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자평명리학)와 당사주의 차이점

category 기타자료 2018. 10. 5. 13:47

사주(자평명리학)와 당사주의 차이점




[중국 역사의 큰 흐름]
.주나라 - 문왕과 주공이 64괘에 효사를 붙여 주역을 완성합니다.
.춘추전국시대 - 공자가 주역에 해설을 붙입니다.
.진나라 
.한나라
.당나라 - 이허중이 [이허중 명서]를 지어 당사주를 완성합니다.
.송나라 - 서자평이 [연해자평]으로 자평명리 체계를 세웁니다.
.명나라 - 장남의 명리정종, 만육호의 삼명통회, 유백온의 적천수 등의 이론서가 나옵니다.
.청나라 - 심효첨의 적천수수미, 원수산의 명리탐원, 서낙오의 적천수징의, 작자미상의 궁통보감이 출간됩니다.



[역학의 분류]

.천문역학(天) - 태을수, 자미두수
 계절이나 날씨, 기후와 농사시기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지리역학(地) - 풍수지리, 음택, 양택당사주
  돌아가신 분의 음택을 기준으로 발전한 분야이나, 최근에는 생활 풍수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인문역학(人) - 성명학, 육임, 육효, 매화역수, 명리학 등
 사람의 길흉화복과 건강 등을 추론 하게 됩니다.

[명리학]
명리학은 사람의 명과 이치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명리학은 사람의 출생연월윌시를 가지고 4주를 세우고 8자를 배치하게 됩니다.
그 사주팔자의 생극제화를 통해 사람의 운명과 길흉화복을 예측해 보고자 하는 학문이 명리학이 됩니다.

그래서 사주명리학을 팔자학, 또는 추명학, 산명학이라고도 합니다.
명리학이 이론적 체계를 갖춘것은 당나라 시대 이허중에 의하게 됩니다.
그후 송나라 시대 서자평에 이르러 명리학이 완성된 학문체계를 갖춥니다.
명리학은 크게 당사주와 자평명리로 분류할 수 있게 됩니다.


[당사주]
.당사주는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림으로 보는 사주를 말합니다.
 당나라시대에 달마대사가 만든 것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나라 시대 이허중의 [이허중 명서]가 기원이 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당사주라는 이름은 중국의 당나라시대에 부터 유래한 사주라는 뜻이 됩니다.
 우리나라에 당사주가 전래된 것은 조선 후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사주의 특징]
.당사주는 사람이 태어난 생년월일 중에서 지지만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땅을 위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결과라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는 측면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면서 애리하게 파고드는 측면도 강합니다.
 
[당사주와 자평명리의 차이점 비교]
  
            당사주                       자평명리학     
 =======================    ===================           
 시대    : 당                                송
 분류    : 고법                            신법 
 핵심    : 음양학 - 신살중심        오행학 - 자평이론
 명칭    : 신살명리학                   자평명리학   
 창시자  : 이허중                         서자평   
 서적    : 이허중 명서                   연해자평 
 

[당사주와 자명명리의 주장]
당사주 : 고법체계 - 12운성과 공망 등 신살류
   기법(氣法) : 음양체계로서 간명하는 기법
   당사주 관련 학파는 자평명리학이 허접하다고 봅니다.
                                
자평명리학 : 신법체계 - 격국과 용신 
   이법(理法) - 오행체계로 생극제화를 논하게 됩니다.
   자평명리학 관련학파는 당사주를 허접한 사술로 깍아 내립니다.
 

[당사주와 자명명리의 상호 보완]
.당사주와 자평명리학은 명리학의 양대축이 됩니다.
 당사주 관련학파는 자평명리학을 두리뭉실하다고 깍아 내립니다.

.자평명리학 관련 학파는 당사주를 허접한 사술로 힐난합니다.
 그러나, 사주명리학과 당사주는 보는 관점이 다를 뿐 추구하는 방법이나 목적이 같습니다.
 자신이 따르는 이론이 아니라고, 힐난할 정도의 가벼운 학문이 아닙니다.

.사주추명에서 자평명리로만 통변을 하면 핵심을 짚어주는 맛이 없어집니다.
 예리한 분석의 맛과 멋은 역시 신살이 제격입니다.
  
.또한 당사주는 자평명리학의 뿌리에 해당합니다.
 고법체계인 당사주는 생시를 더하여 오자당사주가 탄생하게 되고, 이 이론이 이수명리로 발전하게 됩니다.
 자평명리학파는 자신들 역시 당사주 이론을 취용하고 잇습니다.

.플러스만세력에도 표시되는 12운성과 12신살, 백호살 탕화살 등 각종 신살이 모두 당사주 이론입니다. 
 자신들도 사용하면서 고법 체계인 당사주를 비난 하는 이중 잣대를  쓰는 것은 곤란해 보입니다.
 배척할 학문이 아니라 상호 보완하면서 발전시켜나가야 하는 학문일 수 있습니다.