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형살 - 형살의 종류와 정의 및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14. 14:36

형살 - 형살의 종류와 정의 및 해석


 
 형살(刑殺)이란?
형살이 강하면서 흉의 의미가 있는 경우는 관재, 송사, 구설 감금 , 파괴 등의 좋지 않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고, 신체적인 건강문제도 수시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형살이 좋은 의미를 가지는 경우, 강한 직업인 군, 검, 경찰 , 또는 의료계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도 봅니다.
 
보편적으로 신강한 사주이면서 사주가 청하면, 형살이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기 쉽고, 신약한면서 사주가 유통되지 못해 탁할 경우는 흉의가 크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삼형살의 종류  
▸인사신 삼형살 : 무은지형
원국의 삼형살이 흉하게 작용하면 매사 안정되기 힘들고, 가정과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자신의 주변에 대해 무시하거나 냉혹하게 대하는 경향이 강해 은혜를 모르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유통이 되면 흉의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연지, 월지, 일지가 인신사 삼형살을 이룹니다. 그러나, 연간의 사화는 동주한 천간의 기토를 생조하느라 월간 신금을 극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월간의 신금도 동주한 천간 임수를 생조하느라 일지 인목을 극하지 않습니다. 이렇듯 삼형살이 원국에서 완성되어도 기가 유통이 되면 흉의는 없습니다.
 
 
▸축술미 삼형살 : 지세지형
같은 토오행이 모여 세력을 형성하여 자기중심적이면서 무모한 일을 추진하여 실패와 좌절이 반복되는 형살입니다. 축술미가 흉하게 작용하면 가까운 사람과 사소한 일로 불화을 하거나 금전문제로 인한 배신이나 반목이 생겨 심리적으로 크게 갈등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으로 별거를 하거나 갈라서는 경우도 생기고, 부모형제간에도 다툼이나 시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더구나, 토오행의 과다로 인해 수오행의 관련된 장부인 신장, 방광, 또는 생식기 계통의 질환에도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축술미가 좋은 쪼긍로 발현되면 예술이나 기술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거나 군인, 검찰, 경찰 또는 의료계통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연지, 월지, 일지가 축술미 삼형살을 이룹니다. 그러나, 월지 술토가 월간의 경금을 토생금으로 생조하여 축술미 삼형살이 해소됩니다. 만약 월간이 경금이 아닌 경우라도 시지에 오화가 오면 오미합으로 연지와 월지의 축술형은 유지되지만 삼형살 자체는 해소됩니다.
 
 
▸자묘형 삼형살 : 무례지형
자수인 모친과 자식인 묘목의 사이에 정이 없고 뜻이 통하지 않아 생기는 형살입니다. 자묘형살이 흉하게 작용하면 정이 없고 무례하며 난폭한 성정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하지만, 실무적으로 자묘형의 흉의는 크지 않다고 봅니다. 
 
원국에서 자묘형의 글자가 갖추어진 경우입니다.묘목은 습목으로 이미 젖은 화초라 모친인 자수의 도움이 달갑지 않는 것이 자묘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처럼 연지에 축토가 오면 월지 자수가 자축합을 이루게 되어 자묘형이 해소되고, 시지에 술토가 와도 묘술합으로 자묘형을 풀리게 됩니다. 이처럼 흉살의 경우도 유통이 되면 흉살의 의미가 없어지게 되니, 잘 살펴서 통변을 해야 합니다.
 
 
 자형살
▸자형살 : 진진자형, 오오자형, 유유자형, 해해자형
원국의 자형살이 존재하면서 기가 막흰 경우는 주관성이 부족해 의지가 약하다고 봅니다. 같은 글자가 나란히 위치한 경우라 두글자가 자신이 해야할 일을 서로 미루는 것으로 해석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사주해석에서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아도 좋을 형살입니다.
 
진월은 여름으로 다가가는 늦봄입니다. 메마른 무토에게는 물을 생성해주는 금이 필요합니다. 위 명조처럼 일지에 신금이 오면 토생금으로 일간 무토는 열심히 일하고, 시간을 향해 금생수로 그 결실을 거두는 명조이면 최상입니다.
 
이러한 명조의 구성 대신, 일지에 진토가 와서 월지와 더불어 진진자형이 된 경우입니다.무토일간의 월지와 일지에 비견이 위치하여 비겁신강사주가 됩니다. 당연히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비겁이 과다한 가운데 간여지동까지 겹치게 되어, 통제나 간섭, 규율이나 규칙에 순응하기 힘듭니다. 남명의 경우 직장생활에 적응하기 힘들고, 여명의 경우 남편의 간섭을 꺼리게 되어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커집니다. 자형살은 해당 오행이나 십성의 과다나 중복 정도로 해석해도 좋습니다.
 
 
 파살  
▸파살 : 자유파, 축진파, 인해파, 묘오파, 사신파, 술미파
파살는 삼합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살입니다. 
위 파살중에서도 인해차는 인해합이 우선적용되고, 사신파도 사신합이 우선 적용됩니다.
  
신자진 삼합은 자유파의 유금이 진유합금으로 삼합을 이루지 못하게 막습니다. 사유축 삼합은 자유파의 자수가 축토와 자축합을 함으로 삼합을 이루어지지 못하게 합니다. 파살은 파괴, 분리, 제거 등의 흉의를 지닌다고 보지만, 흉의가 미약해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됩니다.
 
 
 해살  
▸해살 : 자미해, 축오해, 인사해, 묘진해, 신해해, 유술해
해살은 육합을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의미를 지닙니다.
예컨데 자축합은 자미해의 미토가 축미충으로 방해하는 정도의 의미입니다.
해살은 파괴나 질병 등을 의미하지만 작용력이 미약해 명조해석에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명조의 구성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위처럼 미완성 사주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손님으로 접속을 하셔도 명조 구성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