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불기운이 강한 건록격 여명사주 



[불기운이 강한 명조 예시]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으로 비견과 겁재가 강해 신강한 건록격 여명사주입니다.
우선 사주의 원국을 보면서 일간에 대비한 양권과 음권을 구분해 봅니다.
일간 정화는 글자색이 북청색으로 음권에 속하고, 년간인 임수는 같은 음권이나 나머지는 모두 양권입니다.

[사주팔자의 음권 양권의 해석]
사주팔자를 해석함에 있어 음권양권을 알아 두시면 한눈에 명조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다소 생소한 이론일지라도 자세히 익혀 두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양권음권도표]

위 그림에서 보듯이 음권 양권은 오행의 음양과 다릅니다.
천간은 을,병,무,경,계가 양권이고, 갑,정,기,신,임이 음권이 됩니다.
지지는 유월부터 인월까지가 음권이고, 묘월부터 신월까지가 양권이 됩니다.

양권은 양권과, 음권은 음권과 합을 하거나 생조를 하게 됩니다.
반대로, 서로 권역이 다를 경우 충극이 발생하는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서로 권역이 같으면 유정한 사이가 되고, 권역이 다르면 갈등이 생긴다고 봅니다.
 
일간이 주변의 오행과 권역이 다를 경우는 삶에 다소 부침이 생기기 쉽습니다.
년간은 초년기로 조부궁이라 초년기는 다소 유복한 환경이었다고 일단 가정을 합니다.
다음은 월주로 일간이 음권인데 양권으로 되어 있어 부모형제덕이 다소 박하다고 봅니다.  

일지는 미토로 양권입니다.
따라서 처덕이 있다고 보기 힘든다고 보고, 시주도 모두 양권입니다.
역시 자식덕이 많기는 어렵고, 노년기가 편한하지는 않다고 가정을 합니다. 

음권양권에 의한 해석은 한문에 사주 전체의 윤곽을 파악하는 것으로 물론 단편적인 해석이 됩니다.
이 부분은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일단 가정을 해 두고, 다른 해석과 조햡해 종합적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일주와 음권 양권에 대해서는 일간위에 있는 [아신]이라는 글자를 클릭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좀더 상세히 자료가 필요하시면 하단의 [음권양권]과 [음권양권으로 보는 육친 살피기] 부분을 클릭하시면 포스팅된 자료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원국의 음양오행분석]

원국의 음양은 비교적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오행은 목:0개, 화:4개, 토:2개, 금:1개, 수:1개로 인성인 목오행이 없는 편입니다.
그 다음으로 불기운이 지나치게 강하여 년간의  정관 임수는 고립을 면치 못합니다.
결국 사주원국 자채는 불기운이 강한 사막의 형국이 된다고 보아 부침이 많은 사주로 판단합니다.

음양오행을 보시면서 이해가 잘 되지 않은 부분은 위 그림의 [양]이나 [음]의 글자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오행인 [화] 또는 [토] 등의 글자를 클릭하셔도 해당되는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간분석]
일간은 사주의 주인공인 명주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정화일간은 밝고 싹싹하며 눈치가 빠르고 상냥한 타입입니다.
화일간의 특성상 화술이 좋고, 사교적입니다.

그러나, 일간주변을 둘러싼 오행의 권역이 모두 반대의 권역이라 주변과 쉽게 어울리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소간의 마찰과 이해심 부족으로 가정적이기보다는 활동을 해야 하는 타입으로 봅니다.

[일간의 성격열람]

정화일간의 성격을 만세력에서 파익하시려면 일간의 [정]자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설명이 나옵니다.
설명에서도 정화일간에 대한 성격이나 가치관 등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남편복 분석]
정화일간의 남편은 년간의 정관 임수입니다.
다행히 일간 정화와 년간의 정관 임수는 같은 권역이라 유정하다고 봅니다.
정임합목으로 오행상으로는 좋은 부부인연이 되는 관계입니다. 

부부인연은 천륜이 아닌 인륜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이면서도, 돌아 누우면 남이된다는 사이가 인륜인 부부의 관계입니다.
따라서 부부의 인연은 일간과 붙어있어야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위 정관 임수는 년간에 위치하고 있어 일간과 거리가 멉니다.
다행이 년간 임수는 시지 신금에 뿌리를 내리고는 있으나 고립된 상태입니다. 

년간은 일간의 입장에서는 초년기에 속합니다.
어린 나이에 불장난으로 만난 남자일 수도 있고, 나이차 나는 남편일수도 있다고 판단합니다.
더구나 겁재인 병화와 병임충을 하는 관계로 남편이 제역할을 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다음으로는 남편궁인 일지를 살펴봅니다.
일지는 일간과 권역이 달라, 기본적으로 갈등의 소지가 잠재합니다.
일지 미토의 장간에는 정화와 을목 기토가 비견, 편인, 식신으로 존재합니다.

남편궁에 남편 임수를 극하는 기토가 있고, 자신과 같은 오행인 정화가 있습니다.
정화는 자신과 같은 여자로 남편이나 자신의 바람기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 명조에서는 남편복이 다소 박하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이런 명조를 가진 여성은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다고도 보는 경우가 됩니다.
너무 일찍 결혼을 하거나 궁합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결혼 생활에 부침과 갈등이 많습니다.
따라서, 결혼문제에 상당히 신중을 기해야 하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