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격국의 이해와 격국 정하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9. 1. 20:50

격국론(1)-격국의 이해와 격국 정하는 법

 
 격국이란 ?
격국은 격과 국이 사람의 이름과 성씨처럼 합쳐진 말로 보시면 됩니다. 특정한 사람의 이름처럼 명주 자신의 성향과 능력 등을 나타내는 말이 되고, 국은 그 사람이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과 유사하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능력이 뛰어나도 사회적인 환경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반대로 사회적인 여건이 좋아도 개인의 능력이 따라가지 못하면 역시 어려움을 면하기는 힘든 것으로 봅니다. 당연히 격도 좋아야 하고, 국도 좋아야 평탄하면서도 여유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사주에서의 격국은 식신격이나 정관격 같은 십정격 등이 해당하며, 사주 전체에 가장 영향력이 큰 월지 자체를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격국은 월지 자체에서 구해야 하며, 사주의 강약이나 억부의 영향을 따져서는 안됩니다.
 
 격국의 종류 
1).정격
정격은 내격이라고도하며,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비견격, 겁재격 등이 해당합니다. 고전에서는 비견격과 겁재격은 정격으로 인정하지 않고, 건록격이나 양인격으로 별격으로 분류했지만, 최근에는 정격으로 인정하고 있는 경향입니다.
 
2).별격
정격을 제외한 모든 격국을 별격으로 보며, 외격 또는 특별격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려집니다. 이 별격에는 종격, 일행득기격, 합화격 등과 그 외 잡격이 모두 포함되며, 약 10% 전후의 명조가 이 별격에 속하며 종류로는 40여개의 별격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서에 나오는 많은 특별격들은 이름만 그럴듯하게 붙여진 것들이 많아, 실제로 의미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십정격을 권장드리고 있으나, 특별격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고, 또 이론상으로는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격국을 판단하는 방법 
여기서의 격국은 십정격을 의미합니다.

1).월지가 왕지인 자오묘유에 해당하면, 천간의 투출 여부와는 무관하게 그 월지의 십성을 격으로 봅니다. 이 경우 월지의 지장간이 투출한 경우라도 참고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월지 지장간의 정기가 천간에 투출하면, 정기의 십성을 격으로 봅니다.
3).정기가 투출하지 못하면 천간에 투출한 여기나 중기를 격으로 봅니다.
4).월지의 지ㄷ장의 오행이 천간에 투출하지 못했으면, 월지 자체의 십성을 격으로 봅니다.   
5).월지가 진술축미 토오행인 경우는 같은 오행이 투출한 경우이면, 음양이 달라도 그 십성을 격국으로 정합니다.

참고)
1).격국용신을 기준으로 직업을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격국의 힘이 약한 경우는 용신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는 경으로 바뀌게 됩니다. 

2).월지의 본기가 월간에 투출한 경우가 가장 격국으로서의 힘이 강합니다. 다음으로는 시간에 투출한 경우가 되고, 연간에 투출한 경우가 다소 힘이 약하다고 봅니다. 지장간 중에서는 당연이 본기가 가장 영향력이 큽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나 여기 중기 중 어느 것도 천간에 투출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가 격국의 힘이나 영향력이 약한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 

3).격국은 운의 흐름에 따라 성격이 파격이 될 수도 있고, 파격인 격이 성격으로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통상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운의 영향을 적게 받으나, 신약한 명조는 운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