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식운 - 자식복이 있는 사주, 자식복이 없는 사주


[자식복이란]
 사주명리학에서 자식복이란 자식의 출세나 금의환향을 표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부모에게 효도하고 자식된 도리를 다하는 것을 자식복으로 봅니다.

 따라서, 부모가 자기 자식이 효자라고 생각하면, 그것이 자식복이 있는 것으로 봐도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출세하여 가문을 빛내는 것이 자식복이 아닙니다.
  



 위 글자가 효도를 나타내는 효자입니다.
 글자의 주황색부분의 늙을 [노]자가 되고, 아래 녹색이 아들[자]자가 됩니다.
 글자에서 보듯이 자식이 부모를 업고 다니는 글자가 [효]자입니다.
 결코, 자식이 출세하는 것이 자식복이 되지는 않습니다.   

[십성으로 자식운 보기]
 육친에 관한 운은 모두 궁과 성으로 판단합니다.
   
남명: 
 .남자는 관성이 자식에 해당합니다.
 .관성이 용희신이면 자식이 훌륭하고 출세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관성이 상관 견관되면 자식이 진로에 애로를 겪게 됩니다.
 .관성이 충이 되면 자식의 성격이 다소 거칠수도 있다고 봅니다.
 .관성이 다른 오행과 합이 되어 성격이 변하면 자식과의 연이 박하다고 봅니다.
 .관성이 혼잡해도 자식과의 연이 박하게 됩니다.
 .관성이 년월에 있으면 어린나이에 일찍 자식을 두기 쉽습니다.   
  
 임정정신
 인사유축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으로 신약한 편재격 남명사주입니다.
 남명사주에서 자식은 관성과 시주로 봅니다.
 시간 임수가 자식에 해당하나 뿌리가 없이 약합니다.

 더구나 일지와 시지가 인사형이 됩니다.
 인사형은 인목의 지장간 병화가 사화의 지장간 경금을 치는 것이 됩니다.
 시주의 천간 임수가 기신이고, 지지가 인목으로 용희신에 속하나 일지형입니다.
 결국 이 명조는 자식복이 좋다고 보기는 힘든 명조가 됩니다.    

 
여명:   
 .여자는 식신과 상관이 자식에해당합니다.
 .식신이나 상관이 용희신이면 자식이 출중하다고 봅니다.
 .식상이 기신이면 자식과 마음이 잘 맞지 않을 수 있다고 봅니다.

 .식상이 연주나 월주에 있으면 어린 나이에 자식을 둘 수 있다고 봅니다.
 .식상이 다른 글자와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바뀌면 연이 박하다고 봅니다. 
 .식상이 충이나 형이 되면 자식의 성정에 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으로 신강한 여명사주입니다. 
 일지와 시지가 합을 하여, 없는 관성을 만드니 이것은 행운에 가깝습니다.

 다만, 여명에서 자식에 해당하는 식상이 년지 신금의 지장간 임수뿐입니다.
 상당히 자식과의 연이 약한 사주라고 봅니다.
 이런 명조는 자식운이 좋은 남자를 만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봅니다.

[궁성이 따른 자식운 보기]
 .시주가 용희신이면 자식이 출중하다고 봅니다.
 .시주가 기신이면 자식에게 덕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시주가 충이나 형이 되면 성정이 고르지 못하고 과격할 수 있습니다.

 .시지가 일지를 극하면 불효자를 자식으로 두기 쉽습니다.
 .반대로 일지가 시지를 극하면 부모 자식간에 사이가 나쁘다고 봅니다.
 .시간이 희신이고 시지가 기신이면 총명하나 속썩이는 일이 많습니다. 

 .반대로 시간이 기신이고 시지가 희신이면 영리하지는 않아도 효자입니다.
 .시지가 일지와 합을 하여 기신으로 바뀌면 자식복이 박합니다.
 .시지가 도화이면 자식이 색을 밝히기 쉽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