝까지 추진하기 힘들고, 귀가 얇고 유약해 유혹에도 약합니다.
 .음식으로는 매운맛이나 흰색의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장신구로도 쇠나 금속으로 된 것이 좋으며, 방향으로는 서쪽이 유리합니다.
  
 .이름 등에 금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오행의 한자 : 金(쇠금), 鐙(등잔등), 錄(기록할록), 鈺(보배옥), 鐘 (쇠북종)등 



[수오행이 과다하면]
 .수오행이 너무강하면 한곳에 머무러지 못하고, 항시 분주히 돌아다녀야 직성이 풀리기도 합니다.
 .수오행이 과다하면 수의 기운을 설기하는 흙으로 된 마당이 있는 집이 유리합니다.
 .집안에서는 물의 기운을 많이 소모하는 선인장 등을 기르는 것도 방편이 되겠네요.
 .수 오행이 과다하면 컴퓨터 관련 직종이나 통계학, 회계사 등 정확과 머리를 쓰는 직종이 도움이 됩니다.
 
 
[수오행이 과소하면]
 .수오행이 부족하면 자궁이나 신장 방광이 약해 정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음식으로는 짠맛을 내는 것이 도움이 되고, 검정색 옷이나 장신구도 도움이 됩니다. 
 .방향으로는 북쪽 방향이 도움이 되나 잠자리는 천살방향은 피해야 합니다.
 .직업적으로는 물을 많이 이용하는 레저나 서비스 관련 직종도 좋고, 목욕탕이나 수족관 관련직종도 좋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바닷가나 강가를 자주 산책하는 것도 도움이 큽니다.
  
 .이름 등에 금오행의 한자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오행의 한자 : 水(물수), 泮(물가반), 淶(강이름내), 潾 (맑을린), 泮(물가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