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5) 시간의 십성과기타 원국 원국 상황

 시간의 십성  
시간은 명주인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자리이면서, 일간의 노년기의 직업이나 재물상태, 자식과의 관계를 판단하는 궁위입니다. 
 
사주에 강한 편관이 흉신으로 작용하면 일간은 자식들과 정이 부족하고, 식상이 필요한 명에서 시간에 식상을 극하는 인성이 위치하거나, 재성을 극파하는 비겁이 흉신으로 작용하면 노년이 힘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부부간에 갈등과 마찰도 크게 됩니다.
 
 
 음양 오행
원국의 음양과 오행이 조화와 균형을 이룬 명조의 경우, 매사 합리적이면서 여유있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오행을 모두 갖춘 것은 비겁이나 식상, 재성, 관성, 인성의 마음을 잦추고 해당육친과도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가 안정된 경우라, 변화를 꺼리고 안주하려는 성향으로 발전적이지 못한 면모는 있습니다.
 
 
 합과 충, 조후
원국에 합이 많거나 정재, 정관, 정인이 많은 명조의 경우, 정이 많은 사람으로 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모진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은 성향이 강하지만, 변화를 꺼려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추진력이나 승부욕은 부족하게 됩니다.
반응형

 

반면, 원국에 충이 많으면, 성정이 메말라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약합니다. 특히, 일간이나 일지가 충이되면 정신적으로 여유가 부족하고,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아 부부간의 인연도 약하기 쉽습니다.
 
 
❚ 진용신 眞用神
.용신은 일간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용신은 일간이 진정으로 바라는 오행이라야 합니다.
.용신은 충극으로 극파되지 않아야 합니다.
 
.비겁이 용신이면 월간이나 일지에 자리해야 합니다.
.식상이나 제성이 용신이면, 일지나 시주에 위치해야 합니다.
.인성이나 관성이 용신여면 월주나 일지에 위치해야 합니다.
.
억부상 용신과 조후상 용신이 일치해야 좋은 용신입니다.
.천간에 위치한 용신은 앉은자리 통근을 한, 강한 용신이어야 합니다.
.용신은 혼잡되지 않아야 합니다.
.용신이 합이나 암합으로 인해 본분을 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