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출생일 - 명반 작성법을 역산해 생년월일 추정하기

 
 예제명조

위와 같은 명반에서 생년월일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출생년도 추정하기  
▸녹존의 궁
갑년생 - 인궁이 녹존.
을년생 - 묘궁이 녹존.
병, 무년생 - 사궁이 녹존.
정, 기년생 - 오궁이 녹존.
경년생 - 신궁이 녹존.
신년생 - 유궁이 녹존.
임년생 - 해궁이 녹존.
계년생 - 자궁이 녹존.
 
출생년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녹존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상단 중앙좌측 부분의 오궁에 녹존이 위치합니다. 오궁이면 천간이 정화나 기토입니다.
 
 
▸천괴
갑,무,경년생 - 축궁이 천괴.
을,기년생 - 자궁이 천괴.
병,정년생 - 해궁이 천괴.
 
다음으로 천괴를 찾습니다.  하단 중앙 우측 부분인 자궁에 위치합니다. 천괴가 자궁이면 을목이나 기토입니다. 따라서, 위 녹존에서 찾은 것은 정화와 기토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기토이네요. 결국, 연간은 [기토]로 확인됩니다.
 
▸용지
지지는 진궁에 자수를 두고, 순행으로 용지가 있는 곳까지 진행하여 나오는 것이 연지에 해당합니다.
 
진궁에 자수를 두고 순행이니 시계방향으로 [용지]가 있는 곳까지 지지를 배치해 봅니다. [해수]가 되네요. 결국, 생년의 간지는 기해년입니다.  
 
반응형

 

 출생월 추정하기  
진궁을 1월로 보고 좌보가 있는 궁까지 시계방향으로 세어 나가면 출생월이 나옵니다.
(술궁을 1월로 간주하고 역행하여 우필이 위치하는 위치도 출생월이 됩니다.)
좌보가 유측 중앙 상단의 유궁에 위치하네요. 진궁을 1월로 보고 시계방향으로 좌보가 있는 곳까지 새어나가면, 6월에 해당하네요. 물론 음력입니다.
 
 
 출생일 추정하기  
좌보가 있는 궁을 1일로 보고, 시계방향으로 삼태가 있는 궁까지 세어 나갑니다. 
우측 중앙 상단 유귱에 좌보가 위치하고, 삼태는 좌측 상단에 위치합니다. 좌보에 1일을 두고 시계방향으로 날짜를 더해가면서 삼태가 있는 곳까지 진행하면 9일이 나오네요. 물론, 한달이 30일이니 2번째 돌게되면, 12일을 더한 21일이 나옵니다. 결국, 생일은 9일이나 21일 중의 하루가 됩니다.  
반응형

 

 
 출생시간 추정하기  
신궁이 있는 위치에 따라 정하게 됩니다.
▸명궁이 신궁이면 - 자시 또는 오시 출생. 
▸천이궁이 신궁이면 - 묘시 또는 유시 출생. 
▸관록궁이 신궁이면 - 인시 또는 신시 출생. 
▸부처궁이 신궁이면 - 사시 또는 해시 출생. 
▸재백궁이 신궁이면 - 진시 또는 술시 출생. 
▸복덕궁이 신궁이면 - 축시 또는 미시 출생. 
 
▸지공
해궁에 자시를 두고 역행으로 지공이 있는 위치의 시간이 출생시가 됩니다.
출생시간을 추정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첫번째가 신궁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 명반에서는 신궁이 명궁에 위치하니, 바로 오시나 자시가 출생시간입니다.
 
다음으로, 우측하단 해수에 자시를 두고, 시계방향으로 지공이 있는 위치까지 진행하면서 나오는 시간이 해당합니다. 역시 오시가 되지요. 자신의 생년월일을 위처럼 명반에서 추정해 나가는 연습을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년월일이 표시된 명반입니다. 실제 생년월일은 기해년 신미월 정유일 병오시입니다.
 
플러스자미두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