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플러스한자사전 사용방법 안내(2)

category 기타자료 2021. 3. 11. 21:03

플러스한자사전 사용방법 안내(2)

 

 

플러스한자사전 사용방법 안내(1)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여기서는 한자사전의 검색기능을 위주로 사용방법을 안내합니다.

 

1.검색도구 기능

 

.한글, 한자, 자음 검색

.찾고자 하는 한자의 한글음이나 초성, 또는 해당 한자를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한글이나 한자 또는 ㄱ ㄴ ㄷ ㄹ 등 한글의 초성은 3자까지 유효합니다. 입력하실 때 띄어쓰기를 하셔도 되지만, 공백없이 작성하셔도 처음 3자까지만 검색합니다. 

 

한글이나 한자를 입력하는 ①,②.③항은 영문이나 숫자는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검색할 문자가 입력이 되지 않으면, 한영키로 한영을 변환하신 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뜻,의미

뜻, 의미 부분은 본래의 뜻이 아니라, 한자사전에 기재된 글자여야 합니다.

2개의 단어 입력이 가능하고,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자원,부수 검색

해당한자의 자원오행이나 부수를 기재합니다. 1글자만 지원합니다.

자원오행은 목,화,토,금,수 중에 한 글자를 입력하시고, 

부수는 원래문자와 변형된 문자를 포함합니다. 예).사람인변(人, 亻)

입력한 글자가 한글이면 자원오행으로, 한자이면 부수로 판단합니다. 

 

.획수검색

획수는 성명학상 적용되는 원획을 기준으로 합니다. 

획수검색에는 한정, 이상, 이하의 3가지 옵션이 포함됩니다.

 

.정렬

검색된 자료를 나타내는 순서를 말합니다.

 

.검색

필요한 모든 조건을 기재한 후 검색 버턴을 클릭하시면, 해당 조건의 자료를 검색하게 됩니다. 

참고로, 검색조건은 청색으로 된 4개의 입력란에 한가지 이상은 입력이 되어야 검색이 진행됩니다. 

 

.C  : 초기화

검색할 조건을 잘못 입력했거나 수정하고자 할 때 누르시면,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초기화 상태로 바뀝니다.

 

 

2.실무에서의 활용

위 그림은 오행에 따라 한글의 자음을 배정한 것입니다. 

 

작명을 할때 중요한 것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작명을 하혀면 기본적으로 바꿀 수 없는 성씨의 음영오행과 획수를 알야야 합니다.

다음으로 성씨와 상생하는 오행및 원형이정에 맞는 수리오행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사주와의 조화가 되는 지를 살펴야 하고, 불룡문자 등도 따져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플러스작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러스작명] 링크 : http://name.sajuplus.net

 

 

성씨가 이(李)씨인 사람이 플러스한자사전을 이용해 작명을 한다고 가정을 합니다. 

1).성씨인 李를 검색해 봅니다.

 

원획이 7획, 음령오행이 토입니다.

 

2).7획수의 성씨에 좋은 수리를 확인해 봅니다.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연습이므로 이 정도의 조건만 확인합니다.

위 자료에서 상명자는 이름첫자, 하명자는 이름 끝자를 말합니다. 

ex).홍길동 => 성씨:홍, 상명자:길, 하명자:동 

 

참고로, 성씨별 수리배열은 [플러스작명]의 게시판에서 획인하시기 바랍니다. 

 

3).성씨의 음령오행이 토이면, 이름첫자는 성씨와 상생관계가 되는 금오행이나 화오행이 되어야 합니다.

플러스한자사전에서 8획이상이면서 음령이 금오행인 글자를 찾아 보기로 합니다. 음령오행이 금오행인 한글 자음은 위 한글 오행배정 그림에서 ㅅ,ㅈ,ㅊ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러스한자사전의 하단 부분 검색란에서 위와 비슷한 조건을 넣어 검색해 봅니다. 자음만 입력하여 검색하면서 자원이나 부분에 대한 조건이 없으면, 검색되는 자료가 너무 많아 확인이 불가능해 집니다. 플러스한자사전에서는 최대 105개까지만 보여주므로 검색을 압축해야 합니다.

 

검색조건은 

1.금오행에 해당하는 [ㅅ,ㅈ,ㅊ] => 이 부분은 3자까지 쓸수 있고 공백을 두어도 무관합니다.

2.자원부수 : 화 => 자원오행은 한글로만 입력해야하며, 火처럼 한자로 입력하면 부수로 판단합니다.  

3.획수 : 8 이상 => 획수는 원획을 말하며, 8획,9획,10획을 확인하기 위해 이상을 선택합니다.

4.정렬 : 원획순 => 이 부분을 가나다순으로 하면 필요한 항목을 제대로 다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참고 :

검색조건에서 ㄱ,ㄴ,ㄷ 처럼 한글의 자음만 입력하는경우는 해당하는자음으로 시작되는 모든 글자가 해당됩니다. 예컨데, ㄷ 을 검색하면 다 부터 라가 시작되기 전까지 한글발음에 해당하는 한자가 모두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검색조건을 제대로 넣지 않으면 처음부터 105 개까지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화면입니다. 

상단 좌측 숫자가 105로 나온 것은 최대 105개만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갯수는 더 많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101 번 [오를 승] 부분은 글자색이 빨강색으로 불용문자로 표시됩니다. 최근에는 작명에서 불용문자를 배제하는 움직임도 있으나, 전통적으로 알려진 불용문자는 위처럼 표시됩니다. 

 

98번, 97번의 글자는 핑크색입니다. 이 부분은 이름으로 사용하기에는 뜻이 좋지 않다고 사주플러스애서 분류한 것입니다. 실제 사용여부는 작명하시는 분이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8획 이하인 홍길동이라는 한글에 대응하는 한자들입니다.

위 처럼 [홍길동]과 [홍 길동]처럼 중간에 공백이 있던 없던 똑같이 처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