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간합 - 천간합과 천간합화의 종류와 성립조건

 
 
 합(合)의 의미
합은 음오행과 양오행이 합쳐서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합의 이론은 합화를 전제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물론, 합을 하지만 주변 환경에 따라 합화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천간합이란?
천간의 합이란 의미로 간합 이라고도 하고, 5번째 간지와 합을 하므오 오합이라고도 합니다. 천간합은 천간의 10글자중 두개의 천간이 합을 이루어,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양과 음의 합이라 음양지합 또는 부부지합이라고도 합니다.
 
 
 천간합의 종류
▸갑기합토 : 갑목과 기토가 합하여 토오행으로 변화함  
▸을경합금 : 을목과 경금이 합하여 금오행으로 변화함
▸병신합수 : 병화와 신금이 합하여 수오행으로 변화함
▸정임합목 : 정화와 임수가 합하여 목오행으로 변화함
▸무계합화 : 무토와 계수가 합하여 화오행으로 변화함
 
 
 천간합의 성립조건
▸두 천간이 나란히 붙어 있어야 합니다.
▸두 천간 사이에 다른 오행이 끼어 있으면 합은 성립하지 않지만, 합을 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고 봅니다.
▸합을 하는 두 천간이 옆에서 충극하는 오행이 있으면 완전한 합은 성립하지 못합니다.
 
위 명조는 기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 갑목은 정관이라 기토 여성의 남편으로 볼 수 있으나, 연간 경금의 충극으로 완전한 합이 성립되기 힘듭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기토 여성은 갑목 남자를 만나 애절한 연애를 하드라도, 주변의 방해로 끝내 이루지 못하는 사랑을 하게 됩니다. 
 
연간의 경금은 상관으로 기토 여성의 자식에 해당합니다. 기토 여성과 갑목 남자가 어려움을 이겨내고 결혼을 하드라도 자식이 출산하면, 연간의 경금이 더욱 강해지게 되어 두 사람이 갈라서게 되는 득자별부의 명조가 됩니다.
 
 천간의 합화 조건
▸통근하지 말것 
합을 이루는 두 천간이 모두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느 한쪽이라도 통근을 하고 있는 경우는 합만 성힙하고, 합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간의 합화
일간은 사주팔자의 주체이므로 합이 되어도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통근이란?
합을 하려는 두 천간의 지지가 천간과 같은 오행이거나 인성인 경우를 말합니다. 통근은 뿌리를 내렸다고도 표현합니다.
 
위 명조는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연간 임수와 월간 정화가 나란히 위치하면서 합을 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일간 기토의 입장에서 월간 정화는 편인으로 모친에 해당하고, 모친과 합을 하고 있는 연간의 정재는 부친입니다.
 
▸합은 되지만 합화가 되지 않는 경우 
연간 임수의 앉은자리인 연지에 신금이 온 경우부터 살펴봅니다. 진토는 임수의 입장에서 보면 인성이라, 앉은자리 통근을 한 것이 됩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연간 임수와  월간의 정화는 합을 하지만, 합화는 되지 않습니다. 월간 정화의 지지가 비겁이거나 인성인 경우도 동일합니다.
 
이 경우 기토일간의 부친은 앉은자리 통근을 한 경우라, 주관이 뚜렷하고 모친과 부친이 합을 하고 있어 모친과 부친은 부부애가 대단하다고 봅니다. 아울러, 모친과 부친은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있어, 기토일간은 부모덕이 큰 명조입니다.  
 
▸합과 합화가 이루어지는 경우 
연간 임수의 앉은자리인 연지에 진토가 오는 경우를 살펴봅니다. 진토는 연간 임수의 입장에서 관성으로 통근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월간 정화도 앉은자리가 정화와 같은 오행인 사화나 인성인 묘목이 오지 않아야 합니다. 합을 이루는 두천간이 모두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하면 합화를 이루게 됩니다.
 
이 경우 연간의 임수와 월간 정화는 합화로 목기운으로 변합니다. 목오행은 기토입장에서는 관성입니다.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포기하고, 칠살의 기운을 드러내는 경우라, 부모덕이 없는 명조로 봅니다. 
 
 
 천간합의 해석
▸음과 양의 합
천간합은 음과 양의 합이라 기본적으로 정이 있다고 봅니다. 원국에 합이 많은 사람은 정이 많아 다정다감하지만, 맺고 끊음이 명확치 못해 큰일을 도모하기는 힘든다고도 봅니다. 통상적으로 천간이 합으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게 되면 해당 육친은 인연이 약해지게 됩니다.
 
합으로 변화한 오행이 명조에서 좋은 의미를 갖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해년 자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명조입니다. 연지와 월지가 모두 추운 물기운이라, 녹여줄 화오행이나 넘치는 물을 막아줄 토오행, 강한 힘을 설기해 줄 목오행이 필요한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월간에 병화가 온 경우를 살펴봅니다. 
 
월간 병롸는 계수일간의 부친으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큰 역할은 아니라도 부친덕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한 명조에서 연간에 신금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신금의 입장에서 연지 해수는 식상이라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연간 신금이나 월간 병화가 모두 통근을 하지 못한 경우이면서 병신합, 병수합수가 이루어져 수오행으로 변하게 됩니다. 수오행이 넘쳐나는 명조라 화오행, 목오행, 토오행이 필요한 명조에서 자신을 도우던 병화마져 수오행으로 변하게 되어 부모덕이 대단히 부족한 명이 됩니다.
 
이처럼, 부모가 합화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바뀌게 되면 부모와 인연이 아예 없거나, 부모가 생존해 있더라도 부모덕은 상당히 부족하다고 판단합니다. 결론적으로, 합도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힘들고, 합화가 이루어지면 해당 육친과 인연도 끊어지기 쉽다고 판단합니다.
 
 명조의 구성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위처럼 미완성 사주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손님으로 접속을 하셔도 명조 구성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