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손금풀이 : 수상학(4) 각종 언덕(구)의 특성과 용어 정리


손안에 분류된 각종 언덕(구)에 대한 용어 정리


 

구(丘)는 한자어로 언덕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손바닥 안쪽부분에 있는 작은 살집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구는 각 부위의 특성에 맞는 에너지들을 저장된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라 봅니다.
손금을 보고 상태를 살피는 것은  어떤구의 특성을 더 강하게 받는지를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금성구

생명선으로 감싸여진 부분으로 육체적인 힘과 정열, 에너지, 체력, 건강 등을 상징합니다.
금성구는 생활에 필요한 모든 에너지의 원천으로
운동선수 등 많은 스테미너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발달해 있어야 하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건강, 정열, 성욕,애정 등의 상태가 금성구의 모양이나 탄력성정도에 따라 구분지어 집니다.

금성구의 발달이 지나치면- 지나친 에너지로 인해 폭력성을 나타낼 수 있으며
금성구의 발달이 약하면 - 전체적으로 의욕이 약하고 내성적이며 소극적이면서 잔병치레를 많이 하게 됩니다.



제1화성구 : 

목성구 바로 아랫부분으로 생명선 시작부분과 금성구 사이로엄지와 검지사이에 위치하며 삼각형모양을 이루고 공격적 성향, 야생성을 나타내며 많이 발달한 경우는 무모함을 보이기도 합니다.

제1화성구가 너무 발달한 경우는 용감이 지나쳐 잔혹하고 폭력적이 되기 쉬우며
발달이 미약한 경우는 비굴하거나 겁장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2화성구 : 

소지(새끼손가락)아래인 수성구의 아래부분으로 감정선 시작지점 바로 아래 위치하며 대담함과 저항 등을 나타내며 두려움이 없는 용사의 기질을 나타내며 저돌적인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제2화성구는 방어적인 용기로 지구력이나 끈기, 인내심을 나타냅니다.


목성구 : 

검지(집게손가락)아래 위치하며, 지배욕, 권력, 야망등을 나타냅니다.
정치가나 사업가나 교수 등 명예나 리더쉽을 강조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달합니다.
목성구가 발달한 사람은 사회적으로 성공을 하거나 자아를 실현하기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목성구가 지나치게 발달하면 자만심이 충만하여 지나친 식요과 물욕을 나타내며 자기본위로 모든것을 해석하고 행동하려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토성구 : 
중지(가운데 손가락) 아래에 위치하며 종교적 신앙, 신중함 등을 표시합니다.
보편적인 사람의 경우 토성구는 발달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는 구입니다.

토성구가 유달리 발달하면 냉소적, 이기적이 되기 쉽고, 심한 경우 세상을 등지고 고독하게 살거나 자폐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태양구 : 
약지(무명지)아래 위치하며 추진력, 인기, 명성, 매력 등을 표시합니다.
태양구가 발달하면 심미안이 생겨 감성적이 되어 밝고 활달하게 됩니다.
태양구에 별문양이 나타나면 큰 행운이 올수도 있다고 봅니다. 

태양구의 발달이 지나치면 사치와 화려함을 즐겨 주변사람들의 눈총은 물론 가정파탄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수성구 : 
소지(새끼손가락) 바로 아래 위치하며 호흡기나 생식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수성구가 지나치면 수다스러움을 나타냅니다.

수성구는 사업적이거나 사업적으로 재능과 의사소통 능력을 표시하며 아이디어와 탐구심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수성구가 발달하지 못하면 사업적 수완이 부족하고 타인에게  잘 속는 경향도 있습니다.



월구 : 
엄지의 반대족인 손바닥의 바깥쪽 부분을 의미하며 상상이나 공상, 신비감 또는 정서적이고 창의성을 나타냅니다.
상상력과 창조력의 원천으로 창작활동을 하거나 예술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많이 발달한 사람이 재능을 나타낸다 할 것입니다.

월구의 발달이 지나치면 성격이 변덕이 심하고 현실감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월구의 발달이 미약하면 상상력이나 창의성 예술적 감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화성평원 : 
손바닥의 중앙부분으로
화성평원이 많이 들어가 파여 보이는 즉 화성평원의 발달이 미약하면 인내력, 지구력,끈기 등의 에너지가 약해 조금만 어려운 일이 생겨도 쉬포기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삶이 고달플 수 있습니다.
반면에 화성평원의  발달이 지나치면 다른 구들을 상태적으로 약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 전체의 균형과 방향성을 관장합니다.


해왕성구
-. 해왕성구는 손바닥의 아랫쪽 중앙부위로 금성구와 월구 사이를 말합니다.
해왕성구는 금성구인 현실의 세계와  월구의 특성인 무의식의 세계를 넘나드는 곳으로 해왕성구가 특히 발달한 사람은 꿈이 유달리 잘 맞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왕성구가 유달리 발달하지 못한 경우는 불임이 될수도 있습니다. 
 



참고 : 구의 발달 정도를 알아보기위해서는 손을 약간 구부려 손박닥 각구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의 발달은 사람들 간의 상대적인 것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