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판단(6)-대운과 세운간의 합,충,형,극 등에 따른 운세판단

한해의 운세는 세운의 영향에 따릅니다. 그러나, 세운이 좋아도 대운이 세운의 활동을 제한하면 그에 따라 운의 변동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대운과 세운의 영향 판단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정관격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당연히 인성과 비겁의 도움이 필요하고, 한겨울의 태양이라 조후관계도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을묘세운을 맞게 되면 천간지지가 정인운이 오는 해가 됩니다. 목기운은 관성인 월주 임자와 일간 병화 사이를 이어주는 통관용신의 역할도 하고, 일간을 도우는 인성으로 억부용신의 역할까지 겸하는 대길한 운세입니다.
 
을묘세운은 정인운이라 문서운이나 이사운도 포함이 됩니다. 당연히,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의식주도 풍족해지고 주식투자 같은 부분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고, 건강도 좋아지는 운입니다.
 
그러한 세운이 왔으나, 막상 대운이 경술대운이라면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할까요? 세운은 대운의 환경속에서 흘러가는 운입니다. 당연히 원국보다 대운의 영향을 먼저 살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운의 천간 을목은 대운의 천간 경금과 을경합을 하게 되고, 세운의 지지 묘목은 대운의 지지 술토와 묘술합을 하게 됩니다.
 
세운과 대운의 천간이 을경합으로 묶이고, 지지는 묘술합으로 묶이게 되어 일간을 생조하는 역할을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경우 대운의 천간 편재 경금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다시말해, 금전문제로 인한 어려움으로 인성운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됩니다.
참고 : 플러스합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