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7) - 대운과 세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4. 1. 22. 23:48

행운론(7) - 대운과 세운

 
 대운과 세운의 관계  
대운은 10년을 주기로 바뀌는 공간 개념의 운을 말하고, 세운은 해당 대운 즉, 공간개념 속에서 바뀌는 1년 단위의 시간개념의 운을 말합니다. 따라서, 세운은 대운의 영향속에 놓이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운은 공간개념이면서 음적인 작용을 하게 되고, 세운은 시간개념의 운으로 양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위 그림에서 무오세운은 계축대운의 영향아래 발생하는 사건이 됩니다.
 
 올해의 운을 판단하는 경우
한해의 운을 판단하는 경우는, 공간개념인 대운과 시간 개념인 세운을 적용해 길운과 흉운을 판단합니다.
 
 이번달 운을 판단하는 경우
한 달의 운을 판단할 때는 세운이 공간 의미가 되고, 월운이 시간개념의 운이 됩니다. 따라서, 세운과 월운의 관계를 적용해 길운과 흉운을 판단합니다. 참고로, 해당월의 길흉을 판단하는 경우는 대운에는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하루 운을 판단하는 경우
오늘의 운세에서는 월운이 공간개념, 일진이 시간개념에 해당하는 운입니다. 따라서, 월운과 일진을 적용해 길흉을 판단하게 됩니다. 일진의 길흉을 판단하는 경우는 대운과 세운은 의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대운과 세운의 단편적 해석
운세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사주팔자와 대운, 세운 등, 12 글자를 모두 적용해야 합니다. 대운이나 세운을 천간과 지지로 나누어 판단하거나, 대운 또는 세운만으로 길흉을 판단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천간은 공간적 개념, 지지는 시간적 개념에 속하게 되고, 대운과 세운을 함께 본다면 대운은 공간적 개념, 세운은 시간적 개념입니다. 
 
공간적 개념은 음적인 기운에 해당하고, 시간적 개념은 양적인 기운에 속합니다. 하루에도 밤과 낮이 함꼐 존재하듯이, 음과 양이 함꼐 적용되어야 합니다. 언제나 공간적 개념과 시간적 개념은 함께 적용해야 올바른 운세의 판단이 됩니다.
 
 대운과 세운의 영향 정도
학파에 따라서는 대운 50%, 세운 30%, 월운 15%, 일진 5% 등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근거가 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다만, 사주원국과 운의 형태에 따라 대운의 영향이 큰 경우도 생기고, 세운의 영향력이 큰 경우도 생깁니다. 대운이 일간과 합이 되는 운에서는 대운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 볼 수 있고, 세운이 일간과 합이 되는 운에서는 세운의 영향력이 대운보다 강하게 작용합니다.
 
일간과 대운이 합을 하게 되면, 일간과 대운은 합으로 오행이 변하지는 않지만, 합으로 인해 변하는 오행ㅇ의 성향을 지니게 됩니다. 따라서, 대운이 일간과 합을 하게 되면, 대운의 영향력을 70% 이상으로 확대해 운세의 길흉을 판단합니다. 위와 같은 운이면 10년동안 정관운으로 보셔도 됩니다.
 
위 그림은 세운이 일간과 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비로 겁재대운의 영향력 아래에 있지만, 일간이 세운과 합을 하게 되어 대운의 영향력이 미미하다고 봅니다. 이 경우는 세운의 영향역을 70% 이상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경술년 한해동안은 재생관의 운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