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5) - 편인과 정인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24. 4. 20. 04:58

십성론(5) - 편인과 정인

 편인의 특성 

편인은 한분야에 몰두하여, 강한 승부욕과 집념을 가지게 됩니다. 자기중심적 성향에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지만, 특정분야에 대한 끈기와 집념으로, 크게 성공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사고와 행동으로, 주변과 교류가 적어 고독하기 쉽습니다.
 
 편인의 궁위 
편인은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기운이라, 일간의 윗자리인 월간이나 일지에 위치해야 본연의 역할이 나타납니다.
 
▸연간에 위치하면 
연간이 편인이면 천성이 편인의 성향을 가진다고 봅니다. 정보다는 다소 의무적이고 동정심이 포함된 경우가 많고,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하여, 외골수적 성향이 잠재된것으로 봅니다.

▸월간에 위치하면 
정신적으로 편협되거나 일관성이 부족해지고, 심하면 주변과 의사소통을 단절하는 폐쇄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쉬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지에 위치하면 
자기본위적, 외골수적 성향으로, 특정분야에 대한 끈기와 집념이 강합니다. 매사 세심하고 편협된 사고방식으로, 고독한 생활을 자처하기 쉽습니다. 이기심이 강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게 됩니다.

▸시간에 위치하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고집과 아집이 강해지고, 유연성, 융통성 부족으로 여유가 부족하거나, 자식이나 아랫사람들과의 교류도 적어 외로운 생활이 되기 쉽습니다. 자식과도 인연이 적은 편이라 늦게 자식을 두기 쉽고, 노년에 잔병치레가 심하고 고독합니다. 
 
 편인의 강약 
음일간의 경우, 더욱 편인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좌측명조는 신금일간 명조에서 월간에 편인 기토가 오는 경우이고, 우측의 명조는 병화일간의 명조에서 갑목이 편인으로 오는 경우입니다. 두 명조 모두 월간에 편인을 두고 있지만, 좌측의 명조가 음일간인 신금이 음간인 기토를 편인으로 둔 경우라, 편인의 기질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반응형

 

 정인의 특성 
정인은 육친적으로는 정이 많은 모친을 의미하며, 사회적으로는 모친과 같이 정이 깊고 도움을 주는 윗사람을 의미합니다. 또한, 학문과 체면, 안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보다는 이기심이 강하게 작용하고, 승부욕이나 결단성, 추진력은 부족합니다.
 
 정인의 궁위 
정인은 일간을 생하는 십성이라 월간이나 일지에 있을 때, 영향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연간에 위치하면 
연간이 정인이면 천성이 정인의 성향을 가진다고 봅니다. 성장기에 습득한 학문이나 지식으로 명예를 소중히 하고, 바른 생활을 하려는 성향이 잠재된 것으로 보면 됩니다.

▸월주에 위치하면 
부모의 보살핌속에 안정과 여유를 가지고, 학업에 전념하는 시기입니다. 이기심으로 인해, 매사 자신의 입장에서 판단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변화를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변화가 적으며, 추진력과 승부욕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일지에 위치하면 
일지는 배우자 궁인데, 모친의 성인 정인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배우자가 자신을 위해 모친의 역할을 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됩니다. 또한, 정인의 생할태도를 가지게 되어, 체면이나 안정, 의식주를 중시하는 행동과 생할태도를 가진다고 봅니다.

▸시간에 위치하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정인의 성향인 체면이나 명예를 소중히 하며, 의식주가 넉넉해 여유있는 생활을 합니다.
 
 정인의 강약 
정인은 모친을 의미하는 십성이라, 정인이 음인 경우, 정인의 성향이 강합니다.
같은 정인이라도 양일간에 정인이 음인 경우가, 음일간에 정인이 양인 경우보다 정인의 특성이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위 명조에서는 좌측의 갑목일간에 계수가 정인이거나 지지로 자수인 경우가, 정인의 특성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