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리학 기초(3) - 오행의 상극작용과 반작용



[오행의 상극]
.오행의 상극이란 오행간에 서로 통제하거나 극하는 관계를 말합니다.
.오행간에 극을 하게 되면 서로간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극을 받는 쪽이 더 큰 힘을 잃게 됩니다.




[목극토]
.목은 토를 극합니다.
.나무는 흙의 양분을 빨아들여 토지를 황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작용 : 土重木折 토중목절 
  흙이 너무 강하면 나무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 경우는 흙이 노출되어 무너져 내리는 산사태 등으로 보시면 됩니다.
  땅에 의지한 나무나 풀들이 흙에 깔려 죽게 됩니다.
 
.과작용 : 크고 강한 나무를 작은 흙에 심으면 흙은 허물어집니다. 
  나무가 너무 많으면 흙도 배겨나지 못합니다.
  작은 화분에 큰 나무를 심는다면 흙은 나무를 이기지 못해 뒤집어 집니다.


[토극수] 
.토는 수를 극합니다.
.흙은 물의 방향을 굴절시키거나 둑을 만들어 흐름을 제어합니다.

.반작용 : 水多土流 수다토류  
 물이 너무 많으면 제어하려던 둑이 휩쓸려 떠내려 가게 됩니다.
 흙은 물을 가두거너 막아 물을 통제 합니다.
 물이 너무 강해 홍수가 나면 뚝은 무너지고, 흙들은 휩쓸려 함께 떠내려 가게 됩니다. 

.과작용 : 크고 강한 흙이 약한 물을 만나면 물은 흙에 스며들어 없어지게 됩니다. 
  물이 작은 데 흙이 너무 많으면 물은 흙속에 스며들어 존재 자체가 없어집니다.
  

[수극화]
.수는 화를 극합니다.
.물은 불을 끄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작용 : 火炎水灼 화염수작   
  불이 너무강하면 물이 마르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물은 불을 꺼거나 힘을 줄이는 통제의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불이 너무 강하면 물은 다 말라 버리게 됩니다.

.과작용 : 강한 물은 불을 완전히 꺼지게 만듭니다.
  물이 너무 강하면 약한 불은 한방에 꺼지게 됩니다.
 
  
[화극금]
.화는 금을 극합니다.
.불은 쇠를 녹여 형태를 변하게 하거나 없앨 수도 있습니다.

.반작용 : 金多火熄 금다화식
  쇠가 너무 강하면 불이 오히려 꺼지게 됩니다.
  쇠를 녹이려고 불을 가져와도 불이 약하면 쇠덩이에 깔려 꺼지게 됩니다.
  
.과작용 : 강한 불은 쇠를 녹아 없어지게 만듭니다.
  불이 너무 강하면 쇠는 녹아내리다 못해 없어지게 됩니다.


[금극목] 
.금은 목을 극합니다.
.쇠는 톰이나 도끼가 되어 나무를 가지치기하거나 자를 수 있습니다.
  
.반작용 : 木堅金缺 목견금결 
  나무가 너무 강하면 도끼가 부러지게 됩니다.
  너무크고 강한 나무를 약한 도끼로 자르려 하면 도끼의 이빨만 모두 상하게 됩니다.

.과작용 : 강한 쇠는 나무를 잘라 생명을 죽이게 됩니다.
  나무가 약한데 쇠가 강하면 나무는 한방에 꺽여 목숨을 다합니다.


[결론적으로]

[관성의작용]
.일간이 극을 받는 다면 극하는 쪽은 관성이 됩니다.
 관성이 너무 강하면 명주는 기가 죽어 살게 됩니다.

.반대로 관성이 너무 약하면  통제 불능으로 도덕관념에 문제가 생깁니다.
 통상적으로 관성은 규율이나 도덕 또는 법률체계를 의미합니다.
 관성이 힘을 쓰지 못하면 규율이나 도덕을 무시하는 처사를 나타내기 쉽습니다.
 
 또한 관성이 약하면 직장생활에도 문제가 생기고
 여명은 남편을 얕보거나 무시하는 처사도 생깁니다.


[재성의 작용]
.일간이 극을 하면 극을 받는 쪽은 재성이 됩니다.
 재성이 너무 강하면 재다신약 사주가 되구요.
 재성이너무 약하면 무재사주가 되겠네요.

 재성이 약하면 빈곤한 생할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는 남편이 아내 위에 군림하거나 폭력적인 사태도 생기겠지요.
 반대로 재성이 너무 강하면 재단신약이 됩니다.

 재다신약 사주는 주변에 재물이나 여자가 많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간 자신이취할 힘이 모자라니 그림의 떡이 되겠지요.
 만세력을 보실 때도 오행간의 힘의 균형과 조화를 살펴야 합니다.

 이렇듯이 오행의 상생이나 상극의 관계로 길흉을 나타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