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1) - 대운과 세운의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4. 1. 13. 22:25

행운론(1) - 대운과 세운의 의미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대운은 크고 좋은 운이 아니라, 10년 주기로 변화하는 공간개념의 운을 말하고, 세운은 시간개념의 운으로 1년마다 바뀌는 운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운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작용을 하고, 세운은 하나하나의 사건에 직접 연관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위 그림은 대운과 세운 부분만 발췌한 것입니다. 현재 대운이 무자대운에 해당하고, 무자대운에는 갑진부터 계축까지 10개의 새운이 존재합니다. 결국, 대운은 세운이 10개가 모여서 이루어지는 운에 해당하고, 세운은 그 대운을 구성하는 10개중의 하나로 보시면 됩니다.
 
 대운과 세운의 비교
대운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집안환경이나 사회적 조건 등으로 본다면, 세운은 자신의 육체적, 정신적 또는 지능적 능력 등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대운
요즈음은 흔히 금수저, 흑수저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이 별볼일 없어도 금수저로 태어난 사람들은 재벌 2세라하여, 사회적으로 저명인사처럼 행동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이 경우, 그 사람의 집안 환경이 바로 대운에 해당한다고 볼 것입니다.
 
지금 대그룹의 회장으로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직 부모가 그룹의 회장이었기 때문에 자신이 회장이 되었다고 볼 것입니다. 이처럼, 자신의 능력이 아닌 주변환경이나 사회적 조건 등이, 공간 개념인 대운에 해당합니다.
반응형
 
▸세운
그러나, 신체적으로나 지능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다소 우월하다 할지라도, 집안이 너무 힘들면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기 힘듭니다. 또한, 자신의 힘으로 자수성가를 한 경우라도, 은연 중에 주변 사람들이 무시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우리나라 16대 노무현 대통령의 경우, 고졸학력으로 대통령이 되었다고 주변에서 비아냥거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도 집안 환경이 불우하면, 은연중에 무시를 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여기서 자신의 능력 자체가 세운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대운이 더 중요하다, 세운이 더 중요하다 등으로 직접 중요도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운도 좋고 세운도 좋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다시말해,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고 자신의 능력도 출중하다면 더이상 바랄 것이 없을 것입니다.
 
좋은 집안에 태어났어도 자신의 능력이나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정상적이지 못하다면, 집안의 좋은 환경을 다 누리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환경이 유지되는 동안은 주변에서 쉽게 무시하지는 못할 것으로 봅니다. 당사자가 아니라, 부모나 환경이 두려우니까요.
 
반대로, 집안환경이 다소 불우한 경우라도 본인의 능력이 출중하다면, 자수성가로 사회의 존경을 받는 위치에 오르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대운이 좋으면 세운이 좀 불리해도 큰 문제없이 지날 수 있게 되고, 대운이 좀 불리해도 세운이 좋으면 역시 길운이 된다고 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