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플러스만세력(3)-오행의 적정, 과다, 불급의 해석

 
 오행의 상생과 상극
 
[오행의 상생]
목생화 : 나무는 자신을 태워 불을 살립니다.
화생토 : 불은 재를 만들어 흙을 비옥하게 만듭니다.
토생금 : 흙이 뭉치면 쇠를 만들게 됩니다.
금생수 : 암반에서 맑은 물이 생성됩니다.
수생목 : 물은 나무를 살립니다.  
 
[오행의 상극]
목극토 : 나무는 땅속의 양분을 뺴앗아 흙을 황폐하게 만듭니다.
토극수 : 흙은 물길을 막아 흐름을 제어합니다 
수극화 : 물은 불을 꺼거나 제어합니다.
화극금 : 불은 쇠를 녹여 형체를 변하게 합니다.
금극목 : 쇠는 나무를 잘라, 성장을 막습니다. 
 
 
 오행의 숫자로 보는 적정과 과다, 불급
[목오행]
오행이 적정하면 인자하고 당당해 자신감이 넘치고, 매사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가집니다. 적극적이면서도 강한 추진력으로 지도자적 기질을 가진다고 봅니다.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강하고, 다른 사물이나 환경을 적절히 이용하는 지혜도 가지며, 미래지향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목오행이 과다하면 주관이 뚜렷하기도 하지만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편애하는 경향이 강해 믿는 사람은 지나치게 믿고 의지하여 판단착오를 일으키기도 하고, 건강상으로는 간장계통 질환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사주에 목오행이 없으면 냉정하고 동정심이 부족해 어질지 못하다는 소리를 듣거나, 둔감하다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간장계통 질환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화오행]
화오행이 적정하면 개성이 강하고 소신과 원칙이 분명해 열정적입니다. 항시 예의바르고 가부가 명확하며,공명정대하여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는 타입입니다. 뒤끝은 없으나 바른말을 잘하는 편에 속하고, 봉사정신이 강합니다. 화술이 탁월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깊다고 봅니다.
 
화오행이 너무 강하면 성격이 급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 집니다. 사치를 즐기고, 정신력이 약해 산만하기 쉽습니다. 경솔한 성정으로 인해 일의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하고 손실만 키우는 경향도 강합니다. 건강상으로는 심장과 소장계통의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화오행이 없으면 예의 범절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고, 잔재주에는 능하나 결단력이 부족해 집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토오행]
토오행이 적정하면 신의를 중시하고 자기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아, 타인들과의 마찰과 갈등이 적습니다.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여 포용력과 리드쉽이 커 신용있고, 속깊은 사람이란 평을 듣습니다.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는 타입으로 편견이 적고, 매사 중립적인 위치를 견지하고자 합니다.
 
토오행이 너무 강하면 고집과 아집으로 사리판단에 문제가 생깁니다. 신의를 중시해 약속을 잘 지키지만, 주변사람들과 갈등과 불화도 잦습니다. 자기 감정을 잘 나타내지 않으며 게으런 측면도 많습니다. 건강상으로는 비장과 위장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토기운이 없으면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거나 인색해 화목하지 못하고, 비밀을 지키기 힘듭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금오행]
오행이 적정하면 심성이 곧고 순수하며 의리가 있어,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정의와 원칙, 소신이 분명하며 결단력이 강합니다. 강한 정신력으로 단호하고 매정해 보이기도 합니다. 온순하고 부더러운 면모도 많으나, 자기 중심적 성향도 강합니다.
 
금오행이 너무 강하면 욕심이 지나치고 잔인하며, 용기는 있으나 무모하게 행동합니다. 결벽증 증세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고,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타인을 무시하거나 지배하려는 성향도 나타나게 되어 마찰이 심할 수 있고, 건강상으로는 폐장과 대장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금기운이 없으면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결단성이 모자라 사사건건 시비를 일삼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폐장과 대장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수오행]
오행이 적정하면 포용성과 융통성이 커, 속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깊어,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습니다.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자신을 낮추려는 겸손의 미덕도 가집니다. 긍정적 사고와 실천력이 강하고 지혜가 출중합니다.
 
수오행이 너무 강하면 재능은 많으나, 권모술수와 타인을 모함하는 일도 많게 됩니다. 자만심이 커고 언행이 경솔해 일의 부침과 실패가 따르기 쉽습니다. 색을 밝히는 경향이 강해 바람둥이가 될 가능성도 있고, 건강상으로는 신장과 방광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사주에서 수기운이 없으면 지혜롭게 행동하지 못해, 우둔하다는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신장계통과 방광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오행의 과다와 불급의 예제 명조
위 명조에서 오행의 과다와 불급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일간을 제외하면 모두 7개의 오행이 들어갈 수 있고, 오행은 5가지 색상으로 각 색상마다 1 ~ 2개 정도로 들어가면 적정하다고 봅니다. 단 일간의 경우 일간 외에 하나가 더 있어야 적정으로 봅니다.
  
목오행(초록색) : 3개 과다
화오행(붉은색) : 1개 적정
토오행(황색) : 0개 없음
금오행(흰색) : 1개가 있으나 일간만 존재해 불급으로 봅니다.
수오행 (검정색) : 2개 적정
 
 해석
목오행 과다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편애하는 경향이 강해 믿는 사람은 지나치게 믿고 의지하여 판단착오를 일으키기도 하고, 건강상으로는 간장계통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토오행 없음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거나 인색해 화목하지 못하고, 비밀을 지키기 힘듭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계통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금오행 없음
경금일간이라 변화를 싫어하며, 강직하나 고집이 강해, 타인과 타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지지의 신금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경금 일간이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비견과 겁재가 없어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결단성이 모자라 사사건건 시비를 일삼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폐장과 대장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