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충의 의미와 성립조건, 육친관계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4. 3. 28. 09:12

충의 의미와 성립조건, 육친관계

 
 충의 의미 
충은 서로 이웃하는 반대의 두 기운이 부딪혀, 불안정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충은 충하는 기운이 상위 궁위에 있을 때 강하게 나타나고, 반대의 경우라면 갈등 정도로 해석합니다.
 
 월간과 일간의 충
1.좌측명조
일간 정화의 입장에서 월간의 편관 계수가 충을 하는 경우입니다. 강한 편관의 극을 받게 되면 일간은 정신적으로 매우 시달리게 되고, 건강상으로도 좋지 못한 상황이 생깁니다. 남명이면 직장이나 상사로 인한 문제가 되고, 여명이면 남편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편관의 극으로 충이 발생하는 경우, 인성의 통관이 없으면 심각한 부부갈등으로 인해, 이별수가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월지나 일지에 인성인 목오행이 위치하면, 월간의 편관 계수는 일간 정화를 극하는 대신 수생목으로 인성을 생조하게 됩니다.
 
남편인 계수가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게 되고, 목오행은 목생화로 일간 정화를 생조하게 됩니다. 의식주도 안정되고, 일간 정화는 남편을 믿고 의지하게 되어, 남편덕이 있는 명조로 바뀝니다. 따라서, 편관의 극을 받는 경우는 인성의 통관여부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2.우측명조
일간 계수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이 월간의 정화를 수극화를 극하는 기운으로 월간은 재성입니다. 월간의 정화는 계수일간의 부친으로, 부친이 부친궁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부자간에 사이가 좋지 않는 정도로 해석을 합니다. 
 
 월지와 일지의 충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명조에서, 일지와 월지가 인신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월지 신금은 월간 경금과 동조하여 강한 힘으로 일지 인목을 금극목으로 충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월지인 재성과 일지인 인성이 부딪히는 경우로 역마충입니다. 
 
월주와 일주가 충이라 시기적으로는 청장년기에 해당하고, 십성으로는 재성과 인성이 불안정해지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청년기, 장년기까지 재물이나 이성 문제로 의식주도 불안정해집니다. 역마충이다 보니 분주하기만 할 뿐 결실이 부족하고,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또한, 재성은 부친일 수도 있지만, 남명사주에서는 아내일 수도 있고, 인성은 모친입니다, 재성과 인성의 충이 생긴 경우라, 부친과 모친의 갈등이 심한 경우도 생기고, 결혼한 이후에는 고부간의 갈등도 상당합니다. 
 
이런 명조에서도 월간에 경금대신 임수가 온다면, 월지 신금은 인목을 극하기보다는 동주한 임수를 생조하게 되어, 인신충은 해소됩니다. 또한, 연간이나 연지에 비겁인 화오행이 오게 되어도, 화극금으로 재성을 약화시키므로 인신충의 폐혜는 줄어듭니다.  
 
또같은 명조에서 월지와 일지가 바뀐 경우입니다. 일지 신금이 월지 인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관계입니다. 자식이 부모를 극하는 경우라, 이 경우는 인신충의 역할 보다는 불화나 갈등 정도로 해석합니다. 
 
 도화충
자오충, 묘유충 처럼 왕지간의 충을 도화충이라고 합니다. 도화충이 생기면 이성문제나 주색, 도박으로 인한 패가망신이 포함됩니다. 연지와 월지가 도화충이면 성장기, 월지와 일지가 도화충이면 청장연기, 일지와 시지가 도화충이면 노년기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해당 십성의 육친간에 갈등도 포함해 통변해야 합니다.
 
 화개충
화개충은 진술충, 축미충처럼 같은 토오행간의 충으로, 붕충 또는 고지충이라고도 합니다. 자신을 잘 아는 친구간 충돌이 생기는 경우라, 그 여파도 상당합니다. 화개충이 생기면 예술적인 분야에서 재능이 뛰어나지만, 실제로 구현하기 힘든 경우도 발생하기 쉽고, 학업에 문제가 생기기도 쉽습니다.
 
 묘고봉충설
화개충을 의미하는 것으로 고지에 숨은 오행은 충으로 꺼내 써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고지충이 발생하면 지장간이라는 창고에 저장되었던 오행이 천간으로 튀어나와 활동을 한다는 이론이지만, 실제로는 땅이 흔들리는 경우라, 매사 불안정하다고 해석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