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리학입문 - 사주팔자란 ?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3. 11. 18. 16:33

사주팔자란 ?

 
 사주팔자 四柱八字 
사주팔자는 자신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간지로 바꾸어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 태어난 남자아이라면, 출생시간이 양력 2023년 11월 18일 오후 3시 50분입니다. 좀 더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달력]을 검색합니다.
검색된 달력에서 상단 부분 음력과 간지를 체크하시고 보시면, 위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결국, 2023년은 계묘년이 되고, 11월은 계해월, 18일은 경진일입니다. 참고로, 시간은 오전 11시 30분 부터 오후 1시 29분까지가 오시,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 29분이 미시, 오후 3시 30분부터 오후 5시 29분까지가 신시입니다. 결국, 시주는 천간은 몰라도 지지는 신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시간은 밤 11시 30분 부터 다음날 1시 29분까지가 자시입니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자시부터 시작해 2시간 단위로 지지를 순서대로 나열하시면 됩니다. 지지의 순서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순으로 이어집니다. 시주의 천간 부분은 좀 더 학습이 진행된 후에 알아 보기로 합니다.
 
이번에는 사주플러스의 플러스운세력이나 플러스만세력으로, 출생한 생년월일과 시간을 입력하고 운세력보기를 하시면, 위와 같은 사주팔자가 나옵니다. 제일 우측부터 연주, 월주, 일주, 시주라고 상단에 씌여 있습니다. 즉, 제일 우측이 2023년을 간지로 나타낸 것이 되고, 그 다음 순서대로 11월, 18일, 오후 3시 50분을 간지로 나타낸 것입니다. 
반응형

 

만세력은 연주, 월주, 일주, 시주라는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지고, 각 기둥은 2자로 표시합니다. 결국, 사주팔자는 4개의 기둥에 8글자로 구성되었다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간상으로 연주는 어린시절의 운명을 판단하는 근거가 되고, 월주는 성장기, 일주는장년기, 시주는 노년기의 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만세력인데, 결국 달력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사주명리학은 이렇듯 자신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간지로 바꾸어 자신의 성향과 특징, 앞으로 다가올 운명을 판단해 보고자 하는 학문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한자가 나오니 힘든가요? 한자는 천간 10자와 지지 12자 등, 도합 22자만 익히셔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에서는 알지도 못하는 한자를 억지로 배우지 않아도 됩니다. 위 그림의 상단 우측부분에 있는, [한漢] 이라는 글자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해 봅니다.
 
보기가 좀 편하신가요? 이전 그림에서는 4개의 기둥을 알아 봤으니, 이번에는 천간과 지지를 알아 봅니다. 위 그림처럼 각 기둥의 위쪽에 있는 글자를 천간이라고 부릅니다. 연주에 있는 천간은 연간, 월주에 있는 천간은 월간, 일주에 있는 천간은 일간, 시주에 있는 천간은 시간이라고 부릅니다.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을 나타냅니다. 연간이면 어린시절, 월간이면 성장기의 학습정도나 방황을 의미하고, 일간은 장년기도 포함하지만, 명주 자신을 나타내는 자리라 사주팔자 8자 중에 가장 중요한 글자로 봅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은 노년기의 행복이나 외로움, 갈등 등이 포함된다고 볼 것입니다.
 
다음으로, 아랫쪽의 있는 글자를 지지라고 합니다. 연주의 지지는 연지로 여기서는 묘목이 되갰네요. 월주의 지지는 월지, 일주의 지지는 일지, 시주의 지지는 시지라고 부릅니다. 지지는 현실적인 부분을 말합니다. 연주이면 어린시절의 집안 환경, 월지이면 성장기의 환경이나 직업상태, 일지이면 배우자나 가정의 변화와 변동을 나타낸다고 볼 것입니다.
 
플러스만세력바로가기
http://manse.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