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2) - 식신과 상관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4. 4. 17. 22:41

십성론(2) - 식신과 상관

 식신의 특징 
식신은 지적, 정적이면서 침착합니다. 일간과 음양이같아, 한마음으로 한문야에 몰두하고 논리적 표현에 능합니다. 그러나,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외골수적이며,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또한, 생각이 깊어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습니다.

 
 식신의 궁위
갑목일간의 명조에서 천간으로 병화가 오거나 지지로 사화가 오면, 모두 식신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연지, 월지, 시지의 식신은 일간에게 직접 영향을 끼치기 힘듭니다. 특히, 월지 사화는 식신으로 해석을 하기 보다는, 사월에 태어난 갑목이라. 갑목의 성향이 활당하고 독립심이 강하다 정도로 해석합니다.
 
▸연주의 식신
연주의 식신은 타고난 근본 성향이 식신의 성향을 지닌다고 봅니다. 일간 주변환경에 따라 다소 자유분방할 수도 있으나, 연주가 식신이면 어느 순간에는 식신의 성향이 살아나, 외골수적이거나 유연성, 융통성이 없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월주의 식신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로 부모의 시간입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부모의 경제활동이 안정되어 여유있는 생활을 한 경우로 봅니다. 
 
▸일지의 식신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깊다고 봅니다. 식신의 성향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궁위입니다. 
 
▸시간의 식신
시간은 일간의 미래이자 노년기입니다. 시간에 식신이 위치하면 노년기가 안정되고, 정신적 자부심이 크다고 봅니다.
 
 식신의 강약
식신은 일간의 의지가 표현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일지와 시간에서 강하게 작용력이 나타나고, 음일간인 경우 특히 그 영향력이 크다고 봅니다.
 
 
 상관의 특징 
상관은 동적, 육체적, 대인지향적이며 인기지향적인 부분이 강합니다. 언변이 유창해 표현력이 탁월하고, 호기심이 많고 다재다능합니다. 때로는 침착성이 부족해 가정이나 조직같은 일정한 틀에 얽메이는 것을 꺼리게 되고, 구설수도 따르기 쉽습니다. 추진력과 승부욕이 강하면서 결과를 중시합니다.
 
 상관의 궁위
▸연주의 상관
타고난 기질이 상관이라, 특별한 상황이 생기면 본성이 드러나는 것으로 봅니다.
 
▸월주의 상관
성장기에 반항아적 기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지의 상관
자기 주장과 리더쉽이 강하고. 왕성한 직업활동을 한다고 봅니다. 상관의 기질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시간의 상관
사고가 긍정적이며, 자신의 직업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크다고 봅니다.
 
 상관의 강약 
양일간이면서 상관이 목오행이나 화오행인 경우, 상관의 기질이 더욱 강하다고 봅니다.
좌측의 명조는 갑목일간이 일지에 상관인 오화를 두는 경우이고, 우측은 경금일간이 지지에 자수를 상관으로 두는 경우입니다.  갑오일주의 경우는 일지 오화의 지장간에 정재인 기토가 있어, 그 자체로 활동에 대한 댓가가 따른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측의 경자일주의 경우, 지지의 지장간에는 식상만 존재하여, 활동에 대한 댓가가 따르지 못합니다. 당연히 양일간에 상관이 화오행인 갑오일주가 상관의 기질이 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