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론(2) - 부모와 학업관계, 격국 등, 영향력이 큰 월주 

 
 부모의 영향력 
▸부모덕
부모와 자식은 천륜으로 이어진 관계라, 인연보다는 정과 덕관계가 중요합니다.
 
▸부모의 영향력 정도
월주는 부모궁으로 해당 십성의 음양오행과 통근 여부에 따라, 그 영향력은 달라지게 됩니다.
좌측은 정화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에 겁재인 병화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촛불이나 난롯불처럼 작은 불인 정화에게 태양이 뜬 경우라, 일간은 자신의 존재조차 나타내기 힘들 정도로, 겁재 병화의 영향력이 지대합니다. 
 
우측의 경우는 병화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에 겁재인 정화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태양이 솟아오른 대낮에 촛불은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일간 병화는 월간의 겁재 정화에 대해서는 무심하게 생각할 수 있고, 실제로 영량력도 미미합니다.
 
위 그림은 갑목일간의 명조에서 월간에 편관인 경금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좌측은 인월의 경금이라 물렁쇠에 해당하고, 우측은 자기계절에 태어난 경금이라 강철금입니다. 당연히, 같은 편관이지만, 우측의 명조가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좌측의 경우 봄에 태어난 갑목일간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하는데, 월간의 힘없는 편관 경금이 간섭을 하는 경우라, 성장기에 부모와 심한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우측의 경우는 가을에 태어난 갑목이라, 편관 경금에 의해 수확되어 유용하게 쓰여야 할 나무라, 순순히 편관의 극을 받아 드리게 됩니다. 
 
▸부모의 성향
월간은 부모궁으로 비견이 위치하면 부모가 비견의 성향을 나타내게 되고, 편관이 위치하면 부모가 관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처럼 월간의 성향에 따른 영향도 판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학업관계
.연주와 월주가 충극없이 안정되어야, 일간은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관성과 인성이 위치해야 부모의 뜻에 따라,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면서 학생으로서의 본분에 충실할 수 있습니다. 월주에 식상이나 재성이 위치하면 제도와 규율을 무시하거나 재물이나 이성에 일찍 눈을 뜨게 되어, 학업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계절적 요인
일간을 분석함에는 태어난 계절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봄에 태어난 갑목은 꽃인 식상과 열매인 재성을 향하게 되고, 가을에 태어난 갑목은 경금에 의해 수확되어 유용한 목재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가을의 갑목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가을의 경금은 강철금이라, 불로써 제련 가공하는 것이 유리하고, 봄에 태어난 경금은 물렁쇠라 물을 생성해 나무를 기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격국 
월간에 투출한 십성에 따라 일간의 성향이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월간에 비견이 위치하면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월간에 겁재가 위치하면 비견과 유사하지만,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해 타인과의 동업이나 금전거래는 꺼리게 됩니다.
 
월간에 식신이 위치하면 자신의 감정을 쉽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한 분야에 몰두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일간과 음양이 같아 외골수적 성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월간에 상관이 위치하면 일간은 정해진 틀이나 제도에 안주하기 보다는, 일탈의 기운이 생기기 쉽습니다.
 
월간에 편재가 위치하면 부유한 집안 환경에서 태어난 것으로 보지만, 성장기에 이성이나 재물에 눈을 뜨는 경우라 학업에 충실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월주가 편재이면서 신강하면 부친덕이 크고, 부자사주로 봅니다.
월간에 정재가 위치하면 이른 나이에 취업을 하여 직장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일찍 독립된 생활을 하는 경우이면서, 월간 정제는 일간의 아내로 월간에 위치하니, 조혼사주가 됩니다. 아내가 부모궁에 위치하니 아내가 부모노릇을 하는 명조가 됩니다.
 
▸월간에 편관이 위치하면 주의해 살펴야 합니다.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인성의 통관이 있는 경우는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책임감있는 사람이 되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 일간은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쉽고, 건강도 문제가 따릅니다.
 
▸월간에 정관이 위치하면 명예와 안정위주의 생활을 원하게 되고, 행정직같은 공직이 적성에 맞습니다.
 
▸월간에 편인이 위치하면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쉬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이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월간에 정인이 위치하면 성장기가 안정적이고 여유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부모의 보살핌아래 학업에 전념하는 시기로 봅니다. 정인은 어머니같이 도움을 많이 주는 사람들을 나타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