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 - 십성의 종류와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18. 10:43

십성론(1) - 십성의 종류와 의미

 십성(十星)이란?  
십성은 십신이라고도 부르며, 열가지의 별이나 신(神)을 말합니다. 명리학에서 일간을 기준으로 다른 간지들의 오행과의 상생, 상극 등의 관계를 설정한 것을 말합니다. 
 
 
 천간과 지지의 음양오행 조견표
천간과 지지의 오행과 음양은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합니다.
▸양의 천간 : 갑,경,무,경,임
▸음의 천간 : 을,정,기,신,계
 
▸양의 지지 : 인,사,신,해,진,술
▸음의 지지 : 자,오,묘,유,축,미 
 
 
 십성의 종류  
일간이 목오행이라면, 일간이 생하는 오행은 화오행으로 식신과 상관, 일간이 극하는 오행은 토오행으로 편재와 정재입니다. 일간을 극하는 오행은 나무를 자르는 금오행으로 편관과 정관이 해당하고,, 일간을 생조하는 수오행은 편인과 정인입니다. 
 
반응형

 

 
자성 :  비견, 겁재 : 비아자(比我者)
자성은 비겁이라고도 부르며, 일간과 어깨를 견줄만한 상대라 하여 비아자라고도 합니다.
일간과 오행이 같으면서 음양도 같으면 비견, 음양이 다르면 겁재가 됩니다.
일간이 갑목인 명조입니다. 갑목은 양의 기운을 가진 목오행입니다. 천간으로 같은 양의 기운을 가진 갑목이 오거나 지지에 양의 목오행인 인목이 오면 비견이 되고, 같은 목오행이지만, 음의 기운을 가진 을목이나 지지로 묘목이 오면 겁재가 됩니다.
 
 
설성 :  식신, 상관 : 아생자(我生者)
설성은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오행으로 식상이라고 부르며,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라 생아자라고 합니다.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으면 식신, 음양이 다르면 상관입니다.
일간 정화는 촛불,난롯불에 비유되는 음의 불입니다. 화오행은 화생토로 토오행을 생조합니다. 토오행 중에서 천간의 무토와 지지의 진토 술토는 양의 기운에 해당하여 식신이 되고, 천간의 기토와 지지의 축토, 미토는 음토라 상관입니다.
 
 
재성 :  편재, 정재 : 아극자(我剋者)
재성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아극자라고도 합니다.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도 같으면 편재, 음양이 다르면 정재가 됩니다.
일간이 무토라면 양의 기운을 가진 양토입니다. 무토의 입장에서 재성은 토극수로 극하는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수오행 중에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천간의 임수와 지지의 해수는 편재, 일간과 음양이 다른 수오행인 천간의 계수와 지지의 자수는 정재입니다. 
 
반응형

 

 
관성 :  편관, 정관 : 극아자(剋我者)
관성는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극아자라고도 합니다.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도 같으면 편관, 음양이 다르면 정관이 됩니다.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관성입니다. 일간이 신금이면 음의 기운을 가진 오행입니다. 화극금으로 쇠를 극하는 기운은 화오행입니다. 화오행 중에ㅐ서 양의 기운인 천간의 병화, 지지의 사화는 일간과 음양이 달라 정관에 해당하고, 일간과 음양이 같은 천간의 정화, 지지의 오하는 편관입니다.  
 
 
인성 :  편인, 정인 : 생아자(生我者)
인성은일간을 셍하는 오행이라 생아자라고 합니다.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으면 편인, 음양이 다르면 정인이 됩니다.
인성은 생아자로 일간을 생조하는 오행을 말합니다.일간이 임수면 금생수로 물을 생하는 금기운이 인성입니다. 금오행 중에서 양의 기운인 천간의 임수와 지지의 해수는 편인에 해당하고, 일간과 음양이 다른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유금은 정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