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간충 - 천간충의 종류와 성립조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9. 11:50

천간충 - 천간충의 종류와 성립조건

 
 충(沖)의 의미
충은 서로 반대되는 두 기운이 충돌하여 안정되지 못하게 됨을 말합니다. 충이 발생하면 두 천간은 모두 손상을 입게 됩니다. 참고로, 극은 충과 다르게 일방적으로 한쪽 오행의 손상이 큽니다. 예를 들어 병화가 임수가 나란히 한 가운데 충으로 해석을 하면, 병화와 임수가 모두 손상을 받는 경우가 되고, 극으로 보면 병화가 일방적으로 당하는 것입니다. 
 
 
 천간충이란?
천간의 오행간 충이라 간충이라고도 하고, 7번째 간지와 충을 하는 경우라 칠충이라고도 합니다. 천간의 10 글자 중에서 반대되는 두개의 천간이 부딪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천간충은 극관계에 있는 양간과 양간이 부딪히거나 음간과 음간이 부딪힐 때 발생합니다.
 
천간충이 발생하면 정신적으로 안정되지 못하고, 자존심에 상처를 입게 됩니다. 
참고로, 명리고전에서는 천간충에 대한 별도의 기술이 없습니다.
 
 
 천간충의 종류
▸갑경충 : 갑목과 경금이 충돌하여 불안정해 지고, 역마충의 의미도 지닙니다.
▸을신충 : 을목과 신금이 충돌하여 불안정해 지고, 도화충의 의미도 지닙니다.
▸병임충 : 병화와 임수가 충돌하여 불안정해 지고, 역마충의 의미도 지닙니다.
▸정계충 : 정화와 계수가 충돌하여 불안정해 지고, 도화충의 의미도 지닙니다.
 
 
 천간충의 성립조건
▸이웃하는 두천간
충이 되는 두 오행이 나란히 붙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오행이 사이에 끼어 있으면 충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떨어져 있는 극관계에 해당하는 오행의 육친 사이에 충은 발생하지 않지만, 두 사람의 사이는 좋지 못하다고 봅니다.
 
 
병화일간의 명조입니다. 편재인 월간 경금은 일간 병화의 부친에 해당하고, 편인인 시간의 갑목은 모친입니다. 부친인 경금과 모친인 갑목이 갑경충의 관계이나. 사이에 일간 병화가 끼어 있어 직접적인 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친과 모친은 사이가 좋지 않다고 봅니다.
 
이번에는 시간의 갑목 대신 을목이 온 경우입니다. 부친인 월간 경금과 모친인 시간의 을목은 을경합의 관계이지만, 일간 병화가 끼어 있어 합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병화일간의 부모님은 서로간에 아끼고 보살피며, 사이가 좋은 것으로 봅니다.
 
▸통근여부
충이 되는 경우 통근한 천간과 충이 되면 통근을 하지 못한 천간은 심히 손상을 받게 됩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연간 계수와 월간의 정화가 나란히 이웃하면서 극관계입니다. 그런데, 연간의 계수는 앉은자리 비견이라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하고, 월간 정화는 통근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 경우는 정계충이 아니라 정화가 일방적으로 제거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일간 무토는 정화의 도움이 필요한 명조이나 부모궁이 손상을 입어 부모덕이 약하다고 판단합니다. 육친적으로 보면 연간의 정재 계수는 부친에 해당하고, 월간의 정인 정화는 모친입니다. 모친이 부친에 의해 제거된 상태라 집을 나가거나 병약한 모친이 될 수 있습니다.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이고, 인성은 학문이나 의식주, 연간의 정재는 돈이나 재물로 봅니다. 성장기에 돈으로 인해 의식주가 불안정하거나 부모의 갈등으로 학업을 제대로 이룰 수 없고,, 명예나 체면도 손상을 입는 경우가 됩니다. 결국, 일간 무토는 안정된 성장기를 보내지 못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위 무토일간의 명조에서 연지가 해수 대신 묘목으로 바뀐 경우의 해석입니다. 
 
부친인 연간 계수와 모친인 월간 정화가 나란히 하면서 극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만, 연간의 계수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하지만, 계수가 생하는 묘목이 온 경우입니다. 이렇듯 동주하는 천간이나 지지에 자신이 생조해야 할 오행이 오게 되면 이웃하는 오행을 충하는 것 보다 생조가 먼저 이루어집니다.
 
이 경우를 탐생망극이라 합니다. 자식에 대한 생조가 먼저라 충하는 것을 잊는다는 것입니다. 즉, 연간의 계수은 연지 묘목을 생조하고 묘목이 월간의 정하는 생하는 구조라, 통관작용을 하게 되어 충극의 의미는 거의 사라집니다. 
 
따라서 무토일간의 부모는 갈등관계가 아니라 부친이 열심히 일해 모친의 의식주를 책임지는 능력있는 가장이 됩니다. 하지만, 음양의 부조화로 인한 마찰은 있다고 해석해야 합니다. 무토일간의 입장에서는 부모덕이 큰 명조로.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유복한 성장기를 보낸다고 봅니다.
 
역시 무토일간의 명조입니다. 
부친인 연간 계수와 모친인 월간 정화가 갈등을 하는 가운데, 연지와 월지에 모두 사화가 온 경우입니다. 연간 계수의 입장에서 사화는 수극화로 극하는 기운이라 재성에 해당되어 통근하지 못하지만, 월간 정화는 비겁이라 통근이 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연간의 계수가 월간의 정화를 화극금으로 극하는 것이 아니라, 힘이 강한 월간의 정화가 화극수로 역극을 하여 연간 계수가 거의 제거된 경우입니다. 여름의 태어난 무토일간이 월간까지 불기운이라 땅을 적셔줄 물기운이 절실하지만, 인성인 화오행에 의해 재성인 수오행이 제거된 경우입니다.
 
계수가 화오행에 의해 증발하여 없어진 경우라, 부친과 인연이 아주 약합니다. 어린 나이에 부친을 여윈 경우이거나 가출을 할 수도 있고, 병약해 부친이 부친 역할을 할 수 없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당연히 부모덕이 부족하여 안정된 성장기를 지낼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가을에 태어난 일간 경금은 강철금인데 월간의 비견 경금까지 동졸르 하고 있어 힘이 넘칩니다. 그러나, 일지 자수를 생조하느라 시간의 갑목과 충은 해소됩니다. 따라서 일간금경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해 수생목으로 그 댓가를 취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시간의 경금은 일간이 일한 댓가인 재물입니다. 
 
그런데 시간의 갑목도 시지의 동조를 받아 힘이 강합니다. 또한 시간의 갑목은 편재로 일간 경금의 아내입니다. 원만한 부부생활을 이어가지만, 음양의 부조화로 인한 마찰은 있다고 봅니다.
 
 
 명조의 구성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위처럼 미완성 사주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손님으로 접속을 하셔도 명조 구성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